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DS 공정기술 직무에 대해 알려주세요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하반기 3급 공채 지원 예정입니다. 파운드리 사업부 각 직무를 살펴보다가 공정기술 직무쪽으로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공정기술 직무에 대해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1. 화학을 전공했는데 해당 직무 부서에서 어떤 형태로 일을 하게 될지 궁금합니다. 불량이슈 해결 및 개선을 하는 업무라고 들었는데 해당 부서에서 어떻게 일을 하시는지 조금 더 알 고 싶습니다. 2. 3교대 근무를 한다고 들었는데 3교대로 근무를 하는지요? 3교대 근무를 한다면, 교대근무 형태가 생산라인 처럼 8시간씩 근무를 하는건가요? 아니면 요일별로 오전 오후가 나뉘어 지는 것인지, 어떤 형태로 교대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07.31
답변 2
- llIIIIl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업무가 담당하시는 공정이 설정된 스펙에 맞게 공정을 진행하는지 모니터링 하고 관리하면서 공정 레시피를 개선해 나가는겁니다. 예를들어서 CVD 부서에 가셔서 TEOS 막질을 담당하게 되엇다고 치면 그 TEOS 막질이 정해진 스펙에 맞게 데포가 되는지 관리하고 Defect 수준도 스펙안에서 관리하는게 주 업무입니다. 이때 스펙을 넘어서게 되면 레시피를 조정한다든지 설비를 세운다든지 하게됩니다. 왜 스펙을 벗어낫는지 분석하고 해결하는건 당연하구요 2. 아침 6시 ~ 오후 2시 데이 오후 2시 ~ 저녁 10시 스윙 저녁 10시 ~ 아침6시 지와이 이렇게 3교대로 근무가 돌아가게 됩니다 주로 데이 스윙 지와이 순서로 돌아가고 몇일 근무하고 바뀌게 돱니다 아마 공정으로 입사하면 1~2년 정도는 설비를 배우기 위해서 설비직군 분들과 3교대를 하면서 설비업무를 하시게 될텐데요. 그 이후에 공정업무를 하게되면 변형교대 근무를 주로 하게 될겁니다. 오피스 근무를 쭉 하다가 교대근무를 몇주들어가는 방식이죠. 이건 배치받는 부서와 파트에 따라 달라서 부서에 가봐야 알수있어요.
- 메메칸더V
1. 화학을 전공했는데 해당 직무 부서에서 어떤 형태로 일을 하게 될지 궁금합니다. 불량이슈 해결 및 개선을 하는 업무라고 들었는데 해당 부서에서 어떻게 일을 하시는지 조금 더 알 고 싶습니다. --> 여러 단위 공정들이 있고, 거기서 세부적으로 더 쪼개집니다. 메인 미션은 수율 개선과 생산성 향상이고, 주로 양산 제품이 원활히 흐를 수 있도록 라인내 상시 발생할 수 있는 트러블 슈팅을 제어합니다. 2. 3교대 근무를 한다고 들었는데 3교대로 근무를 하는지요? 3교대 근무를 한다면, 교대근무 형태가 생산라인 처럼 8시간씩 근무를 하는건가요? 아니면 요일별로 오전 오후가 나뉘어 지는 것인지, 어떤 형태로 교대하는지 궁금합니다! --> 말씀하신 3교대가 맞고, 주단위이든, 4일 단위든 제량껏 3교대를 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여름방학 반도체 오퍼레이터
반도체 공정엔지니어를 목표로 하고 있는 4학년 1학기 학생입니다. 이번 하계 반도체 관련 인턴십에 여러 곳 지원했지만 아쉽게 모두 불합격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반도체 산업 경험을 쌓기 위해 오퍼레이터 직무(OP 모니터링, 웨이퍼 투입, 품질관리, 검사 등) 정규직 지원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 최종 목표는 공정엔지니어 직무인데, 오퍼레이터로 입사하여 방학 기간에만 하고 나오면 계약을 어기는 거라 향후 지원할 다른회사에서 안좋게 볼지 궁금합니다. 또한 공정엔지니어를 목표로 하는 입장에서 오퍼레이터 경험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 아니면 공정기술 직무와의 연관성이 생각보다 크지 않은지도 현직자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Q. 전자공학과 직무 선택
전자공학과 3학년 올라가는 학생입니다. 다양한 분야를 배우고 있어 취업 방향 선택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1. 산업 분야를 정하고, 그 안에서 지원할 직무를 선택해야하는 것인지, 산업 분야 관계 없이 희망 직무를 정하면 되는 것인지, 산업 분야와 희망하는 직무 모두 정해놓고 그에 맞는 기업을 찾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바람직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2. 선택과 집중 , 범용성 중에 어느것을 우선순위로 두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분야나 직무를 정하면 그쪽으로 스펙을 쌓아 준비 해나갈 텐데요. 예를 들면, 반도체 공정 기술을 희망해 스펙을 만들어 도전하다가 잘 안되면, 대안이 없는 느낌입니다. 반면에, 회로 같은 직무를 준비했다면 반도체 기업에 떨어져도, 다른 제조 기업으로도 확장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 대기업을 목표로 하지만, 작은 기업에서 시작해 이직하는 방법 또한 목표로합니다. 실제로 이직이 잘 안되는 분야와 잘 되는 분야도 나누어지나요?
Q. 삼성·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커리어 방향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OSAT 환경에서 패키지 공정 양산 엔지니어로 입사해, 장기적으로 삼성전자/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엔지니어를 목표로 커리어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패키지 조립 공정에서 Die Bond 및 FC 공정의 양산 운영을 담당하며, 공정 관리, 양산 중 불량 이슈 대응, 전·후공정과의 공정 연계 및 생산 판단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현직자 분들께 다음 사항을 여쭙고 싶습니다. 1. PKG 공정기술 기준에서 OSAT 공정 ‘양산’ 엔지니어 경험은 신입/중고신입/경력 중 어떤 트랙으로 보는 것이 현실적인지 2.삼성/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실제 일과와 역할은 무엇인지, 공정 양산 엔지니어 출신이 공정 개발 대비 불리한지 3.Advanced Packaging 경험 비중이 크지 않은 경우 향후 PKG 공정기술 커리어에 불리하게 작용하는지 4. PKG 공정기술을 목표로 할 때 어떤 방향에 초점을 두고 경험을 쌓는 것이 좋은지 5. 삼하 현직자 연락 루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