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현대자동차 / 품질관리
Q. 현대자동차 '수출 완성차 품질관리 직무' 질문드립니다.
현대자동차에서 해외영업 부문 수출완성차 품질관리 직무 질문있습니다! 조직소개에서는 """ 울산공장에서 생산된 자동차를 해외로 수출하기 위해 최종 품질 점검(PDI, Pre-Delivery Inspection) 및 선적을 담당하는 조직입니다. 실시간 현장과 커뮤니케이션 하며 각 공정의 인원, 생산성, 업무 표준 등을 정립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드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로 소개하고 있는데 1. 일반적인 품질관리 업무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예: 품질 직무 비중이 작고 선적관리, 생산관리 등 여러 업무를 병행해야한다) 2. 부품 품질관리 업무와 완성차 품질관리 업무의 차이점이 뭐가 있을까요? 3. 현장과 사무의 비율이 어느정도 되나요? 4. 커뮤니케이션 역량 외 해당 직무가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궁금한게 많아서 질문이 많네요.. 완성차 품질관리, 특히 해외수출 전 품질관리 직무에 대해 정보가 많이 없어 이렇게 물어봅니다. 부탁드릴게요!
2021.03.08
답변 3
잡브로현대자동차코부장 ∙ 채택률 86%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밑에 분은 도대체 회사에 대해서 전혀 모르시는데 어쩜 저렇게 대답을 하셨는지 참 한숨이 나오네요. 1. 일반적인 품질 부분과 비슷하지만, 어떻게 보면 선적 전 마지막 품질관리이기 때문에 전체 일정을 다 숙지하고 있어야 하고, 전공장 차량에 대해서 두루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2. 부품 품질 관리는 말 그대로 부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자신이 맡은 부분, 부품만 품질을 챙기면 됩니다. 하지만 완성차 품질관리는 전체적인 품질을 보셔야 하기 때문에 두루두루 아셔야 합니다. 3. 현장이 훨씬 많습니다. 사무실 인원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4. 우선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꼭 갖추셔야 하고, PDI 수출 품질관리 인원은 꼼꼼함이 있어야 합니다. PDI 에서 품질을 점검하지 않으면, 바로 선적 되어 해외로 나가기 때문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 아아아시원얼많두산퓨얼셀코이사 ∙ 채택률 79%
채택된 답변
1. 큰틀에서 완성차에대한 품질관리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차량이 출고된후 마지막 테스트들을 거치게 되는데, 선적전 이과정에서 품질 문제가 없는지를 체크합니다/ 2. 완성차는 여러 부품으로 이루어지는만큼 여러 부품의 조합에 대한 복합적인 품질 관리를 담당합니다. 그만큼 품질문제가 생기면 협력사와 많이 엮입니다. 부품 품질관리는 단위 부품 하나에 집중함으로써, 협력사에 출장나가 공정 Audit, 문제해결을 함께 진행합니다. 3. 사무직의 비율이 더 높습니다. 4. 품질관리에서 중요한것은 분석력과 그리고 기준과 원칙을 타협하지 않는 자세입니다.
- 인인턴하세요현대자동차코이사 ∙ 채택률 62% ∙일치회사
1. 수출 완성차 품질관리 직무에서만 팀이 수십개로 나누어지고, 보통 품질관리 직무와 거의 비슷한 일을 하는 팀이 있고 전혀 다른 일을 하는 팀이 있는데, 이런걸 신입에게 설명하라고 면접에서 물어볼 것 같진 않습니다. 2. 이 질문도 사실.. 직무 차이점을 아는건 면접에서 아무 의미 없습니다. 팀이 수십개 이기 때문에 차이점도 있고 공통점도 있고.. 현대모비스 품질 공고와 현차 품질공고에 나온 직무소개 보시면 비슷하면서도 다른 부분도 있다는 걸 바로 알거에요. 그이유가 같은 직무라도 팀별로 하는 일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3. 이것도 직무 내에 어떤 팀을 가냐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울산공장이시니 아마 현장이 대부분일 겁니다. 4. 직무 공고에 나온 우대사항이 정말 필요한 역량입니다. 추가적으로 직무소개에 나온 키워드가 나의 활동을 어떻게 직무에 엮을지 이해를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구요.
함께 읽은 질문
Q. 현대자동차[선행품질-울산] 관련 질문입니다!
안녕하십니까, 현대자동차 선행품질 직무에 관심이 많은 취업준비생입니다. 우선 제가 이해한 선행품질 직무는 양산전 단계(신차 개발단계)에서의 품질 확보를 수행하여 설계와 이해하고 있습니다. 1. 신차 개발 단계별 품질검증 게이트를 운영 -> 신차 개발 단계는 모델 고정 - Proto - M/car - P1,T1/P2,T2 - SOP 단계로 이루어진다고 알고있습니다. 이때, 선행품질(공장)은 연구소에서 최종 모델을 선정하고 나서인 T1단계(양산 금형)부터 관여한다고 보면 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동시에 협력사들도 부품을 현대자동차에게 납품하기 시작하며 협력사들의 ISIR을 승인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ISIR 승인은 T1에서 SOP이전까지 이루어지는지도 여쭤보고싶습니다.
Q. 현대자동차 플랜트운영 직무 질문
플랜트운영 최종면접을 봤고 결과 대기중입니다. 저는 자소서부터 1,2차 면접모두 품질관리를 포커스해서 다뤄왔는데요. 혹시나 원치않는 직무로 배정이 되면 다른 기업으로 최종선택을 하려고 하는데 플랜트운영에서의 세부직무 배정은 입사 후 교육받으면서 확정이 나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각자 원하는 대로 직무배정이 잘 되는편인지도요...
Q. 현대자동차 품질 직무
안녕하세요 지방국립대 3학년 재학중인 기계과 학생입니다. 저는 현기나 1차사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직무는 생기나 품질관리입니다. 방학때 현장실습으로 인턴하면서 집에서 아두이노로 로봇같은거 연습삼아 만들어볼까 생각중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차같은 경우 스팟이나 아틀라스등 로봇이 공장에서 생산공장에 투입되기에 관련 경험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 싶어 생각해봤습니다. 로보틱스 기술을 겸비한 품질 엔지니어가 목표입니다.!자동차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쓸 수 있을거 같구요. 다양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