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코멘트 직무부트캠프
학교에서 쿠폰을 제공해줘서 코멘트 직무부트캠프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게 되었는데 삼성전자 공정기술 현직분들 중 코멘트 직무부트캠프를 수강해보신 분이 있다면 어느 강의를 추천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저는 화학공학과 출신이며 반도체 공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가장 관심있게 보고 있는 것은 https://comento.kr/edu/learn/%EC%83%9D%EC%82%B0%EC%A0%9C%EC%A1%B0/%EA%B3%B5%EC%A0%95%EA%B8%B0%EC%88%A0-G1280 - 반도체 포토공정기술 엔지니어 직무 체험 https://comento.kr/edu/learn/%EC%83%9D%EC%82%B0%EC%A0%9C%EC%A1%B0/%EA%B3%B5%EC%A0%95%EA%B8%B0%EC%88%A0-G2614 - 반도체 PECVD 공정 직무 관련 입니다. 모든 분들 채택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06.28
답변 8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번이 더 괜찮을 것 같습니다. 2번은 증착에만 집중되어 있어서 전체적인 공정에서 모두 쓰는 건 1번이 나아 보입니다. 그리고 데포보다도 포토 엔지니어가 더 수요가 많기도 해서요. 좋은 결정 하기를 바랍니다. 응원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를 목표로 한다면 코멘토 부트캠프 중 ‘반도체 포토공정기술 엔지니어 직무 체험’과 ‘반도체 PECVD 공정 직무’ 모두 현업 실무와 연계성이 높아 추천할 만합니다. 포토공정기술 캠프는 실제 포토 공정의 업무와 현업에서 요구되는 역량, 문제 해결 과정, 멘토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방향성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는 후기가 많고, 실질적으로 공정기술 직무의 전반을 이해하는 데 유익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PECVD 공정 캠프는 증착 공정 엔지니어의 핵심 이슈와 설비, 데이터 분석, 실무 중심의 과제 수행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요구되는 문제 해결력과 공정·설비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키울 수 있어 실질적인 실무 역량 강화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두 강의 모두 실무 과제와 현직자 피드백, 공정 엔지니어의 실제 업무 체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니, 화학공학과 출신으로 반도체 공정기술을 목표로 한다면 두 강의 모두 수강해도 좋으며, 한 가지를 고른다면 본인이 더 관심 있는 공정(포토 vs 증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채택부탁드립니다!
- 33분커리er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공정기술 이라면 두개다 아주 좋은 커리어 같습니다 포토공정 추천드립니다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저는 직무 측면에수 위 강의가 더 유익할 것 같아요 학교에서 코멘토 멘토링비 지원해주는 학교도 많으니 취업 도움처 같은곳 꼭 찾아보세요!
댓글 1
lle_95작성자2025.06.28
왜 위 강의가 더 유익할 것 같은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코멘토 지원비는 받았습니다!
- 겐겐나리삼성전자코사원 ∙ 채택률 10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화학공학과 전공이시라면 PECVD 공정 부트캠프를 추천 드립니다. 현업에서도 화학공학 전공하신 분들이 많이 계시고, 전공과 연관지어서 어필하실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PECVD말고 ALD 같은 공정들도 공부해보신다면 이론적인 역량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 PPRO액티브명화공업코전무 ∙ 채택률 100%
본인이 가고 싶은 공정을 Target해서 들으시길바랍니다. 공정에 대한 일관성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채택바랍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멘티님이 관심가지는 공정으로 들으면 돼요 수업 내용은 비슷해요 다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겐겐나리삼성전자코사원 ∙ 채택률 100% ∙일치회사직무
화학공학과 전공이시라면 PECVD 공정 부트캠프를 추천 드립니다. 현업에서도 화학공학 전공하신 분들이 많이 계시고, 전공과 연관지어서 어필하실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PECVD말고 ALD 같은 공정들도 공부해보신다면 이론적인 역량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공정기술 방향
안녕하십니까 지거국 화공과 졸업한 학생입니다. 4개월 동안 전공과 전혀 관련없는 회사 취직했다가 안 맞아서 퇴사하고 이제서야 취준하네요…. 반도체 공정 / 공정 엔지니어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반도체쪽 스펙이라고 할 것이 [8대 공정 이론 & 4일 과정 전공정 실습] <- 이것 밖에 없습니다. 이외에는 학점 3.4 / 토익: 940 / 6시그마 gb / mos 365 excel expert 지금 요것저것 알아보고 있는데, 제가 귱금한 건 기사 자격증이 필요한가? 입니다. 현재 화학분석기사/산업안전기사 필기만 따놓은 상태이며, 다음주면 접수 시작이라 이걸 할지말지가 고민이 됩니다. 아니면 국비지원되는 부트캠프에만 집중하는 게 맞을까요?? 어떤 방향으로 어떤 스펙을 쌓으면 좋을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TCAD 소자 시뮬레이션 경험을 공정/양산기술 자소서에 녹이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을 준비 중인 4학년 학생입니다. 현재 졸업논문 주제로 TCAD를 활용하여 차세대 소자의 메모리 특성을 시뮬레이션하고 있습니다. SProcess를 통한 실제 공정 구현보다는, SDevice를 활용해 이상적인 소자 구조를 설계하고 구조적 변수에 따른 전기적 특성(Vth, SS, Reliability 등)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연구 내용 자체는 소자 직무에 가깝지만, 현실적으로 공정기술이나 양산기술 직무로 지원 범위를 넓히려 합니다. 시뮬레이션 경험을 공정/양산 직무 관점에서 매력적으로 어필하고 싶은데, 어떤 방향으로 스토리를 구성하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사실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공정 기술이나 양산 기술 직무에 이렇다 할 공정 실습 소재가 부족해 이 경험을 메인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혹시 면접관들이 제 이력을 보고 소자 설계에 적합한거 같은데, 직무 선택을 잘못한 것 아닌가? 라고 판단하여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까 봐 걱정됩니다
Q. 전자과 반도체 기업 해외출장 빈도, 국가 질문드립니다!
국내에서만 근무를 해보고싶어서 전기기사도따둔 상태지만 소자 공정에도 관심이 생겨 이러한 직무에 도전을 해보고 싶어 해외출장 관련 질문을 드립니다. 1. 미국 출장이 거의 없는 직무에 어떤게 있을까여??? 미국 출장대신 중국, 독일, 동남아쪽 출장을 선택하고 싶은데 회사에서 이런걸 조율해줄까여? 대신 고과가 많이 안 좋아지겠죠??? 2. 제가 학부때 바이오, 공정,소자쪽으로 수업을 들었습니다. 석사를 공정 소자쪽으로 나올경우 해외 출장이 잦은 직무일까여? 공정설계말고 공정기술로 가면 괜찮을까여? 해외 출장이 없는건 회로쪽이겠죠?? 3. 소자,공정쪽으로 학~석사 직무 중소, 중견기업을 가는 경우에도 미국출장을 피할수는없을까여? 대기업인 DB하이텍이나, 외국계 장비사 이외에 매그나칩반도체, S&S tech 같은 기업도 국내에서만 업무를 주로 하기에는 힘들겠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