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설계 직무 교육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설계 직무 준비중에 있는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반도체 관련 교육을 더 듣고자 나노 현미경학 교육을 들으려고 하는데, 교육 내용이 [분석장비(sem,tem,FIB), SPM, APT, XRD 등의 장비들 및 측정한계]에 관한 내용입니다. 장비에 대한 내용도 알고있으면 도움이 될까해서 들으려고 하는데 공정설계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장비 내용은 공정기술에 유리한 내용일까요? 그리고 위에 기술한 장비들을 실제 현업에서도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공정설계 현직자분들의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7.02
답변 6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분석장비 sem tem xrd등등은 공정설계 물성을 다루거나 표면분석또는 이온을 찾을때 사용하는 부서도있습니다. 다만직접 찍는게 아니라 의뢰하은형식으로 한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공정기술부서는 더 많이 사용합니다. 공설에서는 부바부인데 사용안할수도있구요, 하지만 업무를 진행하다가 한번은 마주칠 장비들입니다 ㅎ 유리하기보다는 장비사용경험이 있다에 한표이고, 소자개선프로젝트나 물성다루고 이런것에 초점을 두면 좋을 것 같아요.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공정설계를 지원하실 때, 분석장비에 대해 알고 있으면 물론 좋습니다. 다만 그 전에 8대공정에 대한 이해와 소자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반도체 물리에 대해 숙지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실제로 위의 장비는 분석 또는 계측을 할 때 현업에서 사용을 하긴 하지만, 주로 분석/측정한 데이터를 분석을 하지 장비의 원리를 이용하여 개선하는 업무는 하지 않습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sem tem은 확실히 평가분석 직무에 활용됩니다. 나머지는 크게 저는 다뤄보진 못했구요, 자소서. 면접때 평가분석, 공정기술쪽 역량으로 어필해볼수있을것 같습니다
- 삼삼파데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80%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분석장비를 다루는 경험은 사실 공정기술이나 설계보다는 평가 및 분석에 적합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공정설계 직무는 공정 이해도가 훨씬 중요하죠. 따라서 주역량은 공정 이해도로 가져가고 부역량으로 어필하시는 것은 충분히 차별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삼삼파데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80%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분석장비를 다루는 경험은 사실 공정기술이나 설계보다는 평가 및 분석에 적합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공정설계 직무는 공정 이해도가 훨씬 중요하죠. 따라서 주역량은 공정 이해도로 가져가고 부역량으로 어필하시는 것은 충분히 차별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ㅅㅅ6코미코코상무 ∙ 채택률 87%
안녕하세요. 멘티님 공정설계에서는 많이 활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른 교육을 찾아서 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드네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꼭 원하시는 곳에 취업하시길 바랄게요!
함께 읽은 질문
Q. 취업스펙 질문
안녕하세요! 2026년 상반기에 지원 예정인 전자공학과 학생입니다. 현재 공정 설계 직무를 1순위로 희망하고 있으며, 이외에 장비사에도 지원하고 싶어서 현재 설비 교육도 수강중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인턴 경험을 하지 못하고 졸업을 할 예정인데, 서류에서 떨어질 것 같아서 너무 걱정입니다. 지금이라도 어떤 부분을 보완하면 좋을지 객관적인 평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점 4.1/ 4.35(전공) OPIC AL 교육 수료증, 프로젝트 SOI NMOS 공정실습,TCAD를 활용한 성능 최적화 CMOS 공정 실습 하이닉스 반도체 공정 이해 수료증 반도체 전공정, 후공정 이론 교육 수료증 소자 특성 분석 교육 수료증 하계 반도체 공정 실습 수료증 최신 반도체 기술 강좌 수료증 AMAT 현장실습 코미코 현장실습 반도체 공정/설비 데이터 분석 수료증 반도체 장비 설계 수료증 미국 반도체 사업 연수 spotfire 활용 데이터 분석 수료증 반도체 장비 엔지니어 직무 부트캠프(코멘토)
Q. 삼성전자DS 대학생인턴 직무 고민
안녕하세요 서성한라인 신소재공학부 재학중인 대학생입니다. 스펙 학교 : 서성한 신소재공학부 전체 학점 : 4.01 (전공학점 : 4.18) 활동 : 서울대학교 2달 연구 인턴 참여, 교환학생 어학 : OPIc IH 자격증 : X 서울대학교 연구 내용 : 반도체 패키징 공정의 하이브리드 본딩 신뢰성에 대해 연구를 했습니다. dishing effect와 열팽창 계수 차이에 따른 접합 문제를 연구했고, ABAQUS라는 시뮬레이션 툴을 활용해서 FEM해석으로 응력 및 misalignment를 분석해 solution을 제공하는 연구였습니다. 원래는 TSP총괄 - 패키지개발 직무로 지원할려 했는데 이번에 직무기술서에 빠져있어서 어디 부서를 지원할지 고민이라 질문드립니다! 찾아본 결과 1. 파운드리 - 반도체공정설계 2. 반도체연구소 - 반도체공정설계 3. 반도체연구소 - CAE시뮬레이션 이 세가지 부서중에 한곳에 지원할려하는데 조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삼성전자 LSI 공정설계 JD(analog 회로) 관련
안녕하세요, 이제 곧 올라올 26상 삼성전자를 준비하며 고민이 생겨 글을 씁니다. 석사 과정 연구 분야와 연관성이 큰 삼성전자 DS의 S.LSI 사업부 공정설계가 이번에는 공고가 나오길 빌며 취업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4년도 S.LSI의 JD를 참고하는 와중 analog 회로 관련 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회로 관련해선 완전 무지해 이 부분이 문제가 될까 걱정이 됩니다. 공고가 나오기 약 1달 남은 시점인데 회로 관련 부트캠프 같은 활동이 추가로 필요할까요? 현직자 분들 혹은 이와 관련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도움 부탁드리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학사 신소재 석사 첨단소재 석사 연구 분야 IR photodiode, Solar cell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