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설계 TCAD 질문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설계 직무를 희망하는 학생입니다. 파운드리 반도체 공정설계 직무 Job description을 보면 tcad simulation&modeling이 적혀있습니다. 그런데 찾아보니, 파운드리에는 tcad를 수행하는 부서가 따로 없고, 반도체 연구소의 tcad 수행 부서로 의뢰를 하고 결과를 받아서 분석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또 어떤 글에는 파운드리에서 직접 tcad로 시뮬레이션을 진행한다고 해서요. 어떤게 맞는것인지 궁금합니다. 반도체 연구소에 의뢰하지 않고 파운드리 공정설계 엔지니어 분들이 직접 tcad를 수행하나요? 파운드리 공정설계 직무에 계신 현직자 선배님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11.28
답변 4
- ddkanrjskwhago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6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공정설계 직무는 아주 다양하며 따라서 같은 공정설계일지라도 배치된 부서에 따라 해당 역량이 필요할 수 도, 필요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공정설계 특정 작업을 하기위해 해당 역량을 키웠다는 접근보다는 원래 멘티님께서 TCAD역량을 지니고 있어 해당역량을 공정설계에서 발휘하고 싶다는 직무기술서를 따르는 답변이 좋아보입니다.
- 공공정설계현직3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8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파운드리 공정설계 현직자입니다. TCAD 직접 돌립니다. 다만 이를 할 줄 아는 사람이 전체 부서에서 10%정도 됩니다. 반도체연구소도 똑같습니다 반도체연구소라고 TCAD 다 잘돌리는거 아닙니다
- llIIIIl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9% ∙일치회사
예전에는 TCAD 부서가 반도체 연구소 소속이었는데, 몇년전에 DIT 센터로 소속이 바꼇습니다 현업에 있으면서 공정 정보를 전달해서 의뢰를했지, 공정설계에서 직접 TCAD를 한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닙니다
- 삼삼전현직자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 ∙일치회사
tcad와 관련된 부서가 있습니다. 다만 지원자가 알기는 당연히 힘든정보입니다. 내부에 팀이 세부적으로 몇백개가 있기때뮨이에요. 자신이 가지고았는 관련 경험을 어필하시면 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메모리/파운드리/반연
안녕하세요, 이번 삼성전자 상반기 채용을 준비 중인 석사 졸업 예정자입니다. 현재 사업부와 직무 선택을 앞두고 현실적인 고민이 많아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학부때는 학부연구생으로 실리콘 웨이퍼 박막 증착 경험 보유하고 있으며, 석사는 sky 졸업 예정으로 연구분야는 전기화학 반응 및 촉매 설계입니다. 원래 메모리사업부 공정설계를 목표로 했으나, 이번 공고에서 해당 직무 채용이 없어. 아래 세가지 선택지를 두고 고민 중입니다. 1. 파운드리 공정설계: 최근 파운드리 사업부는 비추한다는 얘기를 너무 많이 들어 고민됩니다. 2. 메모리 공정기술: 3교대 감수하고서라도 메모리 사업부로 가는 게 맞을까요? 석사까지 하고 교대근무 하는 것에 대해 현직자분들 생각이 궁금합니다 3. 반도체 연구소: 석사 학위를 고려해 지원하고 싶지만, 연구 분야가 반도체와 직접적 연관이 적어 합격 가능성이 낮을지 우려됩니다. 이 시점에서 어떤 선택이 맞을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Q. 삼성전자 공정설계 HBM 질문
HBM 등 삼성전자가 밀고있는 차세대 메모리 등에 DRAM이 베이스가 되는 제품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DRAM PA, FLASH PA 등이 있는걸로 아는데, HBM은 메모리사업부에서 따로 부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Ex. HBM PA, HBM PE 등등
Q. 삼성전자 DS 파운드리 공정설계 인턴 고민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4-1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우선 제 스펙은 학점 3.71/4.3, ADsP, 컴활 2급, 삼성샤이닝스타, 동아리 회장정도 입니다. 현재까지 학부에서 경험한 프로젝트 대부분이 디지털회로/아키텍처 관련입니다. 대학원에 관심이 있어서 자대 랩실에서 인턴을 했지만 대학원이 제 길이 아님을 느껴 학부 취업을 목표 중입니다. 공정기술을 쓰려다 JD를 읽어보니 파운드리 공정설계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고객사의 logic 제품, LSI 제품을 위한 공정설계를 한다고 해서 NPU 설계해본 경험과 아키텍처를 많이 아는 점이 도움이 될 것 같아 파운드리 공정설계를 지원해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소자 관련 프로젝트가 없어서 걱정입니다. 그나마 유관 프로젝트로 virtuoso사용해서 28nm 4bit RCA layout 설계를 하며 PDK, LVS, DRC 공부를 했습니다. 디지털설계할 때도 PPA 최적화도 신경 썼고 소자 강의도 3개 들었습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