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 모든 회사 / 회계
Q. 회계팀 소통능력
회계팀이 현업 부서와 원활하게 협업하기 위해 필요한 소통 능력? 소통 방법?, 그리고 현업 부서와의 소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상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특히 어필해야 할 소통 역량? 뭐 현업 부서의 ~을 고려해야 한다는 등 그런게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5.12.29
답변 4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회계팀이 현업 부서와 원활히 협업하려면 단순히 규정과 숫자를 전달하는 소통이 아니라, 현업의 업무 맥락과 압박을 이해한 상태에서 설명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비용 집행이나 전표 처리 시 “규정상 안 됩니다”가 아니라 왜 필요한지, 대안은 무엇인지까지 함께 제시해야 갈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갈등은 주로 예산 통제, 마감 일정, 비용 인정 기준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현업이 ‘업무 방해’로 느끼기 쉬운 지점입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는 상대 부서의 목표와 KPI를 고려해 설명 방식을 조정했던 경험, 숫자를 비전공자도 이해하도록 풀어 설명한 사례, 규정 준수와 현업 효율 사이에서 절충안을 만든 경험을 강조하면 좋습니다. 회계의 전문성보다 ‘조율자 역할’을 했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업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소통 능력"이란 공동의 목표를 바탕으로 타부서와 협력할 때 갈등을 중재하면서 유기적으로 업무가 진행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야하는데 양측 부서에서 일정 수준의 Risk가 발생할 수 있는 책임 소재가 존재하여 업무 추진이 진행되지 않고 더딘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업무 추진이 잘못된 방향으로 전개되었을 경우에는 발을 빼거나 책임 소재를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양측 부서에서 양보하고 타협할 부분을 서로 제시하여 업무를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양측의 의견을 수용한 이후 중재안을 마련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담당해야합니다. 참고하십시오.
- pkww씨젠코상무 ∙ 채택률 62%
채택된 답변
각 현업부서의 이해관계를 고려하여 업무를 수행한다고 풀어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부서마다의 고유의 업무적 특성이 있고,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합니다. 주요 갈등은 회계부서는 회계에 대한 지식이 많은 대신, 다른 각 부서의 업무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그 각각의 부서들은 각각의 부서의 업무를 알고 회계에 대한 지식은 전무합니다. 이에 따라 서로 간의 대화에 있어서 전문용어 등의 사용으로 서로에 대한 이해나 배려가 없는 대화는 배제해야하며, 매번 정확한 가이드를 내려줘야 그들이 업무를 진행함에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회계팀 내부적으로도 일관된 가이드가 있어야 하고, 일관되게 유관부서에 내용을 알려줘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위는 개인적으로 드리고 싶은 의견이고, 사실 주요 갈등상황은 각 부서에서는 비용처리를 했고, 회계팀에서는 사내 회계 규정에 의해 비용처리가 안됨을 얘기할때? 사용한 부서에서는 이미 비용처리를 했고, 비용 지급 요청을 하였으나, 예산 계정이 다르거나 혹은 다른 사유로 그 비용지출에 대한 지급이 불가한 경우에 많이 싸우곤 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회계팀은 복잡한 규정을 모르는 현업 담당자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하는 번역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로 증빙 누락이나 예산 초과로 비용 처리를 반려할 때 갈등이 생기는데 이때는 규정상 안 된다고만 하지 말고 가능한 대안을 함께 고민하는 유연함을 보여주세요. 자소서나 면접에서는 원칙을 준수하면서도 현업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돕는 파트너라는 점을 명확히 어필해야 합니다. 단순히 통제하는 사람이 아니라 회사의 이익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리스크를 관리해 주는 사람임을 강조하세요.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재무회계 지금 스펙으로 뭐를 추천하시나요?
현재 광명상가 라인 경영,경제복전 학점 4.03 남자 00년생 학기는 한학기 남았습니다 대기업 재무회계쪽 가면 좋겠지만 안된다면 중견수준이라도 희망합니다 (초봉4천은 넘었으면 좋겠는데 너무 욕심인가요..?) 전산회계1급, cpa1차합, 토익710점 보유 대외활동, 인턴x 식당알바 3년이상(3군데 각각 1년이상) 앞으로 투운사, 재경관리사, 오픽(or토스), (신분사), adsp 취득해볼 생각이고요 인턴도 되면 지원해보려고하는데 혹시 재무나 회계를 하나정해서 한쪽만 따로 파야하나요? 아니면 그냥 같이 준비해도 무방하나요? 혹시 어떤걸 먼저 준비해야할지(어떤자격증아니면 그냥 인턴부터 지원) 대기업 도전해봐도 될 스펙일까요? 보통 저정도면 어느정도 초봉수준에서 만족하고 다녀야하는지…?
Q. 원가 관리 회계 직무에서 중고신입으로 재무회계 쪽으로 가려면...
현 직장에서 기획원가업무 맡고 있습니다. SAP이용해서 원가산정 ,월 손익보고 및 세부수익성 보고자료 작성이 주된 업무입니다. 이런 업무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녹아내거나 면접에서 주로 사용하는데, 이게 제조업의 재경직무에는 유효한 거 같긴한데 일반기업의 재경직무에는 의미가 없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아무래도 일반 기업의 경우 결산이나 공시, 감사대응이나 세무가 주된 업무 같아서요....
Q. 회계 직무인데 ITQ 자격증
23년도에 4년제 대학 졸업했습니다.. 지금 자격증 취득해서 스펙을 늘리는 것보단 하루 빨리 취업하는 게 나을 것 같아서요,, 자유 이력서라 자격증 적는 칸 조절할 수 있긴 한데 현재 5칸에 컴활1급(2024) 전산세무2급(2022) 전산회계1급(2021) 전회운용사3급(2019) FAT2급(2017) 이렇게 기재되어 있는데 2년 공백기 동안 한 게 아무것도 없어서 ITQ OA마스터라도 신청할까 싶은데 메리트가 있을까요 < OA마스터는 아직 신청 안해둔 상태라 발급하면 26년도 날짜로 나올 것 같습니다 궁금한 것은 1. 자격증 칸을 6칸으로 늘려 ITQ OA마스터도 적는 게 좋을까요 2. 자격증 칸을 5칸으로 유지하고 회계 자격증만 적는 게 좋을까요 3. 자격증 칸을 5칸으로 유지하는데 ITQ OA마스터를 적고 회계 자격증 하나를 뺀다면 뭘빼야 할까요? 운용사? FAT?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