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전기제어
Q. 전등 활선작업
궁금한게 있는데 판넬같은거에 푸시버튼 스위치같은거는 터미널 접점에 닿으면 감전이 되던데요 전등을 led로교체할때 활선상태일때 전선를 하나씩 쪼인할때는 감전이 안되나요? 추거로 전선은 선물릴때 접지말고 선 색 상관없나요? 그리고 전선쪼인할땨 순서가 있나요? 접지 중성성 활선
2026.05.17
답변 1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멘티님. 안녕하세요. 활선 상태에서 전선을 하나씩 결선할 때 감전이 안 되는 이유는 몸이 대지와 절연되어 있고 다른 상의 전선이나 접지선에 동시에 접촉하지 않아 전류의 폐회로가 형성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작업 중 실수로 다른 도체나 등기구 몸체에 몸이 닿으면 매우 위험하므로 현장에서는 안전을 위해 반드시 차단기를 내리고 작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전선을 연결할 때는 선 색상 규칙에 맞춰 활선과 중성선을 정확히 구분해야 나중에 오작동이나 유지보수 시 안전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결선 순서는 안전을 위해 접지선, 중성선, 활선 순서로 연결하고 분리할 때는 반대로 활선, 중성선, 접지선 순서로 작업하는 전력 계통의 기본 원칙을 반드시 준수하셔야 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모터 회전방향
모터 회전방향볼때 팬 기준으로 봐야하나요? 아니면 부하측 펌프와 연결되는 축 기준으로 봐야하나요
Q. 직무역량 쌓는법
안녕하세요 올해 2월에 졸업한 전기제어공학과 취업준비생입니다. 공기업 준비를 위해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 컴활1급을 취득하였으나 사기업에도 관심이 생겨 전기 공무쪽에도 지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자기소개서 작성시 코멘토 직무부트캠프와 학부 과정 중 자율주행차량 관련 경험을 위주로 작성하고 있으나 직무와 핏하지 않아 한계를 느끼고 있습니다. 설비보전, 전기공무와 같은 직무의 실무역량 또는 직무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교육이나 아니면 다른 활동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접점 체크할때
on이면 저항이 낮고 off면 저항이 높은 이유가 뭔가요? 저항이 낮을수록 그면 좋은건가요? 절연은 높을수록 좋은데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