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직무 고민
저는 현재 취업 준비 중인 기계공학전공 4학년 학생입니다. 설계직무와 생산기술 직무 사이에서 제 적성이 어디에 맞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직 직무를 정확히 모르겠어서 각 직무의 장단점이 뭘지 추가로 어떠한 사람이 이 직무에 들어왔으면 좋을지도 알려주시면 직무선택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6.04.28
답변 5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설계는 제품 구조를 만들고 해석하며 도면으로 구현하는 직무로 논리적 사고와 끈기 세밀함이 중요하고 결과물이 눈에 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반복 수정과 책임 부담이 큽니다 생산기술은 공정 개선 불량 원인 분석 자동화 설비 대응 등 현장 문제 해결 중심으로 빠른 판단과 커뮤니케이션이 강점이며 성과 체감이 빠르지만 업무 강도와 변수 대응이 많습니다 혼자 깊게 파고드는 성향이면 설계 현장과 협업하며 문제 해결을 즐기면 생산기술이 더 맞습니다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설계직무는 구조나 성능을 먼저 생각하면서 도면과 기준을 꼼꼼하게 다루는 일이 많아서 처음에는 혼자 깊게 파고드는 성향이 잘 맞습니다. 반면, 생산기술은 현장과 자주 부딪히면서 공정 흐름을 보고 문제를 바로잡는 일이 많아 움직임이 빠르고 협업이 많습니다. 설계는 결과물이 눈에 남아서 만족감이 크지만 수정이 잦고 책임 범위가 넓은 편이며 생산기술은 현장 이슈를 직접 해결하는 재미가 있지만 일정 압박과 돌발 대응이 많아서 체력과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보통 설계에는 세밀함과 기준을 끝까지 지키는 분이 잘 맞고 생산기술에는 현장 사람들과 부딪혀도 조율하면서 밀고 갈 수 있는 분이 잘 맞습니다. 본인이 도면이나 원리 검토를 오래 해도 지루하지 않으면 설계 쪽을 보시고 사람과 공정 전체를 보면서 문제를 푸는 데 흥미가 있으면 생산기술이 더 맞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직은 둘 다 완전히 배제하지 마시고 인턴이나 프로젝트에서 본인이 더 몰입했던 순간이 어디였는지 한번 돌아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설계는 제품 구조 해석 성능 개선처럼 깊이 있게 파고드는 일이 많아 문제를 오래 고민하는 성향과 이론 기반 사고를 좋아하는 분에게 맞습니다. 대신 초기 진입장벽이 높고 성과가 늦게 보일 수 있습니다. 생산기술은 공정 개선 설비 운영 트러블 대응 중심이라 현장 대응력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고 성과가 비교적 빠르게 보입니다. 대신 근무 강도와 변동성이 있습니다. 본인이 한 가지를 깊게 파는 스타일이면 설계, 빠르게 개선하고 결과 보는 것을 선호하면 생산기술이 더 적합합니다.
- 다다할수있습니다큐비앤맘코이사 ∙ 채택률 61%
채택된 답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설계와 생산기술은 성향 차이가 확실한 직무입니다. 설계는 제품을 만드는 초기 단계에서 도면과 구조를 고민하는 역할이라 깊게 파고드는 것을 좋아하고 혼자 집중하는 시간이 많은 분에게 잘 맞습니다. 대신 결과가 늦게 나오고 수정 반복이 많습니다. 생산기술은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이라 사람과 소통이 많고 빠르게 판단하고 개선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에게 적합합니다. 대신 공정 문제 대응이나 근무 강도가 있는 편입니다. 결정 기준은 내가 새로운 것을 설계하는 데 흥미가 있는지 아니면 이미 있는 공정을 개선하는 데 더 재미를 느끼는지입니다. 경험해보지 않았다면 인턴이나 프로젝트로 한 번씩 접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 ∙일치학교인턴을 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일경험이나 현장실습도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이는 인턴과 비교하여서는 스펙의 정도가 낮습니다. 그리고 자격증 취득이나 교육이수보다 더 높은 수준의 스펙은 인턴이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이를 하시는 것이 맞다 사료됩니다. 그리고 이 인턴 경험을 통해서 진로를 확정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금융 + AI/IT 직무 진로 방향성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 다름이 아니라 직무 방향성에 대해 조언을 듣고자 여쭙습니다. 국문/경영 졸업이고 금융에 관심이 많아 교내 금융투자연구회 + 미래에셋 대외활동을 했었고, 투자동아리연합에서 1년가량 기획 임원진으로 활동한 바 있습니다. 자격증이 아직 없어 4-5월에 sqld•adsp 취득 예정입니다.. 투운사도 고려중이고요. 어학은 오픽 IM2 수준이라 이번달에 시험 다시 쳐서 IH까지는 만들어놓으려 합니다. 그러나 이후 It, AI 분야에 관심이 많아져서 교내에서 기업이랑 연계한 데이터•ai 부트캠프를 마치고 LG AI 부캠(단기) 총 부캠 2회의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삼성 SSAFY 에서 교육받고 있고요. 그런데 전 원래 AI + 기획에 관심이 많았어서요.. 현재는 Operation Management 나 PM, POS, TAM 등 핀테크 기획 직무를 고려 중입니다. 그런데 방향성 잡기가 너무 어려워서요.. 혹시 제 스펙에 걸맞는, 괜찮다 싶은 직무가 있을지 조언 여쭙고 싶습니다.
Q. 사람인 지원 경력기술서 질문
채용 공고에 "제출서류 : 사람인 온라인 이력서, 이력서, 자기소개서, 경력기술서(필수)"라고 기재되어 있는데, 신입 지원이고 겅력이 없는 경우 이력서와 자소서(사람인 자체 폼)만 제출하면 되는 걸까요?
Q. 바이오텍
바이오텍으로 취업 시, 추후에 일반 제약사로 이직하기 힘든가요? 맞다면 반대도 동일한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