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회계
Q. 회계직무 질문드립니다.
회계쪽으로 취업 준비중인데 경력이 없는 신입입니다. 그럼 무리하게 중견기업만 바라보기 보다 중소기업에서라도 경력을 쌓고 이직을 준비하는게 나을까요?
2026.01.14
답변 5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신입·무경력이라면 중소기업에서 실무 경력을 먼저 쌓는 전략이 현실적이고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회계 직무는 기업 규모보다 실제 결산·전표·부가세·법인세 보조 등 실무 경험 유무가 이직 시 가장 크게 작용합니다. 중견기업 신입은 서류 단계에서 인턴·아르바이트·경력자를 우선 보는 경우가 많아 진입 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반면 중소기업에서는 회계 전반을 직접 다뤄볼 기회가 많아 1~2년만 제대로 경력을 쌓아도 중견·대기업 이직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아무 중소기업이나 가기보다는 외감 대상, 자체 기장 여부, 세무사 의존도는 꼭 확인하세요. ‘경력용 회사’를 선택하고, 이후 이직을 목표로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회계 직무는 공백기보다는 실무 경험이 압도적으로 중요하므로 무작정 중견기업만 고집하기보다 외부감사를 받는 우량 중소기업에서 커리어를 시작하는 것이 무조건 정답입니다 회계는 경력을 쌓아 이직하는 것이 매우 보편적인 직무이니 일단 입사하여 결산과 세무 실무를 익히고 3년 뒤 몸값을 높여 이직하는 전략이 가장 현실적이고 현명한 선택입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네 맞습니다. 관련 스펙이 없다면 작은 규모의 기업에서 현장경험을 먼저 만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래는 작은기업에서 시작하는 것을 크게 추천드리지 않지만 말씀하신 것도 하나의 방법은 맞습니다.
- 취취업돌돌이가천대길병원코사장 ∙ 채택률 69%
채택된 답변
최근 취업의 트렌드가 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경험을 갖추는 것이 어느 스펙보다 중요시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회계분야의 경우 실무경험이 있어야 어필하고자 하는 바가 더 잘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직무경험을 직접적으로 해보시는 것이 선택의 폭을 더 넓혀줄 수 있을 것 같아요.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취업 공백기가 아직 길지 않을 경우에는 중견기업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주시되 해당 시도가 잘 되지 않을 경우에는 중소기업에서 경력사항을 쌓은 이후 중고신입으로서 이직을 추진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의 경우 고용 경직성이 높기 때문에 연봉, 커리어 패스 등의 측면에서 첫 직장의 중요성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최대한 규모가 크고 저명한 기업에 입사하는 것이 본인의 인생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우선적으로 중견기업 이상에 취업하는 것을 1차적인 목표로 선정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참고하십시오.
함께 읽은 질문
Q. 25살 회계 직무 신입 조언부탁드립니다.
선배님들 안녕하세요! 중소/중견기업 회계 직무 희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교 : 지방국립대(하위권) 4.01 어학 : 토익 910, JLPT N3 자격증 : 재경관리사, AFPK, 한국사1급 대외활동·인턴경험 X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생할을 열심히 하지 않은 탓인지 자소서에 쓸 내용도 없어 아르바이트 경험을 돌려막기해서 지원하는 중입니다. 만약 스펙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어떤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지, 대학교를 졸업한 이상 어떤 활동을 통해 자소서 내용을 채우는 게 좋은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ㅠㅠ
Q. 재경관리사 보유 신입의 커리어 방향성(회계법인 vs 중소기업) 및 SAP 경험 관련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회계 직무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현재 재경관리사와 토익스피킹 IH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직에 계신 멘토님들의 소중한 조언을 얻고자 세 가지 질문을 남깁니다. 1. 회계법인 vs 일반 중소기업 커리어 시작 회계법인으로 시작하는 것과, 일반 중소기업 회계팀 신입으로 시작하는 것 중 장기적인 커리어 확장성이나 이직 측면에서 어느 쪽이 더 유리할까요? 또한 제조업이 아닌 산업에서 시작해도 괜찮을까요? 2. 많은 기업에서 SAP나 ERP 활용 경험을 우대하는데, 혹시 취업준비생 신분에서 이를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루트나 기회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3. 현재 제 스펙(재경관리사, 토스 IH, 경기권 4년제대학)에서 강소기업을 목표로 할 때, 자격증이나 다른 부분을 더 보완해야 할지 현직자 관점에서의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이 스펙으로 바로 신입지원을 해도 될까요? 아니면 인턴 경험부터 쌓아야 할까요? 25살 여성입니다. )
Q. 회계팀 스펙 보강 및 입사 관련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저는 현재 인천 대학교 3학년 1학기 재학 중인 경영학과 학생이고,중견기업 회계팀 입사 후에 2~3년 경력을 쌓고 최종적으로는 대기업 이직을 목표로 스펙을 쌓으려고 노력 중에 있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자격증은 재경관리사, 컴활 1급, 토익 850과 현재(2-2기준) GPA(4.38/4.5)입니다 이 외에 다른 실무경험은 없습니다 3학년 여름방학 때 전산세무 1급을 목표로 공부할 예정이고 3학년 겨울방학 때 만료되는 토익 재시험, 오픽 IH를 목표로 공부할 예정입니다 이후 4학년 때는 인턴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1) 전산세무 및 어학 자격증 취득하려는 계획이 괜찮나요? 추가적으로 더 필요한 자격증이 있을까요? Q2) 인턴 지원 시 간단한 실무 경험 쌓기를 위해 세무사 사무소 부가세 단기 알바와 코멘토 재무 직무부트캠프를 해보려 하는데 괜찮을까요? Q3) 최종적으로 부족한 부분이나 회계팀 입사를 위해 추가적으로 준비해야 할 부분이 무엇이 있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