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공정기술 엔지니어에게 프로그래밍(R,파이썬 등) 활용 능력이 필요한가요?
펭쓰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기술 준비하고있는 취준생입니다. 저는 공정기술 엔지니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삼성의 공정기술 엔지니어 직무기술서를 보면 R,Python 등의 통계툴 활용 가능자를 우대한다는 사항이 있는데 공정기술 엔지니어가 직접 Tool을 활용하여 공정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인가요? 전에 어디선가 "공정기술 엔지니어면 회사에서 정해진 Tool과 방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Tool을 활용하는 공부까지 찾아서하는것은 필요하지 않다" 라고 들었던 것 같아 혼동이 와서 질문 드립니다. 질문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정기술 엔지니어가 직접 R이나 파이썬 등의 통계 Tool을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인가요? 아니라면 통계Tool 활용 능력이 직무 역량 어필에 큰 도움이 될 수 없나요? 2. 1번이 맞다면 통계Tool로 반도체 데이터 분석을 해본 경험이나 파이썬 교육 수강 경험으로 공정기술 엔지니어에 어필할 수 있나요?
2024.04.14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1. 공정기술에서 파이썬, 스팟파이어, R등 여러 툴을 개개인역량에 따라 사용하여 충분히 성과만듭니다. 업무환경 교육도많고 해당 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네 충분히 가능합니다만 그전에 선행돼야 할 것이 8대공정관련 실습이나 프로젝트입니다.
안경공대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65%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네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어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꼬꼬리링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1. 네 맞습니다. 무수히 쌓여가는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R/파이썬 등을 활용합니다. 2. 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멘티님이 그저 "파이썬을 배웠습니다" 로 기술하시는 것이 아니라, 삼성전자에서 어떠한 파트의 어떠한 부분을 파이썬을 활용하여 어떻게 기여하겠다의 식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1. 보통 스팟파이어라는 데이터 분석 Tool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합지다. 따라서 어느정도 연차가 쌓였을 때에는 해당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2. 네. 해당 경험이 있다면 충분히 어필하실 수 있습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남양연구소현대자동차코사장 ∙ 채택률 96%안녕하세요 1. 도움이 됩니다. 공정에사 다양한 데이터가 나오는데 이 로데이터로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유의미한 데이터로 가공하고 분석해야하는데 이 때 도움이 됩니다. 2. 네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댓글 1
남양연구소2024.04.13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1. 네 그렇습니다. 데이터 분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데이터 처리 및 분석역량이 있으시면 좋습니다 2. 네 물론입니다. 충분히 어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1. 네 단위 공정 기술팀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스팟파이어를 이용해서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신입사원보다는 중간 연차부터 데이터를 다루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2. 네 가능합니다. 최근 회사에서도 자동화에 대해서 관심도가 높아져서 파이썬을 할 줄 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공정설계직무 현직자 관점 조언]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제 짧은 공정설계에 대한 지식으로는 공정설계가 전체적 공정과정을 통해 하나의 제품을 양산하게 만드는 직무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아래에 한 활동들이 모두 공정설계 직무와 핏한 일이라는 이야기를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준비를 하기도 했구요. 그런데 아래 활동들이 공정설계와 어떻게 연관이 되어있는지 자세하게는 모르겠어서 도움을 구하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RRAM 모델링 및 어레이 시뮬레이션 (LTspice, PySpice) 2. 2T TANOS 플래시 메모리 TCAD 시뮬레이션 3. 뉴로모픽 칩 회로 설계 및 디버깅 (Cadence Virtuoso)[레이아웃 등] 4. 소자 실제 측정 소자 관련 경험인거 같은데 삼전은 공정설계로 묶여 있다보니 여기서 공정적인 부분을 엮어야 하는건지 소자적인 부분으로 적으면 되는건지와 엮어야 한다면 어떤 식으로 연관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Q. 팡드 or 팡드공설 현직자분께 질문드리고싶습니다!
현재 HBM 베이스다이쪽 인력 규모랑, 그쪽에서 사람 많이 필요로 하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 ! 지원동기에서 제 경험이랑 fit하게 HBM 베이스다이 얘기만 했는데 막상 내부적으로는 HBM 베이스다이 인력 별로 없고 필요도 없는 상황이라면, AP나 다른 제품쪽으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Q. 공정설계 직무 스펙
현재 공정기술보다 공정설계 직무를 우선 염두에 두고 있어, 학부연구생·URP를 통해 어떤 방향의 경험을 쌓는 것이 적절한지 여쭙고 싶습니다. 공정설계는 공정기술보다 전체 공정 흐름과 구조를 보는 직무로 이해하고 있는데, 1) 학부생 수준에서 두 직무를 준비하는 방식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2) 또 장비를 다루는 연구실과 소자 설계 중심 연구실 중 어디가 더 도움이 되는지도 고민됩니다. 3) 개인적으로는 RRAM, 강유전체 등 뉴로모픽 소자에도 관심이 있는데, 이런 주제가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지도 궁금합니다. 4) 또한 디스플레이 부트캠프 기회를 활용할 때 IGZO TFT처럼 진로와 연결되는 주제를 택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수상 가능성이 높은 주제를 우선하는 것이 좋은지도 조언 부탁드립니다. 한번에 두서 없이 너무 많은 질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조금만 시간을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