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현대자동차 / 생산관리
Q. 기계공학과 생산관리
일반적으로 기계공학을 전공하면 생산기술이나 생산설비쪽으로 많이 나가는걸로 아는데 자동차 생산관리 직무에 관심이 있어 질문드립니다.(자동차가 1순위 이지만, 다른 산업군이여도 상관없습니다.) 1. 기계과가 산공과가 많이 지원하는 생산관리 직무에서 많이 불리할까요? 2. 현재 학점은 3.77이고, 생산관리 관련되서 adsp,sqld, 6시그마 gb, 어학 IH 취득을 목표로하고 있는데 더 필요한 스펙이나 자격증이 있을까요? 혹은 저 중에서 굳이 따지않아도 되는 자격증도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생산관리 관련 인턴을 4-2를 마치고 진행해보고싶은데 관련 인턴을 어떻게 구하는게 가장 효율적일까요? (현대그룹 계열사 및 주요 1/2차 협력사 위주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6.03.14
답변 4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어학을 더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대기업 평균이 스피킹기준 IH정도인데 변별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최소한 AL이상으로 취득을 하시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추천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기계공학 전공이 자동차 생산관리 지원에서 불리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모비스 등에서도 기계·산업공학 전공이 함께 채용되며, 기계 전공은 공정 이해와 설비 지식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자격증은 ADsP나 SQLD 정도면 충분하고 6시그마 GB는 있으면 좋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대신 엑셀·데이터 분석, 공정 개선 경험, 생산/물류 인턴 경험이 더 중요합니다.
- 한한수배우겟습니다현대자동차코대리 ∙ 채택률 88% ∙일치회사직무
1. 전공별 직무 이해도의 차이는 존재하나, 입사 프로세스에서 크게 불리하진 않습니다. 현직에 기계공학과 출신 분들이 많이 있으십니다. 2. 생산관리는 사실 자격증이 크게 필요한 직무는 아닙니다. 그러나 데이터를 분석할 일은 많기 때문에 ADSP, SQLD 등의 데이터 분석 자격증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말씀주신 6시그마 GB 같은 경우 품질 관련 자격증이므로 굳이 따실 필요 없어보입니다. 3. 생산관리 인턴은 사실 채용연계형 인턴 말고는 잘 본 기억이 없습니다. 특히 현대그룹 계열사는 최근 인턴 모집을 안 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굳이 자동차 관련 인턴이 아니더라도 상관 없다고 하셨으니, lig넥스원이 현재 생산관리 인턴 채용중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SCM 직무를 목표로 한다면 이번 기회는 충분히 의미 있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SAP 기반 ERP에서 마스터 데이터 관리나 수요 공급 데이터 정리를 경험하는 것은 실제 SCM 실무에서 매우 기본이 되는 역량입니다. 6개월 파견이라는 점이 부담될 수 있지만 현재 구직 공백이 길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실무 경험을 이어가는 것이 훨씬 유리한 선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후 이 경험을 기반으로 물류 운영이나 구매 SCM 직무로 정규직 지원 시 실제 시스템 경험이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현대자동차는 생산관리 시 어떤 프로그램 사용하나요?
생산관리 시에 데이터를 다룰 때,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나요? 현대 자동차에 꼭 입사하고 싶습니다 ㅠㅠ
Q.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생산관리 직무
주요 kpi와 현안 소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현대차 완주공장 선배님들 생산관리/기술 준비 방향 여쭤봐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현직자 선배님들께 조언 구하고 싶어서 글 남깁니다. 저는 전북권 OO대학교 기계계열학부 3학년이고, 완주공장 생산관리 직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유 스펙은 카티아 초중급, 비즈니스엑셀 2급입니다, 추후 준비할 "자격증"은 6시그마 GB, ADsP, SQLD, 오픽/토익 준비 예정입니다. 아직 캡스톤이나 대외활동, 실습 등 경험은 없습니다. 솔직히 여쭤보고 싶은 게, 완주공장 생산관리/기술은 실제로 어떤 역량을 제일 중요하게 보는지, 혹시 학부 때로 돌아간다면 어떻게 어디서부터 무엇을 어떤식으로 준비하셨을지도 여쭤봐도 될까요? 그리고 지금 제 상황에서 남은 1년을 어떻게 채우면 좋을지 현직자 관점에서 조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추가로,,, 선배님들 입사 당시 스펙이나 준비 과정도 함께 공유해주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