스펙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반도체 진로
중위권 지거국 전자공4학년에 올라가는 학생입니다. 희망하는 직무는 반도체 공정 또는 설비직군입니다. 현재 스펙으로는 학점 4.15, 영어 IH, 학기중에 반도체실습과목 수업정도? (공모전 교내,교외도 다양하게 수상을 했으나 공정이랑 직무관련성은 멀다고 판단되고 ㅠㅠ 교내 아이디어 최우수상, 그마나 도대회 특허공모전 특허청장상 정도만 수상을 진행했습니다. ) (추가적으로 캡스톤도 반도체 설계로 해버려서 공정이랑 거리가 먼거같아서 직무경험이 많이 부족한거같네요) 목표는 여름방학에 인턴을 해서 부족한 대외활동을 채우려고는 하나, 인턴이 될 가능성도 힘들수도 있을 뿐더러 어떻게 스펙을 채워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6.02.28
답변 8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학점과 영어 성적이 우수하시고 실습 경험이 있으셔서 기본적인 스펙은 매우 좋으십니다. 공정이랑 직무 관련성은 멀다고 하더라도 다양한 수상 경험이 있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고, 이 경험을 토대로 인성 역량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설비 직군으로 취업을 희망하신다면 지금 갖고 있는 탄탄한 기본 스펙을 가지고 학부연구생/인턴/현장실습 등에 도전하셨으면 합니다. 물론 요즘 금턴이기는 하지만 이제와서 대외활동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확실한 스펙을 위해서 학부연구생, 인턴, 현장실습 등의 경험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공정이랑 설비는 차이가 커서 하나를 정하는게 먼저에요 그리고 스펙은 교육이랑 실습으로 많이들 채우고 협회 같은데서하는 장기교육도 많이 들어요 제일 좋은게 인턴이고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댓글 1
ㅁㅁㅇㄴㄿㅊㅍㅋ작성자2026.02.27
캡스톤,졸업논문이 회로 설계부문이며, 공정관련해서는 SPTA와 같은 실습, 학교에서 진행하는 수업으로 커버가 가능할까요?? 인턴은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어학을 더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대기업 평균이 스피킹기준 IH정도인데 변별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최소한 AL이상으로 취득을 하시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추천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지금 스펙이 부족한 수준은 아닙니다. 학점 4.15에 IH면 기본 경쟁력은 충분합니다. 다만 “공정·설비 직무 연결 경험이 약하다”는 느낌 때문에 불안한 상태로 보입니다. 공정은 설계 경험도 완전히 무관하지 않습니다. 공정 이해 기반 설계라는 관점으로 연결하면 됩니다. 특허청장상 수상은 오히려 문제 해결·기술 이해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소재입니다. 여름 인턴은 도전하되, 안 될 가능성까지 고려해 학부연구생·공정 실습 프로그램·장비 교육(Semicon 관련 교육 등)을 병행 준비하세요. 또한 엑셀·파이썬으로 공정 데이터 분석 미니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두면 공정기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은 스펙을 “늘리는 것”보다 “직무와 논리적으로 묶는 작업”이 더 중요합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먼저, 삼성그룹 하계 인턴십, 정출연 하계 연구 인턴 등 인턴십 지원을 꼭!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직무 관련된 경력이 있으시면 자소서 소재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데이터분석 관련 자격증을 미리 취득하시고 온라인 직무 교육을 통해서 이력서를 채워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4학년에 수강하는 심화전공과목은 반도체 공정 또는 설비 관련 과목을 이수하시고 좋은 학점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 코코코멘멘멘엑시콘코과장 ∙ 채택률 70%
안녕하세요, 반도체는 외부 교육이 많아, 외부교육으로 최대한 무료로 수강할 수있는 부분을 찾아보시면 좋아요. 그걸로 부족하다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금액 정도 안에서 유료 강의를 수강하는 것도 도움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학점과 영어는 우수하십니다, 교내/교외 다양한 수상 항목이 공정과 직무관련성은 크게 없더라도 성장 항목중에서 2번항목에 적어서 조금은 어필하시면 됩니다. 캡스톤 또한 설계로 하셨으면 사실 회로쪽에 가까워보이는데,, 요즘 회로는 쉽지 않아서.. 학부연구생 하시면서 (플라즈마 연구실, CVD연구실, 박막 thin film연구실, 소자연구실 (이때 여러 공정을 해보는 곳))을 추천드리며 인턴 또한 반도체 장비사 (CS직무) 또는 공정개발 업무를 하시는 곳만 추려서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래도 요즘 직무와 유관한 경험이 없다면 서류에서도 붙기 힘든게 현실입니다 ㅜㅡㅜ
댓글 1
ㅁㅁㅇㄴㄿㅊㅍㅋ작성자2026.02.27
아쉽네요.ㅠ....공정은 학기 공정실습을 한게 다라서.. 제가 설계 랩실을 석사를 안한다고 나와서 다른 랩실컨택이 어려워져서..고민이 있네요. 혹시 외부공정 실습으로는 어려운 부분이 있겠죠?
- 메메인멘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지금이라도 학부연구생 신청해서 1학기까지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이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
ㅁㅁㅇㄴㄿㅊㅍㅋ작성자2026.02.27
설계쪽으로 하다가 석사를 안한다고 나와서 다른 랩실들어가기가 어려운부분이있네요 ㅠ...그래도 조언감사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하이닉스 공정기술 석사 직무면접
올해 상반기 삼/하 공정기술 지원 예정인 석사 졸예자입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직무 관련 문제 풀이를 한다고 들었는데, 석사 과정도 동일하게 진행하는건가요? 아니면 문제 풀이는 하지 않고 PT 면접만 진행하나요? 여러 이야기들이 있는 것 같아 질문합니다 ㅠㅠ 답변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Q. 공모전 분야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반도체 공정 분야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취업 준비를 하면서 공모전 활동도 고민하고 있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공모전은 자신이 취업하고 싶은 분야와 관련된 주제로 참여해야 실제 취업에 도움이 많이 되는 편인가요? 예를 들어 반도체 공정 분야를 희망한다면, 반도체·재료·공정 관련 공모전이나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것이 더 유리한지 궁금합니다. 또한 분야가 완전히 일치하지 않더라도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등 다른 분야 공모전 경험도 역량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현직자분들이나 먼저 준비해보신 분들의 의견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Q. 공정기술 공정능력지수
안녕하세요 현직자님, 삼성전자 메모리 공정기술 직무를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제가 온라인 강의로 공정능력지수 Cp와 Cpk를 학습하면서 계산 식을 통해 어떤 장비가 더 우수한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걸 토대로 자소서에 언급할려고 하는데 공정기술 보다는 설비 장비쪽 직무에 적합한 거 같은데, 실제로 공정기술 현직자님께서는 어떤 식으로 활용하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