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신입의 나이
안녕하세요 30살 취준생입니다. 포워딩 1년, 개인사업 2년 근무 후 다시 구직 중입니다. 아무래도 여자에 30살이다보니 신입으로 취업하기에 늦은 시기라고 생각이 듭니다. 현실적으로 취업에 나이가 많은 영향을 줄까요?
2026.06.16
답변 6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저의 취업나이도 30살이었고 요즘 신입분들을 보면 30대 초반도 종종 보입니다. 나이가 중요하지 않다라는 건 아니지만 다른 스펙들을 잘 쌓아가신다면 나이가 장벽이 되는 건 아니라 말씀 드립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아무래도 나이영향이 있네요 하지만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 ㄴㄴㅇㄹㄶ오한국과학기술연구원코사원 ∙ 채택률 0%
영향이 없지는 않겠으나 도전하셔야죠. 마냥 노셨던 것도 아니니 해당 경력들을 잘 포장해서 어필하시면 충분히 취업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응원합니다.
- ㄴㄴㅇㄹㄶ오한국과학기술연구원코사원 ∙ 채택률 0%
영향이 없지는 않겠으나 도전하셔야죠. 마냥 노셨던 것도 아니니 해당 경력들을 잘 포장해서 어필하시면 충분히 취업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응원합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30세라는 나이가 신입 취업에 아예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생각보다 결정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특히 포워딩 1년과 개인사업 2년 경험은 단순 공백이 아니라 사회 경험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은 고객 응대와 문제 해결, 책임감 등을 잘 풀어내면 오히려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기업에서는 나이보다 직무 적합성과 오래 근무할 의지, 업무를 빠르게 익힐 수 있는지를 더 중요하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사업 경험도 운영 과정에서 배운 점과 성과를 직무와 연결해 설명하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나이를 걱정하기보다 지원 직무에 맞는 경험을 정리하고 자소서와 면접 준비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 다다할수있습니다큐비앤맘코이사 ∙ 채택률 61%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30세라는 나이 자체가 신입 취업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요소는 아닙니다. 다만 일부 기업에서는 연령보다 공백 기간과 직무 연관성을 함께 보는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설명은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워딩 1년과 개인사업 2년 경험도 업무에서 얻은 성과와 역량을 잘 연결하면 충분히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객 대응 문제 해결 운영 관리 등의 경험은 다양한 직무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결국 나이보다 중요한 것은 왜 해당 직무를 선택했는지와 이전 경험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설득력 있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너무 나이에만 부담을 갖기보다 직무 적합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준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물건이 도착한 후 과정을 보면서 할 질문 [ 특히 Unpacking(개봉)과 Quality(품질검사)]
안녕하세요. 저는 항공,해상 운송 및 구매관리등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본사(시설 및 물류센터) 투어를 하면서 "부품이 도착한 후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특히 본사 직원이 Unpacking(개봉)과 Quality(품질검사) 를 보여주는 자리에서 할 질문등이 뭐가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Q. 도시,건축 관련 스펙 문의
안녕하세요, 도시건축 직종 취업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건설사 r&d를 1순위, 스펙상 불가능할 경우 엔지니어링 도시관련팀을 2순위로 희망합니다. 지금의 스펙에서 보완해야할 점이 있을지, 또는 이 스펙으로는 지원 자체가 불가할지 여쭙고자 글 올립니다 학사 : 인서울 미대 주전공, 도시공학 부전공(학점 4.01/4.5) 석사 : 도시계획과 자격 : 도시계획기사, 컬러리스트 경력 : 도시계획 관련 인턴 2회(총 4개월), 도시설계 관련 학회 우수상 1회, sci급 해외논문 게재 예정 어학 : opic ih 스킬 : 포토샵,일러,캐드,스케치업,라이노, R (3d툴은 기본수준입니다) 미대출신이고, “환경 및 에너지 기반 도시계획 및 설계”를 위주로 연구 중이라, ‘과학적, 친환경적 설계 + 데이터 시각화능력’ 을 무기로 지원하고자 하는데, 기술직인만큼 출신학부 및 디자인 관련 스펙과 자격증 자체가 메리트가 없지 않을까 하여 걱정입니다ㅠㅠ 냉정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직무 결정 고민입니다ㅠ..
안녕하세요. 취준생 최근에 직무 정하는 과정에서 고민 때문에 질문을 남깁니다. 경영관리 인턴 1회 코딩 경시대회 수상 대외활동 2회 회계사 수험 2년 연말정산 계약 근무 1회 영어 점수를 제외하고 경험 스펙은 이렇습니다. 작년까지 기획,경영관리 직무를 희망했는데 첫 취준이라 자소서 때문인지 스펙 때문인지 서탈만 계속해서, 이번에는 전공인 경영학과를 우대하는 재경/회계 직무로 전환 지원 고민중에 있습니다. 다만 최근 회계 직무 면접을 본 회사에서 영업관리 직무가 더 적합해 보이는데 직무 전환 가능한지 여쭤보셨고, 해당 직무로 다시 면접을 요청하셨습니다. 결국 최탈을 했지만, 현직자 시선에서 직무에 더 적합한 경험이 있는 지원자가 좋을지, 가지고 있는 경험을 토대로 희망하는 직무를 지원히는게 좋을지 궁금해 질문을 남깁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