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안녕하세요 TSP총괄 공정기술 직무 희망하는 취준생 질문 드립니다.
1. 다음 공채까지 시간 여유가 있어서 후공정 공부를 진행하면서 데이터 분석 자격증 공부를 생각하고 있는데 ADSP, SQLD같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공정기술은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다고 들었던 것 같고, JD에 보유자를 우대한다고 하는데 다른 분들은 관심도 어필 정도라서 크게 도움이 안된다고 해서 질문드립니다. 또한 3가지 자격증 중에서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괜찮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2. 원스펙, 렛유인 같은 사이트의 후공정 강의 괜찮을까요? 외에 후공정 추천 강의나 실습 있으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현재 김박사넷 AVP 직무실전교육과 후공정 관련 직무부트캠프, 전공정 관련 교육을 몇 개 수강했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후공정 관련 실습을 진행하는 것보다는 공정 공부와 경험을 기반으로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후공정 실습이 패키지에 관련된 밀접한 경험은 아니라 생각하고, SPTA 패키징 공정 실습이 있어서 고민 중에 있습니다.
2024.10.15
답변 7
- 다다시 돌아온 상코미코코사장 ∙ 채택률 99%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자격증을 요구하진 않는데 그중엔 ADsP가 가장 적당한 것 같습니다. 2. 스펙보다는 지식을 쌓기에는 괜찮습니다. 3. 이미 교육을 다 수강하셨기에 추가적인 교육으로 어필하실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삼성전자-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61%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어학이나 인적성 등에 대한 준비가 어느정도 되어 있다면 데이터 분석 자격증 취득은 추후 이력서 작성 및 자소서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 준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렛유인 강의 괜찮아서 추천드립니다. 부트캠프 및 전공정 교육을 한바퀴 돌리셨다면 냉요 정리 먼저 하시고 부족한 부분 추가로 수강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니니꿈은뭐니삼성전기코사장 ∙ 채택률 86%
채택된 답변
1. 언급하신 자격증들은 정확히 표현을 하면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인 정도라고 생각하시는 게 맞습니다. 2. 개인적으로 렛유인 추천 드립니다. 3. 교육을 상당히 많이 이수하고 계시는데 너무 많이 이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한두 개 정도만 이수를 하시고 다른 스펙을 쌓으시는데 더 집중하시는 게 훨씬 현명하고요. 굳이 실습까지 진행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여유가 있으시면 adsp 정도는 괜찮습니다. 공정기술 빅 데이터를 다루기에 파이썬이나 스팟파이어 툴을 많이 활용하고 이때 코딩역량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이것보다도 후공정 프로젝트나, 인턴 등 직무 유관 경험이 먼저 우선시 되고 데이터 역량 쌓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심도 어필정도 맞습니다. 삼성은 특히 자격증에 큰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2. 이것도,, 강의는 큰 의미가 안되고 학부연구생하면서 패키징 연구해보거나 본딩뚫어보고 공정 레시피 짜보고 이런경험들이 중요하니 인턴, 학부연구생, 현장실습 추천합니다. 3. 더 이상 교육목적으로 수강하는 것은 어필이 안됩니다. 요즘 패키징 후공정은 osat 중고신입분들이 더 많습니다. 그 만큼 그분들과 대결하기위해서는 교육으로는 잘 안되겠죠.. 그래서 현장경험을 쌓으셔야합니다.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2번같은 경험은 큰 도움이 될것 같진 않아요 결국 중요한 것은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전공 프로젝트 경험입니다. 3번으로는 저는 공정 공부를 더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 랄랄랄라아이티오티스 엘리베이터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1. 약간의 도움은 됩니다. 공정 단에서의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긴 해서 파이썬 프로그래밍이나 R, SQL 알고 계시면 도움될 수 있습니다. 2. 코멘토, 렛유인, 윈스펙 다 어디든 대동소이합니다. 자소서 소재로 활용하시기에는 괜찮아요. 3. SPTA를 추천드립니다. :)
- MMemory Department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83%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지원자님, 안녕하세요~! 데이터 분석 자격증에 대해 고민 중이시군요! TSP 총괄 공정기술 직무에서는 데이터 분석 능력이 실제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어요. 공정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공정 최적화와 문제 해결을 돕기 때문이죠. JD에서 우대한다고 되어 있다면 ADsP나 SQLD 같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분명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특히 ADsP는 데이터 분석 전반에 대한 기본 지식을 다루기 때문에 공정기술 직무에 적합한 스킬을 쌓는 데 유리하고, SQLD는 데이터베이스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데 좋아요~ 하지만, 자격증 자체만으로 큰 메리트를 갖기보다는, 실제 데이터 분석을 공정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함께 어필하는 게 중요할 거예요! 원스펙, 렛유인의 후공정 강의도 기초를 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다만,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사례나 공정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강의라면 더 좋겠죠! 추천드리는 강의로는 현업자들이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강의나, 패키지 공정의 사례를 다루는 강의가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가능하다면, 해당 강의를 통해 공정의 핵심 원리를 파악하는 데 집중해 보세요! 이미 AVP 직무실전교육과 후공정, 전공정 관련 부트캠프 등을 수강하셨다면, 그 경험을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하면서 공정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후공정 관련 실습은 현장 경험을 쌓는 데 좋지만, 실습의 깊이와 실제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요. SPTA 패키징 공정 실습에 대한 고민이 있으시다면, 패키지 공정의 이해가 직무에 도움이 될지 판단해 보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공정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인 적용 능력을 높이는 것이 결국 면접에서 강점이 될 테니까요~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려요~ 응원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공정 진로 질문
항공정비과에서 지거국 전자 3학년으로 편입 후 올해 4학년이 되면서 진로를 반도체 공정쪽으로 정했습니다. 작년에는 2학년 과목 위주로 수강했고 올해부터 집적회로공정실험, 소자설계실험, PBL등 실험, 프로젝트 관련 과목을 수강하려고 합니다. 학점은 3.8, 오픽IH, 한국사1급, 항공정비사면장, 소방안전관리2급, 항공산업기사, 항공기기체기능사가 있습니다. 4-1에는 반도체공정프로젝트와 직접회로공정, 실험 등 과목들을 수강하면서 역량을 쌓은 후 여름방학에 현장실습 또는 인턴을 할 계획입니다. 또 시스템반도체회로설계 동아리에 들어가게되었는데 tape-out, 경진대회, MPW설계및검증 등 경험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설계 쪽이긴 하지만 반도체 관련 수상내역 등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하고 들어갔습니다.) 겨울방학에는 전공예습, 코멘토 부캠, c언어를 하려고 합니다. 계획한것이 잘하고 있는건지 또 멘토님들께서 4학년 앞둔 겨울방학에 어떤것들을 하면 좋을지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학부연구생을 못하면 스펙 경쟁력이 많이 떨어질까요?
안녕하세요. 서성한 전자과 3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제가 3학년 2학기에 학부연구생을 하고 겨울방학 시즌에 DGIST 혹은 GIST 동계 인턴을 한 후에 4학년 1학기에 삼성전자 DS 현장실습을 지원하여 경험을 쌓고 스펙을 쌓아볼 계획에 있습니다. 동계인턴이랑 현장실습은 학교 내 시스템을 잘 이용하면 할 수 있을것 같긴 한데 학부연구생이 제가 원하는 랩실 교수님들께서 워낙 석사 혹은 석박통합을 할 계획이 아니라면 안받아주신다고 하시는 분들이셔서 학부연구생에 대한 여부가 모호해졌습니다. 혹시 학부연구생을 못하게 되면 스펙 경쟁이 힘들까요? 학점은 3.81이고 대외활동 또한 여러개 하며 챙기고 있습니다.
Q. 이제 3학년 올라가는 학점이 낮은 재료공학전공, 반도체 공정기술 관련 교육, 실습 어떻게 해야할까요?
현재 학점은 2점 중반대로 앞으로 재수강을 하고 남은 학기중 최대한 높은학점을 받아 일단 학점을 우선순위로 끌어올릴생각을 하고있습니다. 그 이외로 반도체 관련하여 관련 교육, 실습등을 하기위해 알아보던중 SPTA 교육 여러가지중에 통계분석기반 포토공정 최적화 실습 이라는 과정이 있어 신청해야할지 고민입니다. 현재 반도체 관련한 지식은 없는 상태이고 낮은 학점때문에 조급한 마음이 있는데 과연 이것이 도움이 될지 고민입니다. 패터닝 공정실습등의 실습은 도움이 될것으로 보이는데 시간이 안맞을거같아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