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연구직 공무원
연구직 공무원 희망 중인데 박사가 거의 필수인가요? 현재 석사 예정인 랩실이 있는데 교수님이 몇 년 뒤에 은퇴를 하셔서 여기서 박사까지 하기는 어려운 노릇입니다. 물론 교수님이 연결해주시겠다고는 하셨어요. 박사까지 하는게좋을지.. ㅜ뭐가 좋을까요? 원하는 계열은 식약처나 국과수 같은 곳입니다.
2026.04.22
답변 4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연구직 공무원이라고 해서 박사가 무조건 필수는 아닙니다 다만 식약처나 국과수 같은 연구 중심 기관은 석사도 가능하지만 실제 채용 경쟁에서는 박사나 박사급 경력이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석사로도 지원은 가능하니 우선은 석사 과정에서 연구 성과와 논문을 충분히 쌓는 것이 중요하고 이후 박사 여부를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교수 은퇴가 변수라면 다른 연구실로 박사 진학을 이어가는 선택지도 충분히 현실적입니다 핵심은 학위 자체보다 연구 실적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커리어를 생각하신다면 박사까지 하시는 것이 좋지만 멘티분이 교수님께 지도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석사까지만 하는 것이 낫다 사료됩니다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 ∙일치학교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그 식약처와 국과수의 어떤 직무를 말씀하시는 것일까요? 이전 채용 공고들 열어 보시고, 직접 확인을 해 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석사 학위로 충분한 것도 있고, 박사 학위가 필수인 것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박사 학위가 마냥 유리한게 아닙니다. 왜냐하면 직급을 내려서 지원을 해야 하고, 애초에 석사 학위로 충분한 자리에 박사학위자를 뽑지 않습니다. 그러니 우선 이전 채용 공고를 확인을 해 보신 후 석사 예정인 곳의 연구 분야는 일치하는지 박사 학위까지 필요한지 부터 확인을 해 보세요.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연구직 공무원은 기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식약처나 국과수 같은 곳은 박사 학위가 있으면 분명 유리한 편입니다. 다만 석사만으로도 지원이 아예 막히는 구조는 아니어서 지금 상황에서는 박사 진학 자체보다 어떤 경로로 들어가실지 먼저 정리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연구직은 전공 적합성 연구 경험 논문 실적 실무 연계성이 같이 보이기 때문에 석사 과정에서 그 부분을 충분히 쌓아두면 박사 없이도 도전은 가능합니다. 교수님 은퇴가 예정되어 있다면 같은 랩에서 무리하게 박사까지 고집하기보다는 연결해주신다는 진로를 활용해 다른 지도교수나 외부 연구실로 이어가는 방안을 검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연구직에서 전문성을 더 강하게 가져가고 싶으시다면 박사를 해두는 쪽이 확실히 선택지는 넓어집니다. 정리하면 석사 후 바로 지원도 가능하니 현재 랩에서 석사를 잘 마무리하시고 박사 진학은 이후에 식약처나 국과수와 맞는 연구 주제와 지도교수 라인이 확보되는지 보고 결정하시는 게 가장 현실적입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
쩝쩝쩝냠냠박사작성자2026.04.22
공기업은 블라인드 채용이 많아 학점을 덜 본다는 얘기가 있는데 연구직 공무원에도 작용하는 말인지 궁금해요
함께 읽은 질문
Q. 취업준비 중 4-2 겨울방학 계절학기 고민
안녕하세요 4-1 재학중인 생물학과 학생입니다. 졸업요건 채우기 위해서 들어야 하는 수업 하나를 졸업직전인 겨울방학에 계절학기로 수강하려고 하는데요, 12월 셋째주부터 1월 중순 정도까지 수강할 예정인데, 로드가 빡센 편이라서 이 기간동안에는 거의 수업 및 시험에만 집중해야 할 듯 합니다. 학사취업을 목표로 취업준비를 병행하면서 수강하려면 일정이 빡빡할까요? 바이오 분야인데, 대부분의 지원일정이 12월 전에 끝나는것으로 알고 있긴 하지만, 혹시 몰라 불안해서... 선배님들께 질문드립니다!!
Q. 대학활동 중에서 취업에 도움이 되는 활동 추천해주세요.
대학생활을 하면서 동아리 활동, 대외활동 과 같은 활동에 관심도 적어서 참여한 경험이 거의 없는데 미래에 취업을 준비할 때 도움이 되는 대외활동이나 교내활동 추천 부탁드립니다.
Q. 자소서 문항 차이점을 모르겠어요
◎ 지원 동기 및 진로 계획 / 해당 기관 및 직무에 지원하게 된 계기 향후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이 인턴 경험이 진로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서술 ◎ 기대하는 점 및 각오/ 인턴십을 통해 배우고 싶은 점과 어떤 자세로 임할 것인지 서술 차이점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지원동기랑 어떻게 도움될지는 적었는데 기대하는 점 및 각오를 적으려니 겹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적으면 좋을지 감이 안 잡히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