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공정기술 스펙
안녕하십니까. 공정기술 직무 희망하는 인서울 하위권 전자공학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3학년 1학기까지 마쳤고, 성적은 전공 학점 4.425입니다. 이번에 반도체 랩실(NAND FLASH) 학부 연구생에 지원하였고, 7월 말에 spta 공정실습 예정입니다. 학점을 제외하면 제가 가진 스펙이랄 게 딱히 없어서 걱정입니다. 방학 중에 영어 공부,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강의 수강, 반도체 관련 논문 공부 이 세 가지 +학부 연구생 활동에 중점을 둘 생각인데, 앞으로 제가 쌓아야 할 스펙과 방향성을 잘 모르겠어 질문드립니다. 멘토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6.06.20
답변 5
- 이이삼삼)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56% ∙일치회사학교
와 전공학점도 높고 실습 경험도 예정이시면 서류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방학기간에 여러가지를 한번에 하시는것 보다 2주 영어만 하루 8시간씩 해서 오픽점수를 따고, 그 이후에 강의, 논문공부를 하는 등 순차적으로 한다면 더 효율적으로 방학을 보낼 수 있으실 듯 합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1. 27년 삼성전자 하계 인턴십, Etri 동계 인턴십 등 인턴 지원을 위해서 준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데이터분석 자격증 취득도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SK하이닉스를 희망하시면 AI관련 교육 및 프로젝트 수행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다다할수있습니다큐비앤맘코이사 ∙ 채택률 61%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현재 가장 큰 강점은 높은 전공 학점입니다. 여기에 NAND FLASH 학부연구생 경험과 SPTA 공정실습까지 더해진다면 공정기술 직무 지원 시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오히려 지금 시점에서는 자격증을 여러 개 늘리는 것보다 학부연구생 활동에서 맡은 역할과 공정 이해도를 깊게 가져가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Python 데이터 분석도 공정 데이터 해석에 도움이 되므로 꾸준히 공부하시면 좋습니다. 추가로 영어 성적을 확보하고 반도체 공정 논문과 최신 기술 동향을 꾸준히 학습하면서 연구 내용을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직무와 연결해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학점이 매우높으시고 영어는 3-1학기면 2년기간이 있어서 4-1올라갈때 따시는것을 추천하며 (삼성인턴지원을위해) 이제는 교육보다도 프로젝트나 인턴 그리고 학부연구생 같은 굵직한거 1개만 있어도 충분히 경과가좋아보입니다. 공부보다도 파이썬은 하나들으시고 학부연구생 최소3개월은 하시면서 직무유관경험을 쌓아주시면 완벽하다고봐오 ㅎ 인턴도 자소설닷컴보고 나오는거 지원하시고 한국나노기술원 교육도신청햐보시구요~~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 ∙일치회사멘티님. 안녕하세요. 현재 3학년 1학기 시점에서 전공 학점 4.425를 기록하신 부분은 공정기술 직무에서 가장 강력한 성실성의 지표가 됩니다. 여기에 NAND FLASH 학부 연구생 활동과 SPTA 공정실습 경험까지 더해진다면 신입으로서 갖출 수 있는 핵심 전공 역량은 이미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방학 동안 계획하신 영어 성적 확보와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공부는 공정 제어 및 수율 개선 업무와 직결되므로 매우 훌륭한 선택입니다. 아직 3학년이므로 조급해할 필요 없이 학부 연구생 시절에 진행한 실험이나 데이터 분석 과정을 나중에 자소서에 잘 녹여내도록 정리해 두면 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 인턴 자소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4학년 전자공학과 학생입니다. 삼성 상반기 인턴 공고 대비해서 자소서 미리 작성해보고 있는데, 원하는 직무는 공정기술입니다. 그런데 링커리어에서 자소서를 보다보니 어떤 분은 아예 공정기술의 어떤 직무(예를 들어 Photo, Clean 등) 를 콕 집어서 들어가고 싶다고 하는 분이 계시더라구요. 이렇게 원하는 직무까지 콕 집어서 써내면 좀 좋게 볼까요? 그리고 현재 저는 8대 공정 전공 수업 수강 + TFT(Photo-develop-etch-ald) 패터닝 경험이 있는데.. 어떤 직무가 어울릴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그런 직무에 대한 정보는 어떻게 얻을지 궁금하구요. 이전에 중견기업 회사 인턴 면접에 갔을 때, 직무를 콕 집어서 말씀하신 분을 임원분이 좋게 본 걸 옆에서 봤 었습니다. 그 직무를 어떻게 아느냐고 물었더니 제 기억 상으론 직원분들 톡방에 들어갔다고 하셨는데.. 관련해서 아시는게 있으면 답변부탁드립니다..
Q. 학부연구생 면담 일정이 잡혔는데 보통 무엇을 질문하실까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기회가 되어 서성한 메모리/로직 반도체 설계 및 공정 랩실 교수님과 학부생 인턴 관련하여 면담 일정이 잡혔습니다. 저는 취업을 목표로 공정 경험 및 반도체 신소자 개발 경험을 쌓고 싶어 지원을 하게 되었고, 지원 동기 또한 명확하게 있긴 한데 뭘 질문 하실지 모르겠어서 질문 드립니다. 2주 정도 뒤에 면담을 하는데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FeFET을 주로 연구하는 랩실입니다. 그리고 혹시 오픈랩 정보에 이렇게 써있었는데 취업을 준비하는 학부생 또한 모집한다는 의미일까요? 졸업생 정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삼성디스플레이 등 국내 대기업 취업 / 박사과정 진학 등 각자의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지원할 것입니다.
Q. 성장과정 자소서 소재 고민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직무 지원을 준비 중입니다 성장과정 문항을 작성 중인데 소재 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번 성장과정 문항에 아래 네 가지 소재 중 두 가지를 활용하려고 하는데 어떤 조합이 더 적합할지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 데이터 기반 협업 및 문제 해결 경험 - 고분자 합성 프로젝트에서 데이터 공유 체계를 구축 - 공정 변수 분석을 통해 전기적 특성 개선 2) 전공 스터디 주도 경험 - 전원 전공 평점 4.3 이상 달성 - 책임감과 팀 성장 3) 목표 설정 및 학업 성취 경험 - 반도체 공학도로서 학부연구생·학생회 활동 병행하며 - 목표 설정 후 노력해 전공 평점 4.4 달성 4) 장기 목표 달성 경험(다이어트) - 2년간 목표 설정 및 지속 실행 - 수십 kg 감량 성공 현업 관점에서 보완하면 좋을 방향에 대해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