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전기제어
Q. 릴레이 역할
릴레이 역할과 사용이유에 대해 궁금합니다
2026.03.13
답변 3
현대ITC현대ITC코사원 ∙ 채택률 100% ∙일치직무채택된 답변
릴레이 역할은 전기신호를 주어서 동작할 수 있게 해주는 스위치 역할을 합니다. 릴레이가 여러개 있다면 신호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동작하게 해주죠. 버튼 스위치가 손가락으로 직접 누르는 스위치라면, 릴레이는 손 안대고 동작시켜주는 스위치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릴레이는 산업현장에서 회로를 보호하는 용도로 쓰기도 하고, 특정조건에 따라 개폐하여 원료를 수송하는 용도로 쓰이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산업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한다는 뜻입니다. 요새는 릴레이가 많을수록 배전반 내에 부피를 차지하기때문에 PLC로 대체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릴레이는 전기 신호로 큰 전류나 고전압 회로를 안전하게 제어하는 전기 스위치입니다. 작은 전류로 코일을 작동시켜 접점을 열거나 닫아 부하를 제어하며, 회로를 분리해 안전성을 높이고, 과전류나 신호 간섭으로부터 회로를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릴레이는 작은 전기 신호로 큰 전류가 흐르는 회로를 제어하기 위한 전기 스위치입니다. 내부에 코일과 접점이 있어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자력이 발생해 접점이 붙거나 떨어지면서 회로를 켜거나 끄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릴레이를 사용하는 이유는 저전압 제어 신호로 고전압이나 고전류 장치를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어 회로와 동력 회로를 전기적으로 분리해 장비를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자동차, 산업설비, 가전제품 등에서 모터나 펌프 같은 장치를 제어할 때 널리 사용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do di신호
di신호 do신호가 뭔지 헷갈리고 각각 사용되는게 어떤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현장에서 on off눌려서 모터 동작히는거는 di인가요 do인가여
Q. 직무역량 쌓는법
안녕하세요 올해 2월에 졸업한 전기제어공학과 취업준비생입니다. 공기업 준비를 위해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 컴활1급을 취득하였으나 사기업에도 관심이 생겨 전기 공무쪽에도 지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자기소개서 작성시 코멘토 직무부트캠프와 학부 과정 중 자율주행차량 관련 경험을 위주로 작성하고 있으나 직무와 핏하지 않아 한계를 느끼고 있습니다. 설비보전, 전기공무와 같은 직무의 실무역량 또는 직무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교육이나 아니면 다른 활동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타이머
on 딜레이 타이머 a접점 b접점 off 딜레이 타이머 a접점 b접점 각각일때 어떻게 동작되는지 궁금합니다 계속 헷갈리네요 ㅠ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