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방산업체 신원조회
주로 어떤걸 보는건가요? 기본적인 범죄이력 등등 보는건 아는데 적격 부적격만 판단하는 건지 군 이력부터 경력사항 해외이력 이런거 다 하나씩 확인을 하는건가요?
2026.03.31
답변 4
- 서서예아선남현대엔지니어링코부사장 ∙ 채택률 87%
채택된 답변
신원조회는 지원자의 범죄이력을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군 이력이나 기타 이력은 알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신원조회 절차를 이해하면 알수 있는데, 신회조회는 범죄조회서에 나오는 사항만 알수 있기 때문입니다. 군이력과 해외이력은 범죄조회서에 나오지 않죠. 좋은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금고형 이상의 실형이 아니라면 결격사유가 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말 그대로 범죄이력이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일치학교
● 채택 부탁드립니다 ● 방산업체 신원조회는 단순 범죄이력 확인 수준보다 더 넓게 봅니다. 기본적으로 범죄이력과 보안상 결격 여부를 중심으로 판단하고 군 이력이나 해외 체류 등은 참고 수준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모든 경력을 세세하게 검증하기보다는 보안 리스크가 있는지 여부가 핵심입니다. 특히 국가보안과 관련된 문제나 특정 단체 연관 여부 등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일반적인 경력이나 해외 경험만으로 불이익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적격 여부 판단 중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방산업체 신원조회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멘티님께서 말씀하신 기본적인 범죄 이력 확인은 당연히 포함되는 부분이지만, 방산업체는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민감한 분야이기 때문에 신원조회가 훨씬 더 심층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단순히 적격과 부적격을 나누는 것을 넘어, 개인의 신뢰성과 잠재적 보안 위험 요소를 다각도로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전과 유무를 확인하는 것을 넘어 개인의 금융 상태라든지 가족 관계 심지어 주변 인물과의 관계까지도 전반적으로 살핀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미래의 잠재적인 보안 위협이 될 만한 요소는 없는지 아주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군 이력이나 경력사항 해외이력 또한 하나하나 매우 꼼꼼하게 확인되는 것이 맞습니다. 군 복무 기간 동안의 특이사항이나 징계 이력 등은 물론이고 어떤 병과에서 어떤 임무를 수행했는지까지도 상세히 들여다보게 됩니다. 경력사항 역시 단순히 재직 기간을 확인하는 것을 넘어 이전 직장에서의 역할과 성과 퇴직 사유 등을 통해 지원자의 성실성과 조직 적응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해외이력의 경우 개인적인 여행 목적의 방문이라 할지라도 방문 국가나 체류 기간 현지에서의 활동 등 잠재적 보안 위험 요소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지원자가 국가 기밀을 다루는 방산업체에서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 인물인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해보시구요. 각 요소를 통해 혹시 모를 취약점은 없는지, 혹은 외부의 부당한 영향에 노출될 가능성은 없는지를 확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혹시 전공평점 많이 중요한가요?
제가 지금 4학년인데 재수강 열심히하면 전체평점이 3.7~3.8정도 나올것 같은데 전공은 이번학기 재수강자리가 없어서 전공평점은 아무리 올려봐도 3.5정도일것 같습니다. 앞으로 반도체 계열 취업 생각하고 있는데 타격 많이 큰가요..?
Q. 최근 소프트웨어 아키텍터 현황에 대해 궁금합니다.
소프트웨어나 데이터 아키텍터의 현황이 궁금합니다. 최근 AI 위협에 덜 위험하다고 들었는데, 실제 업무에서도 그런지 아니면 신입이 아키텍터에 지원 가능한 지 여쭈어 보고자 합니다.
Q. ADsP Vs 6시그마
안녕하세요 현재 전문대학교에서 1년 학교생활을 마치고 방학기간 동안 자격증 공부를 무엇을 할지 고민중인 학생입니다. 저는 반도체 제조직 업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방학에는 코멘트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반도체 설비엔지니어 직무를 체험 및 공부하였습니다. 이번 겨울 방학에는 자격증을 위주로 공부할려고 하는데 제조업무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만 한 자격증은 ADsP와 6시그마 자격증 중에 어떤 것이 더 도움이 될까요? 물론 산업기사 자격증도 준비할 생각도 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좀 더 다른 지원자들이 생각지 못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서요 위 2개의 자격증 중에서만 추천 부탁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