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반도체설계
Q. 전기공학과 출신 반도체/자동제어/PLC 쪽 관련 진로 설정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멘토님들 이번에 졸업을 앞두고 있는 전기공학과 4학년 학부생입니다. 공기업 준비를 조금 하다가 안정적으로 사는 것도 좋지만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서 대우 받으면서 사는 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과감하게 포기하고 이제 막 사기업 취준 전선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알아보니까 전기쪽 사기업으로는 크게 공사 / 공무 / 시설관리 이런 쪽으로 밖에 없더라구요. 근데 저는 미래를 생각했을 때 전기 쪽보다는 반도체/자동제어/PLC 이쪽이 더 미래가 있고 제 적성과도 맞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런 쪽으로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관련 회사들을 쭉 살펴보니 대부분의 회사가 C, C++, Matlab 관련 지식이 있는 사람을 선호해서 이런 쪽으로 학원이든 교육이든 받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지원을 해야 하나 고민입니다. 저처럼 전기공학과 출신으로 반도체/자동제어/PLC 쪽으로 가려면 위에 써놓은 것들에 대한 기초지식부터 먼저 쌓고 지원하는 게 좋을까요?
2022.01.24
답변 3
- rradish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말씀해주신 반도체, 자동제어/plc 는 두개로 나뉘어 지겠습니다. 그리고 plc 같은 경우에는 세월이 너무 많이 흘러 전문성을 갖췄더라도 인정받기 힘든 부분입니다. 최근에 자동제어는 ai를 접목한 완전자동화로 구현되어 전문성이 있긴하겠습니다. 반도체 또는 자동제어 두가지로 나누어 어떠한 쪽이 본인 성향과 가까운지 고려하시고 자동제어라면 ai 반도체라면 공정등으로 나누어 커리어를 쌓아가시면 되겠습니다.
- 백백이당*두산중공업코사장 ∙ 채택률 85%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자동제어/PLC 는 C,C++, Matlab 관련과 전혀 상관 없고 기계 시스템의 씨퀀스가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전기과는 언급한거 4번 외에 많은 직무가 있습니다. 1. LS/효성/현대 일렉트릭과 같이 초고압 및 수배전반 그외 abb,지멘스, 아레바등 외국 기업 2.LS산전, 가온산전, 대한전선등 cable업체 3. 삼성,하이닉스, 현차, 포스코등 대기업 인프라직무 4. 일반 사기업 전기 공무직 및 생산기술, 생산관리 5. 그외 건설사 및 화공 및 발전 설계 또는 시공 및 시운전
- wwhocanstopmenow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코부사장 ∙ 채택률 66%
채택된 답변
전기공학과로서 반도체 공정설계나 자동제어 혹은 베릴로그 추천드립니다. plc 는 사양산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학과 3학년 패키징 직무 고민
안녕하세요, 반도체학과 재학중이며 3-1학기를 마친 상태입니다.(3-2학기때부터 휴학을 시작했습니다.) 3-1학기 때 HFSS 툴을 이용하여 간단한 패키지 만들어보기, 크로스토크 시뮬 돌려보기, 패키지 칩 디자인 표를 보고 직접 패키지 모사설계 해보기 활동을 실습시간에 해보았고 이 활동 이후로 ansys를 사용하여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 돌려보는 직무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해당 직무에서는 아무래도 툴 사용 경험자를 많이 우대하고 필요로 하더라구요. 이를 위해 ansys 교육 프로그램을 수료하는것이 큰 도움이 될까요?? (몇달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아닌, 하루 단위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아니면 굳이 추천하지 않는 활동일까요??
Q. 반도체 공정 관련 교육.
반도체 공정기술 희망하는 4학년입니다. 현재 해본 것은 디지털 회로 연구실(3개월하고 끝), 자작차동아리 진행중입니다. 반도체 관련 스펙이 없어서 그런데 외부 실습이나 교육 추천해주시는거 있을까요? 그리고 코멘토나 국비지원 교육 (윈스펙 등)도 의미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Q. 반도체학과 직무 관련 전공 프로젝트 주제
안녕하세요, 반도체학과 3학년 재학중인 학부생입니다. 지난 하반기부터 현재까지 휴학중이며 휴학기간동안 전공 관련 스펙을 쌓을려고합니다. 제가 관심 있는 분야가 hfss 툴을 사용하여 설계하고 분석하는 분야입니다. 휴학기간동안 툴 사용 관련하여 주제를 직접 선정하여,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해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려고합니다. 다만 제가 이런 프로젝트나 대외활동 경험이 전무하다보니 gemini같은 AI도구를 활용하여 주제를 선정하려고 합니다. 현직자 시선에서는 AI로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결과적으로 프로젝트 깊이나 차별성이 부족해 스펙에서 큰 강점으로 작용하지 못하는건 아닌가 걱정이 듭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