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산업군 정하는법
직무는 총무로 정했는데 산업군을 아예 못정하겠습니다... 전공을 안살릴거라 다른 산업군을 어떻기 정해야할지 모르겠어요ㅠㅠ 산업군 정한 경험담이나 노하우같은게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그리고 산업군을 2-3개 정할때 비슷한 계열로 정하는지 아님 다른 계열로 정하는지도 궁금합니다...!
2026.01.09
답변 5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산업군 선택기준 > 직무중심 : 총무/지원 직무는 산업 영향이 좀 적음, 관심 있는 회사 규모, 문화, 안전성 기준으로 선택 산업군 2-3개 선택 : 비슷한 계열로 묶든, 관심,성장성 있는 다른 계열로 나눠도 됨 > 포트폴리오처럼 전략적 선택 핵심 > 직무 경험을 중심으로, 산업군은 보조 기준으로 생각시 부담 덜어짐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께서 총무 직무를 선택하셨을 경우에는 산업군을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지원 가능하므로 2~3가지의 산업군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산업군을 고려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최근 취업난이 가중되면서 수십개의 기업에 지원하여도 본인께서 원하시는 기업에 최종합격하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많은 취준생들이 최소 30개 이상의 기업에 지원하는 추세이며, 2~3가지의 원하는 산업군으로 제한할 경우 본인께서 지원 가능한 기업의 개수가 한정되는 측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총무 직무의 경우 모든 산업군에서 일정 수준의 TO를 상시 선발하는 직무인 만큼 다양한 계열에 지원해주셔도 무방합니다. 참고하십시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비슷한 계열로 정하시는 것이 자소서를 쓰거나 스펙을 쌓는데 도움이 되며 내용이 일관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총무 직무처럼 전공 활용도가 낮은 직무는 산업군을 ‘적합도’가 아니라 ‘환경’ 기준으로 정하는 게 핵심입니다. 실제로 총무 현직자들 경험을 보면, “이 산업이 좋아서”보다 근무 안정성, 조직 문화, 근무지, 업무 범위를 보고 선택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은 공장·현장 총무라 업무 범위가 넓고 실무 밀도가 높고, 금융·공기업 계열은 규정·행정 중심으로 비교적 안정적이며, IT·서비스는 속도가 빠르고 커뮤니케이션 비중이 큽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총무 직무는 산업 특성보다 기업의 규모와 이익률이 훨씬 중요하므로 특정 산업을 고집하기보다는 제조업 기반의 중견 이상 기업을 1순위로 목표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제조업은 자산 관리와 시설 운영 등 총무의 핵심 역량을 가장 탄탄하게 쌓을 수 있어 향후 이직 시에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산업군을 복수로 정할 때는 자소서 작성의 효율성을 위해 제조업이라는 큰 틀 안에서 반도체와 자동차처럼 결이 같은 곳으로 묶어 지원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훨씬 유리합니다. 전공 무관하게 진입 가능한 곳이 총무이니 산업군 고민보다는 재무 회계 지식을 갖춰 제조업 총무로 지원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전력기기 회사에서 제조설비보전(전기)쪽 3년차 경력 이직 가능??
안녕하세요. 현재 배전반, 변압기, 차단기쪽 품질시험도 했었고 기술 지원도 한지 이제 3년차됩니다. 대기업쪽 재직중이고 제조업 설비 보전(전기) 경력으로 이직을 희망하는데 PLC나 제어설계 이런 경험이 없어(시퀀스나 릴레이는 볼줄압니다...) 경력을 살릴 수 있을지 고민됩니다. 가려고 하는쪽은 중견기업이긴 한데 나름 워라밸이나 대우가 괜찮다고 합니다 모든 경력 인정받지 않아도 되긴 한데 가능성이 있을까요? 3년차라 깊이 있는 경력을 요구하진 않을거 같아서... 나중에 이직을 하더라도 배움을 청할 수 있을까요? 경력으로 이직은 처음이라 조언을 구합니다
Q. 학연생 고민
안녕하세요! 제약회사나 식품회사 qc를 희망하는 3학년입니다! 복수전공을 식품공학으로 하고 있었는데 너무 버거워서 부전공으로 바꾸고 학부연구생을 할까 고민중입니다. 미생물 연구실 교수님과 컨택했는데 지금은 자리가 다 차서 안되고, 2학기때 자리가 나면 1순위로 불러주시겠다 하셨습니다. 학연생이 스펙이 될까요? 들어야 할 학점이 많이 남았는데.. 그냥 학교수업만 열심히 듣고 졸업해서 인턴이나 교육 등을 듣는게 더 나을까요? 바이오(생명, 환경, 화학) 관련 과 학사졸업일때 qc, qa가 아니라면 어느 쪽으로 취업을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Q. 직무 지원 방향성이 고민됩니다.
서성한 전자과 졸업유예생입니다. 학점은 전체 3.73/4.5, 전공 3.7입니다. 지금까지 진행한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Quartus 블록 기반 FPGA 디지털 회로 설계 2-stage OP Amp 설계 벅 컨버터를 활용한 DC-DC 컨버터 설계 Verilog를 이용한 간단한 제어 알고리즘 설계 STM32 MCU 보드 실습 엣지 디바이스에서 YOLO 모델 실행 디지털/아날로그 회로, 임베디드 경험이 혼재되어 있는데, 각각 깊이 있게 파고든 수준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채용 공고를 볼 때마다 지원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현재는 회로설계, AE, HW, SE 직무 등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부분이 궁금합니다. 현재 스펙이 취업 시장에서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는지 앞으로 어떤 스펙이나 경험을 추가로 쌓아야 경쟁력이 생길지 현실적으로 취업 가능성이 높은 직무가 무엇인지 앞으로의 방향을 잡는 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