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모든 회사 / 생산관리
Q. mov밸브
mov밸브가 뭔가요? mov밸브안에 버터플라이밸브 볼 밸브 같은게 포함되어있는건가요?
2026.02.21
답변 3
- kkmj1102여천NCC코사원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MOV Valve는 Valve를 움직이는 "구동원"을 기준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흔히 "구동원"에 의한 Valve 분류는 MOV(Motor Operated Valve)와 AOV(Air Operated Valve)로 크게 분류되며, 뜻 그대로 Valve를 Motor 또는 Air로 구동하는지에 따라 분류됩니다. 후술하신 Butterfly Valve와 Ball Valve의 경우, Valve Type을 의미하는 것으로 Valve 형태 및 역할에 따라 분류됩니다. 질문의 요지와 같이 MOV 내 Gate Valve/Globe Valve/Butterfly Valve/Ball Valve 등이 포함되는 개념으로, Motor로 구동되는 Valve이면 MOV 인것이고, Valve Type에 따라, MOV - OO Valve로 결정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MOV 밸브는 Motor Operated Valve의 약자로, 전동모터로 개폐를 제어하는 밸브를 말합니다. 즉 “구동 방식”을 뜻하는 용어이지, 특정 밸브 형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MOV 안에 버터플라이밸브나 볼밸브가 포함되는 개념이 아니라, 버터플라이·볼·게이트·글로브 밸브 등에 모터 액추에이터를 붙이면 그것이 MOV가 됩니다. 예를 들어 수동 레버 대신 전동 액추에이터를 장착한 Butterfly valve나 Ball valve가 바로 MOV 형태입니다. 주로 발전소·플랜트처럼 원격 제어와 자동화가 필요한 곳에서 사용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께서 질문하신 MOV 밸브는 전기 모터의 동력을 활용하여 밸브의 개폐를 자동으로 조작하는 전동식 밸브를 의미합니다. 이는 밸브 본체가 아닌 구동 방식에 따른 분류이므로 멘티님의 말씀처럼 버터플라이 밸브나 볼 밸브 상단에 모터 구동기를 결합하면 모두 MOV 밸브에 포함되니 헷갈리지 마시고 정확하게 파악하세요. 밸브의 기본 구조와 작동 원리를 명확하게 이해하여 앞으로의 직무 학습에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생산관리 직무역량 강화 활동 추천
안녕하세요 산업공학을 전공한 취업 준비생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며 생산관리를 희망하게 되었는데 관련 활동으로 어떤 걸 하면 좋을지 질문 드립니다. 산업공학을 전공하며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는 다수 진행한 상태이고(수상 2회), 생산관리와 관련된 활동은 학과 전공 수업에서 진행한 생산계획 수립 프로젝트 하나입니다. 생산관리 직무 특성상 학부생으로서 할 수 있는 것이 한정적이다 보니 어떤 걸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인턴도 거의 뽑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일단 현재 계획 중인 것은 7월 중순에 있는 물류관리사와 ERP생산관리자 1급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품질경영기사도 생각은 하였으나 가장 빠른 시험에 합격하더라도 자격증 발급이 12월이라 올해 하반기 취준에는 사용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관련 활동이나 자격증 등 추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Q. 생산/품질관리 대기업 준비 방향성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지거국 산업공학과 졸업예정자입니다. 학점: 4.05 자격증: ADSP, 6시그마GB, 어학은 토스IH(140)가 있습니다. 희망직무는 생산관리, 품질관리이고 산업군은 자동차, 방산, 조선업 정도로 생각했지만 크게 상관 없습니다. 경험은 대기업 물류회사 1개월 현장실습,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서 캡스톤 소재로 대상받은 것. 이 경험을 메인 경험으로 자소서를 작성하고, 나머지 성적의 장단점, 인생 가치관, 커뮤니케이션 문항은 단과대학 학생회 2년, 해외봉사, 미국 AI 해외 단기파견 소재로 자소서를 써나갔습니다. 25곳을 쓰고 서류 2곳 붙고, 대기업 생산관리 최종까지 갔지만 탈락의 고배를 마셨습니다. 서합률이 낮은건 아무래도 직무역량적인 부분, 자격증의 부재라고 생각했습니다. 자격증은 ERP 정보관리사 생산, 물류 1급, 품경기, 산안기, SQLD, 물류관리사 정도 추가하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인턴도 해보려 합니다. 방향성에 대해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Q. 퇴사와 이직 고민
안녕하세요 저는 화학공학을 전공했고 바이오 제약회사 생산관리 직무로 1년차 다니고 있습니다 원하는 산업이 아니라 작년 하반기부터 이직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성과는 아직 없었습니다.. 제가 원하지 않는 커리어가 계속 쌓이니까 쌩퇴사를 해야할지…아니면 계속 다니는면서 이직 준비 하는 게 맞을지… 고민입니다 제가 하고 있는일은 솔직히 학사로 뽑은 생산직입니다. 1년간 다니면서 뭘한지도 모르겠고 남는게 없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하는 일의 난이도에 비해 돈은 잘줍니다.. 플러스로 위치도 너무 별로라서 본가와 차로 5시간이 걸리고, 주위에 인턴 동기 말고 친구도 없습니다 나이도 28살이기도 하고 물경력이 쌓이는걸까 걱정되기도 합니다 제가 원하는 직무는 생산설비 관리 공정개선 관련입니다.. 바이오쪽 말고 완전 화학공학적인곳 원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