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공정설계 직무 관련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거국 전자과 졸업으로 현재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설계 직무 지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가 준비해 왔던 툴이나 역량들이 공정설계에 어필 가능한 부분인지 와 그 외에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1. 학부 졸업프로젝트로 Virtuoso/Mentor 툴을 활용하여 SRAM 기반 뉴로모픽 소자인 'SRAM 을 설계 및 Layout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중 Layout에 흥미를 느꼇으며 그 외에 공정 실습경험이나 소자 관련 수업들을 수강했던 점을 두루모아 "설계 와 공정을 통합적으로 인지하고 있다."의 방향성으로 공정설계 지원서를 작성할 계획입니다. 해당 경험들이 공정설계에 어필할 수 있는 강점인지, 필요한 역량인지 궁금합니다. 2. Layout에 흥미를 느꼇지만, Layout을 메인으로 하는 직무는 회로설계 직무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정설계, 공정기술 에서도 Layout을 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회로설계에서 수행하는 레이아웃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공정설계에서 Layout을 어떤 용도로 수행하는지 궁금합니다. 이부분을 알 게된다면 공정설계 지원에 직무적으로 어필 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되어 질문드립니다. 3. 공정설계 직무에서는 어떤 툴을 보통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버츄오소는 아무레도 회로설계 툴에 가깝다보니 그 외에 특별히 해당 직무에서 사용하는 툴이 있는지 혹은 버츄오소 사용 경험을 공정설계 지원시의 강점으로 가질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4. 앞서 말씀드린 제가 가진 경험들인 비메모리 설계 및 레이아웃, 소자, 공정 등등의 역량으로 파운드리 공정설계 직무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 하였는데, 제가 잘못 알 고 있는것이라면 다른 어떤 사업부 및 직무에 가장 적합한 역량들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지원을 앞두고 궁금한점이 많아, 글이 길고 두서없어 죄송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좋은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2021.03.08
답변 3
- 취취전업략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81%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저는 메모리 공정설계 현직자입니다. 1. 파운드리에서 SRAM을 다루니 어필하기 적합한 소재입니다 기본적으로 소자와 공정개념은 필수이며, 추가로 설계지식도 있으면 면접관 입장에서는 지원자를 더 좋게 볼 수 밖에 없습니다 2. 공정에서는 레이아웃을 다루지는 않고 회로설계에서 준 레이아웃을 적용가능한지 등등 검토하고 피드백하여 정하기는 합니다 3. 주로 사내의 툴을 사용하며, 지원자가 몰라도 상관없는 내용입니다 4. 첫번째 언급해주시는 프로젝트가 공정 프로세스를 설계해보신 경험이라면 공정설계 직무에 가장 적합해보입니다
- 공공정설계현직3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8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파운드리 공설 현직자인데 반갑네요 1. 공정설계 직무에 맞습니다 제품 오너십이 있는 부서라 넓은 지식을 아셔야합니다 설계 공정 소자 셋을 알고 있는건 중요합니다 2. 공정기술에서는 레이아웃 없습니다 공정설계에는 있는데 우리가 원하는 소자특성아니거나 패턴의 크기가 타겟에 맞지않으면 회로설계가 짜준 설계를 일부 수정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회로를 처음부터 설계하는건 아니고 공정에 맞게 튜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버츄오소가 저희와 같은건지를 몰라서 모르겠네요 저희는 다른 이름의 툴을 가지고 있는데 보안일거같아 말씀드리기 힘들것같습니다 4. 1번에서 말씀드린대로 해당 경험은 공정설계에 적합한 경험이십니다
왕눈이조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45%간단히 말해서 회로설계는 실제 chip에서 동작하는 회로의 설계를 하는것이고 Layout설계는 Chip에 소자를 어떤 구조로 만드는가에 따른 layout을 하는 것입니다. 서로 다른 업무입니다. Layout의 경험이 있다면 공정설계 어디를 하던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단 foundry가 TO가 더 많을 겁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DS부문 공정설계 직무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전자공학 전공 학부생입니다. 하이닉스 JD의 소자 파트 중, Device 업무의 'scaling 한계 극복'이라는 설명을 보고 '이거다' 싶었는데요. 삼전 DS 부문 JD를 확인해 보니 조금 헷갈려서 질문 올립니다. 1. 소자 scaling 관련 업무도 공정설계 직무에서 진행하는 게 맞을까요? 2. 메모리, LSI, 파운드리, 반도체연구소, CSS사업팀에 각각 공정설계 직무가 존재하던데, 나머지 사업부와 반도체연구소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연구소에서는 제한 없이 차세대 소자를 개발하고, 나머지 사업부에서는 특정 제품 스펙에 맞춰 소자를 개발하는 식인가요?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Q. 전자과 공정설계 회로 지식
안녕하세요? 전자과 재학 중인 공정설계 직무에 관심있는 학생입니다. 1) 전자과로서 공정설계 직무에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가 알아본 바로는 소자 관련 지식이나 경험정도인 것 같은데... 다른 것이 있을까요? 2)그리고 회로 설계가 아니어도 회로 지식이 있으면 어떤 점에서 좋을까요? 공정설계가 다른 부서들과 소통이 많은 곳으로 알고 있는데, 회로 지식이나 경험이 직접적으로 직무에 도움을 줄까요? 감사드립니다.
Q.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 오토모티브 솔루션 개발에 있어 공정 설계 팀과 평가 및 분석 팀의 역할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 공정설계 직무에 지원하고 싶은 대학원생입니다. 저는 메모리 사업부 공정설계 직무로 지원해서 오토모티브 솔루션 소자의 성능 및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오토모티브 솔루션 소자의 경우 AEC-Q100 같은 인증을 통과해야하다보니 신뢰성 향상을 위한 설계와 검증을 위한 작업이 주를 이루지 않을까...상상(?)을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토모티브 솔루션 개발 과정에서 평가 및 분석 팀의 역할이 크지 않을까란 생각이 듭니다. 만약에 A 제품을 오토모티브 용으로 개발을 한다고 했을때 공정설계 팀에서는 A 제품이 인증을 통과할 수 있게끔 고신뢰성 소자&공정 설계를 하고, 공정기술 팀에서 공정설계 팀에서 제시한 레시피대로 공정을 진행하여 A 제품을 생산하고, 평가및분석팀에서는 공정기술 팀에서 제작한 A 제품을 테스트하는 역할을 진행한다고 보면 될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