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반도체 후공정 인턴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4학년 재학중입니다. 좋은 기회로 2학기때 반도체 후공정 기업에 인턴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러나 제가 지원하고 싶은 기업은 삼성전자 전공정 파트의 공정기술이나, 삼성디스플레이 공정기술 직무를 희망하고 있는데, 후공정 기업에서 인턴했던 경험이 충분히 어필이 될지 궁금합니다. 서류상으로나 면접에서, 반도체 전공정 파트보다는 후공정 패키징 분야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지 궁금합니다. 기회가 주워졌으니 일단 잡는게 맞겠지요?
2023.08.23
답변 7
- 메메인멘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후공정이라고 할지라도 공정 업무이기에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해당 업무에서 공정상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어필하실 수 있습니다
- 다다시 돌아온 상코미코코사장 ∙ 채택률 99%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관련 산업이기에 어느정도 연관성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계획이 따로 없거나 공백기로 지내는거라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공정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정에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데이터 분석을 해보는 실무적 경험을 통해서 추후 지원시에도 어필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어차피 멘티님께서 신입으로 지원하실거라면 어떤 인턴인든간에 동일 산업 및 직무에 관한 인턴이라면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인턴 한 번 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항상 목표한 바 이루어지길 바라겠습니다.
- 차차우차우쿼카삼성전자코부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네, 기회가 주어졌으니 잡아야지요. 전공정도 후공정도 결국엔 반도체 공정의 일부이고 프로세스입니다. 멘티님이 인턴을 하시면서 알게되는 게 전공지식뿐만아니라 사회생활, 여러 인맥들 등 많을거에요. 강추드립니다! 축하드려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저는 멘티분이 향후 희망하시는 공정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인턴을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연관성이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인턴은 현업경험을 했다라는 것이 크기 때문에 직무연관성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어느정도 규모와 네임벨류의 기업에서 인턴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생각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학사입장에서는 와서 처음부터 다 가르친다는 입장이라서 인턴경험이 있으면 당연히 좋습니다. 또 회사경험을해보고 공정경험, 데이터분석 등등을 해볼 수 있는데 그게 포인트가되고 한번하고나면 1000자 이상 술술 쓰기도 쉬우실 겁니다. 지원하는 직무모듈과 완전유사한게아니더라도 반도체회사, 공정경험이면 인턴으로써 가치는 충분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메모리/파운드리/반연
안녕하세요, 이번 삼성전자 상반기 채용을 준비 중인 석사 졸업 예정자입니다. 현재 사업부와 직무 선택을 앞두고 현실적인 고민이 많아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학부때는 학부연구생으로 실리콘 웨이퍼 박막 증착 경험 보유하고 있으며, 석사는 sky 졸업 예정으로 연구분야는 전기화학 반응 및 촉매 설계입니다. 원래 메모리사업부 공정설계를 목표로 했으나, 이번 공고에서 해당 직무 채용이 없어. 아래 세가지 선택지를 두고 고민 중입니다. 1. 파운드리 공정설계: 최근 파운드리 사업부는 비추한다는 얘기를 너무 많이 들어 고민됩니다. 2. 메모리 공정기술: 3교대 감수하고서라도 메모리 사업부로 가는 게 맞을까요? 석사까지 하고 교대근무 하는 것에 대해 현직자분들 생각이 궁금합니다 3. 반도체 연구소: 석사 학위를 고려해 지원하고 싶지만, 연구 분야가 반도체와 직접적 연관이 적어 합격 가능성이 낮을지 우려됩니다. 이 시점에서 어떤 선택이 맞을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Q. 공정설계에 적합한 프로젝트 ?
- TCAD ScaleDown 설계 프로젝트 - Full custom IC 설계, Layout 설계실습 - 딥러닝기반 PCB검사및 자동분류장치설계 - MOSCAP제작및 파이썬활용C-V특성분석 - KDC 반도체데이터 분석교육 (엑셀,스팟파이어) 프로젝트경험을 정리해보니 공정설계쪽에 가까운거같은데 소신껏 이번에 공정설계를 쓰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티오가 많을거로 추정되는 공정기술을 쓰는게 맞을까요? 반도체공학과라 반도체공정관련 교과목은 꽤나 들었습니다.
Q. 공정설계 스펙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공정설계 직무를 희망하는 4학년 학부생입니다. 아래 활동에서 공정설계와 연관해서 인턴 자소서를 적으려 하는데 공정설계 직무자분들의 고견을 듣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스펙: 뉴로모픽 소자의 신경 발화특성을 구현하기 위해 virtuoso 프로그램을 활용한 아날로그 회로 설계 및 Lay out 설계 및 검증(pre sim,post sim,drc,lvs)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공정 설계 자소서를 작성할 때 쓸 부분이 있을지 궁금합니다.(추가적으로 삼전 메모리 사업부 직무기술서를 보니 레이아웃이 있어서 관련해서 현직자분들께 어떤 업무를 하는지 진짜 레이아웃 설계를 하는건지 등 여쭤보고 싶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