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학연생
지거국 자연대 학생입니다. 연구직 희망 중입니다. 현재 4학년 1학기 하는 중이고 5-1까지 학부 다닐 거 같습니다. 원하는 랩실에서 학연생을 하고 싶은데 2학기나 겨울방학부터 가능하다고 해서요.. 여름방학 동안 차라리 다른 곳 단기 학연생(인턴) 지원을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자격증이나 어학 성적을 올리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달리 해볼만한 기타 스펙이 있을까요? 연구직이라 스펙 뭘 쌓아야할지 감이 잘 안 옵니다.
2026.04.17
답변 3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로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여름방학 기간에 단기 인턴을 추진해주시면서 현재 시점에서 자격증, 어학 성적 취득을 조금씩 병행해주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판단됩니다. 최근 채용 트렌드에 있어 선발 to가 점차 축소되는 만큼 즉시 전력감의 인재를 채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지원 직무 관련 현업 경력사항을 보유할 경우 타지원자 대비 보다 높은 직무 경쟁력을 어필 가능합니다. * 자격증, 어학 성적의 경우 학기 중에도 병행하여 준비가 가능한 측면이 존재하지만, 단기 인턴의 경우 방학 기간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방학에는 단기 인턴을 수행하는데 있어 집중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참고하십시오.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채택된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연구직은 자격증 점수보다 실험실에서 실제 데이터를 다뤄본 경험이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므로 방학 동안 단기 학연생이나 인턴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입니다. 원하는 랩실에 들어가기 전 다른 곳에서라도 분석 장비를 다루며 기초 테크닉을 익혀둔다면 추후 본인의 연구 역량을 증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어학 성적은 연구직의 기본 소양인 논문 독해와 작성을 위해 필요하니 남는 시간을 활용해 미리 고득점을 확보해 두는 전략도 추천합니다. 전공 학점을 탄탄하게 관리하면서 실험 현장을 직접 경험하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신다면 연구직 취업을 위한 가장 강력한 스펙을 쌓으실 수 있을 거예요. 응원하겠습니다.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 ∙일치학교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되도록이면 빨리 졸업하시고, 대학원 석사 과정을 밞으셔서 석사 학위 이상은 받으세요. 학위 과정 중 어학 정도만 받고, 연구 포트폴리오 잘 정리하고 지원하시면 됩니다. 대학원 진학 1년 전 부터 사전 컨택 하셔서 대학원 진학 준비를 하시구요. 연구 분야 선택이 매우 중요하니. 연구 분야 탐색부터 빨리 하시고, 연구실도 알아보셔야 겠죠.
함께 읽은 질문
Q. 직무 관련 질문입니다 선배님들!
취득 자격증 - 소방설비기사 전기 - 소방설비기사 기계 - 건축설비기사 - 건설안전산업기사 - 오픽 IH 입니다. 교수님께서 종합건설사 기계, 전기설비 시공쪽으로 취업 가자고 말씀하셨는데, 관련하여 하는 직무, 대표적인 회사 및 이런 쪽의 채용을 찾기 위해서는 어떤 키워드로(ex. 기계설비안전관리 등) 찾아봐야하는지 궁굼합니다.
Q. 극극극내향인도 마케팅AE 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4년차 브랜드마케터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사람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는 많이 긴장하고 떨게 됩니다. 특히 예상치 못한 질문을 받거나 할까봐 3일 전부터 거의 80개 정도 Q&A를 준비해야할만큼 긴장을 많이하고요. 발표할 때는 열심히 하고 끝나고나면 다들 잘 준비했다고 해주시지만 그만큼 스트레스 지수가 높습니다. 한번은 프로젝트때문에 한달에 두 번씩 총 6개월 간 내부 보고를 위해 프레젠테이션을 해야했었는데 그때 너무 스트레스 받아서 불면증과 함께 골수염과 장폐색에 걸렸었습니다... 6개월간 발표 준비 + 발표 예상질문 및 스크립트 정리 등등으로 하루에 잠을 2,3시간도 채 못잤거든요. 물론! 사회생활도 괜찮고 커뮤니케이션도 다 괜찮습니다. 다만 계약만료 후 1년째 자리 못잡고 쉬는 중인데 이번에 괜찮은 대행사의 마케팅AE에 이직 제의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런 성향때문에 가도 될지 고민입니다. 이런 내향인도 .... 마케팅AE를 해도 될까요.
Q. 의료 바이오 공학 관련 전공 질문
저는 3D바이오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인공 장기 연구 개발이나 바이오 생체 소재 개발 쪽으로 관심이 많습니다. 이런 분야와 관련된 직무를 찾고 싶은데 대표적인 기업은 무엇이 있고, 또한 관련 업종을 탐색 할 때는 어떻게 검색을 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보통 잡코리아나 사람인 취업 포탈에 들어가 보면 바이오 제약, 화장품이 주로 떠서 제가 생각하는 직무와 기업을 찾기가 힘듭니다. 지금은 군 휴학 중이고 내년에 2학년으로 복학하게 되는데 위와 관련된 업종 취업을 위해 하면 좋을 대외 활동이나 추천하는 자격증이 있을까요? 학년별로 어떤식으로 준비하면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