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지원동기 작성할 때
자동차 산업 지원동기 작성할 때, 과정을 나열하는 것보다 하나 찝어서 말하는게 낫나요? 당연히 하나를 자세히 적는 것이 낫겠지만, 관련된 하나의 경험이 없고 자동차 산업을 향해서 점차 다가가려고 노력했던 저의 모습을 나타내고자 했는데요.. 별로겠죠? 나열식 예) 대학교때 한국전기연구원으로 실습다녀오면서 자동차 배터리 기술에 관심이 생겼고, 그 후 해외 전공탐방 프로젝트를 하면서 BMW 연구소와 공장을 탐방했다. 자동차 생산과정에 대해 더 알고 싶어서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팩토리'라는 수업을 들으며 공부를 했고, 그 다음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해 독일로 인턴으로 가서 (자동차 회사아님)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키워왔습니다. 자동차의 매력을 느꼈다.
2020.05.23
답변 2
- 코코멘스현대L&C코전무 ∙ 채택률 86%
채택된 답변
작성해주신 예시를 보니 너무 나열식으로 작성하는 것은 임팩트를 주기 어려운 방법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산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한 가지 사례를 중점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지원자님에 대해 자동차 업계를 위해 준비한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기 위해 좋을 것 같습니다.
- 메메칸더V
접근방식으로 구체적으로 언급하시는것도 좋아요. 자소서의 기본은 간결성과 의미전달입니다. 지원동기는 기본적으로 멘티님과 지원회사만의 뭔가 특별한 스토리가 있는것이 가장 좋은데 나름의 접점을 가지고 과정으로써의 모습을 아주 잘 표현해주신 것 같아요.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서류 보완을 위한 반도체 교육 수강에 대해 고민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석사 졸업 후 연구 및 활동은 광학 기기로 물질을 검사 및 계측 하거나 장비 설계 쪽으로 진행해 왔습니다. 하지만 반도체에 관한 직접적인 활동이 없어 서류 통과에 한계가 있다고 느껴져 이를 교육을 통해 채워야 할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제로 교육 및 실습을 듣는 것이 서류 평가에 있어 도움이 될까요? 석사 졸업 후 진행하는 것이기에 보여주기 식으로 평가될 까봐 염려도 됩니다. 특히 부트 캠프 등의 교육에 부정적인 의견들도 많아서 고민이 됩니다. 2. 만약 지금 상황에 듣는 것이 도움이 된다면 어디 교육을 듣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현재는 나노종합기술원 전문인력양성산업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고민 중에 있는데 이 외에도 전문성을 인정받을 만한 교육을 하는 곳을 알고 싶습니다. 이는 1에서의 질문과 같이 단순 부트 캠프에는 부정적인 의견들이 많아서 여쭤 봅니다.
Q. 썰 같은데서 나오는 일을 잘한다는 사람은 어떤 직무인가요 ?
일 잘하는 직원 이야기를 듣다보면 저랑 비슷하다는 생각을 많이합니다. 인간관계는 잘 못해도 묵묵히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이 있으면 빨리빨리 다 끝내놓습니다. 아직 직장을 다녀본 경험은 없지만 과거 연구실 알바 경험 당시 그 연구소 5년정도 되는 자료를 제가 다 정리하고 나왔던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하도 일을 다 빨리 끝내놔서 자꾸 일을 만들어서 주더라구요. 어차피 인간관계도 잘 못하고 일을 빨리빨리 끝내서 업무능력을 올리고 싶습니다. 공부보다는 일하며 업무능력을 올리고 돈을 벌면서 살고 싶은데 부모님께서 대학은 나와라 등등 하다보니 벌써 27이 되었습니다. 중소기업에서 일을 다 처리하고 점점 올라가는 그런 모습을 보며 올라운더가 멋있다. 나도 흐름을 읽고 일을 하고 싶다. 등등 생각을 종종합니다. 하지만 공대에서 하는 일은 관리직급인데..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 업종은 무엇인가요.. 제가 아직 회사를 다녀본 적이 없어서 공장 관리자 이런것도 포함되나요..?
Q. 자소서 협업 관련 문항에서 인성 관련 내용
인성이나 성실성 관련한 개인적인 성향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야할까요? 전체 자소서가 직무와 역량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사람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협력하는지가 꼭 들어가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증빙할 수도 없는 부분이라 생각하고 제외하고 협업 시 주로 발휘한 역량, 기술위주로 작성을 했는데 전체적으로 너무 능력에 관한 내용이라 괜찮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