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전 이력서
삼전 인턴을 지원하였는데 주전공 외에도 융합전공을 이수 중이어서 학력사항에 반영하려고 하였는데 융합전공은 없고 부전공과 복수전공 밖에 선택을 하지 못해 복수전공으로 선택했습니다. 학업 중 특기사항에도 언급은 하였고 주전공만 선택할지도 고민했지만 성적증명서 상에도 융합전공 과목들이 다전공으로 나와서 과목 구분을 위해서도 복수전공을 선택했습니다. 성적증명서 상에는 특기사항에 융합전공이라고 나오는데 후에 복수전공이 아닌데 복수전공으로 선택했다고 위문서 조작 등으로 불이익이 있을까요?
2026.03.20
답변 7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일치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졸업증명서에 전공이 2개로 출력이 된다면 복수전공으로 입력하시는게 맞습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아닙니다. 그에 대해서는 증빙서류로도 소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주전공이 뭐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판단은 인사팀에서 할거 같은데 별 문제는 없긴할거에요 근데 그런거 있을땐 문의하고 시키는대로 하는게 나아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위문서 조작까지는 아니더라도.. 좀 애매한 상황이긴하네요. 합격 한다면 해명하면 괜찮을 거 같긴한데 보통 그런 상황에서는 일반 전공으로 선택하긴 합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위조로 판단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융합전공이 시스템상 선택지가 없어 가장 유사한 복수전공으로 기입한 경우는 실무에서도 종종 있습니다. 특히 성적증명서에 다전공 과목으로 표기되고 특기사항에 융합전공이 명시되어 있다면 의도적 허위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투명성입니다. 추후 서류 확인이나 면접에서 융합전공이라 복수전공으로 선택했다고 명확히 설명하시면 됩니다. 오히려 그대로 공란으로 두는 것보다 관련 전공 이수를 드러낸 것이 더 긍정적입니다.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펭펭귄이조아삼성SDI코부장 ∙ 채택률 77%
채택된 답변
해당 내용 관련해서는 예민한부분 일수도 있으니, 꼭 인사팀에게 문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내용이 전달이 되면, 그에 맞게 인사팀에서 판단하기 때문에 해당 이유만으로 불이익을 당하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 꼭, 삼전 인사팀에 문의해서 불이익을 받지 않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안되는 걸 했는거면 수정할 수 있게해주거나, 감안하여, 판단해주실 겁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융합전공은 부전공느낌이긴한데 일단 제출하셨으면 그대로 서류평가가 될거에요. 그 이후에 면접까지가면 그때 성적증명서 원본을 제출하게 되는데 그때 대조가될거라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은데, 성적조작이 아니니까요 ㅎ 혹여모르니 삼성리크루팅에 메일은 하나써놓으시는 것을 추천해요!
함께 읽은 질문
Q. 30살 학사 32살 석사 어떤게 더 맞을까요?
개인사정으로 중간 공백이 있어 현재 29살(만27세) 지거국 신소재공학과 4학년 재학중에 있습니다. 졸업하면 30살 학사이고, 대학원에 간다면 32살 석사입니다. 현재 학점은 3후반정도이고, 기술원에서 2개월인턴 후 8개월째 학생연구원으로 현재 근무중에도 있습니다. 저는 연구직도 좋고, 사람들이랑 커뮤니케이션을 많이하는 현장직도 좋습니다. 반도체 분야로 취업준비중에 있으며, 학사취업의 경우, 제조업체의 공정기술이나 장비사의 CSE로 지원할 것이며, 석사취업의 경우, 공정기술이나 연구직분야로 지원할 것 같습니다. 나이가 있다보니 어떤게 더 경쟁력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물론 석사의 경우 제가 하기에 달렸다는 것은 알지만, 현직자분들 입장에서 어떤게 더 경쟁력이 있을까요?
Q. 지원동기 자소서 에치 파라미터
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 개발 자소서를 작성하는 중에 질문이 있어 남기게 되었습니다. 기업 지원 동기 작성할 때 직무 관심도를 보이기 위해 반도체 교육에서 에치 파라미터에 대해 발표한 것을 작성하려고 하는데, 어떤 식으로 적어야 메리트가 있을까요? 발표할 때는 단순히 에치 파라미터를 정리해서 발표했지만 어떤식으로 디벨롭시키면 좋을지 궁금해서 남겨봅니다. 감사합니다.
Q.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트렌드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기사를 통해 반도체 주요 트렌드는 AI 데이터 센터, 서버를 위한 AI반도체의 수요이고 이 AI 반도체에 사용되는 메모리가 HBM이다. 그래서 AI 데이터 센터, AI 서버를 위한 HBM, 첨단 DRAM, 고단 3D NAND, QLC로의 전환과 라인 재배치가 중심이라 범용 DRAM/NAND 캐파 대신 HBM 등 첨단 메모리를 위한 캐파를 늘리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1. 실제로 공정기술 업무에서도 범용 DRAM보다는 AI용 DRAM을 더 많이 제조하기 위한 업무를 주로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2. 그리고 이렇게 범용 DRAM보다 AI용 DRAM을 제조할 때 설비 변동, LOT 편차, 대량 생산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수율과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 공정 마진을 확보하는게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