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모든 회사 / 생산관리
Q. 현장 탱크
현장에 탱크에 진공이 걸린 탱크인데 보통 진공이 몇정도 걸려야 정상 범위인가요? 진공이 걸린 탱크랑 양압이 걸린 탱크 무슨 차이인가요?
2026.05.19
답변 1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멘티님. 안녕하세요. 플랜트 현장에서 사용하는 탱크의 정상 진공 범위는 내부 물질의 설계 압력과 펌프의 사양에 따라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완전 진공에 가까운 0.1torr 이하부터 미진공 상태까지 공정 목적에 맞춰 다양하게 관리됩니다. 진공이 걸린 진공 탱크(Vacuum Tank)는 내부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은 음압 상태를 유지하여 주로 물질의 비점을 낮춰 저온 증발을 유도하거나 외부 공기 유입을 차단하는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반면 양압이 걸린 가압 탱크(Pressure Tank)는 내부 압력을 대기압보다 높게 유지하여 물질을 외부로 밀어내어 이송하거나 내부 액체의 기화를 억제하는 상반된 특성을 가집니다. 진공 탱크는 외부 대기압이 탱크를 안으로 누르는 힘을 견뎌야 하므로 내부에 보강링(Stiffening Ring)을 구조적으로 설계해야 하는 반면, 가압 탱크는 내부에서 밖으로 밀어내는 팽창력을 견디도록 두께와 재질을 선정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공장 현장
압이 최소로 몇 bar, kg부터 위험한압인가요?
Q. 생산관리 직무 질문
생산계획 수립에 필요한 리드타임 관리와 설비 효율(OEE, Utilization 등) 같은 주요 지표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는 연습을 하라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학생 입장에서 실제 공장 데이터가 없는 상황에서, 리드타임, Throughput, WIP, 설비 가동률 등을 어떤 방식으로 연습해야 하는지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혼자 엑셀을 이용해서라도 모의 연습을 해보려고 해도 공정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없다 보니,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도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어떻게 연습을 할 수 있을까요?
Q. 수질관리 오존
수질관리에서 오존발생기가 산소농도가 90프로 이상이여야한다는데 90프로 이상이여야하는 이유와 오존으로 뭐를 어떻게해서 살균하는건가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