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 모든 회사 / 데이터분석가
Q. 데이터분석가 목표로 대학원진학에 고민입니다
현재 지잡대 경영정보학과를 재학하면서 데이터마이닝에 관심이 생겨 데이터분석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개인 프로젝트도 해보고 다양한 모델을 사용해보는 걸 목표로 두고 있는데 교수님께서 해당 직군은 대학원을 나와야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조기졸업을 준비하고 있어서 졸업 후에 바로 싸피로 역량을 키워서 취업하고 싶었는데 데이터분석가 현직자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서 글을 올립니다 1. 데이터분석가는 사피와 큰 관련이 없다고 하던데 미래를 위해서도 개발자역량을 키우면 좋을 것 같아 고민입니다 2. 데이터분석가로 일할때 대학원 네임벨류가 필요할까요? 현재 대학교에서 대학원 진학시에 등록금 면제여서 네임벨류 대학원이 큰 메리트가 없다면 현재 대학교 대학원으로 진학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서울 IT기업이 최종 목표다보니 네임벨류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걱정입니다 3. 현재 졸업 후 대학원진학 아니면 싸피교육 이수 후 취업해서 네임벨류 야간대학원이 좋을까요?
2022.11.11
답변 2
오딱구리로컬스티치코과장 ∙ 채택률 77%1. '분석가'는 프로그래밍이 핵심이 아닙니다. 가설을 바탕으로 어떤 지표를 어떻게 봐야하고, 숫자를 어떻게 해석해서 어떤 스토리/인사이트를 도출해 전달할 수 있느냐, 가 관건입니다. 2. 점점 더 '실력'이 중요해지는 걸로 체감합니다. 대학이든 대학원이든 상관없이, 분석 제일 잘하는 게 장땡 아닐까요? '분석을 잘한다'라는건 1번에서의 이야기로 돌아가고요. 3. 어떤 분석을 하고 싶은건지, 어떤 도메인의, 어떤 데이터를 다루고 싶으신지에 따라 어떤 대학원, 어떤코스를 가셔야할지가 명확해질 것 같습니다. 질문으로만 비추어 봤을 땐 전반적으로 모호한 고민을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자연어 데이터를 다루고 싶으신지,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데이터를 다뤄보고 싶으신지, 머신러닝/딥러닝까지 나아가서 AI개발자가 되고싶으신건지, 제품의 인사이트를 발견하기 위해 IT 제품팀의 제품 분석가가 되고싶으신건지, 등등이요. 직무 리서치~탐방을 더 곁들이신 뒤에, 그걸 성취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말 사피,대학원이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그 중에서도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하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대대맹생이모사불라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92%
안녕하세요. 멘티님! 개인적으로 '데이터분석가'만을 목표로 한다면 말리고 싶습니다. 현업에서 단순히 데이터만을 분석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직무에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하는 식으로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데이터분석은 스킬도 중요하지만 그 데이터를 해석하는 능력 역시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현업에서 경력을 쌓으시면서 데이터분석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데이터 분석 직무로 입문하는 방법
데이터 분석 AX쪽으로 취업을희망합니다. 해당 직무는 실무경험이 중요하다고해서 잡코리아, 사람인 등등 여러 채용사이트를 뒤져보면서 신입.인턴공고를 많이 찾아보는데 (지원도하고)막상 신입, 인턴 공고가 많이 없고 있다해도 중소기업이라해도 경쟁률이 기본 80:1이더라고요 매력일자리나 일경험도 신청했지만 만약 안되었을 경우를 생각하면 뭐부터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 특정도메인을 잡고 준비하거나 채용공고가 많은 유관직무로 준비하는 방법중 어떤 방법이 제일 좋을까요 .. ?
Q. 대기업/금융권 인턴
04년생 (4학년) 여자입니다! 현장실습으로 6개월간 대기업 계열사(자회사라 이게 어필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에서 데이터 분석+기획 일이 끝나자마자 휴학하고 대기업이나 높은 금융권 인턴을 한 번 더 지원하려고 합니다 - 현장실습 6개월 (sql 사용) - 데이터 분석 교육 2달, 금융권 데이터분석 부트캠프 2달 통해 (카드사 데이터 이용한 프로젝트) - 금융권 대학생 서포터즈 - 자격증: ADsP, SQLD, 빅분기 이 상태로 인턴이 끝날 시즌부터, 대기업이나 높은 금융권 (카카오페이 등..) 에 지원할 예정인데 부족할까요...? 데이터분석 공모전을 현재 준비 중이긴 한데 수상은 못 받을 것 같습니다. 한화에서 진행한 금융권 AI 기획안 공모전도 나간 경험은 있는데 수상은 하지 못했습니다
Q. 졸업 전 스펙
안녕하세요 저는 데이터 분석/ 사이언티스트/ 엔지니어링 중 고민하고 있는 학부생입니다. 졸업 앞두고 있고, 이번학기 그리고 다음 여름 계절까지 끝내면 졸업하는 대학생입니다. 복수전공을 뒤늦게 시작해서 고학년이 되어서도 들을 학점이 많이 남아있네요… 대학원을 최근까지 갈까하다가 마음을 접고 인턴이나 실무 스팩을 쌓고 싶은데 저는 7월말까진 학교수업이 있어 인턴 지원이 불가합니다. 그래서 그전까지 스팩을 더 쌓고 싶은데요 일단 제 스팩은 인서울 상위 10대학 통계학 복수전공 4.23/4.5 ADsP 빅분기 OPIC IH 데분 ai 학회 2 논문 2 (경제통계) 전국대회 우수상(통계) 그외 자잘한 프로젝트들 입니다. 뭔가 직접적인 데이터 분석 관련한 활동들이 없어서 사이드 프로젝트나 자격증 혹은 코테준비를 하랴고 생각 중인데 어떤 게 우선일까요? 졸업 후 인턴 혹은 바로 부트캠프에 들어갈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