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반도체 대학원
서울 중하위 전자과 다니고 있는 3학년 재학 예정중인 학생입니다. 반도체 쪽 생각하고 있고 예전부터 어떤 목표가 있었다기 보다 대학원 가고싶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물론 학연생을 통해 연구를 접해보고 선택을 할 생각입니다. 1. 가정환경이 좋은 편이 아니라 월세, 지원 쪽을 볼 수 밖에 없는데 그쪽으로 좋은 대학원이 어디가 있을까요? 2. -ist 대학원 가려면 대충 학점은 어느정도 되어야 하며 또 다른 거 필요한게 뭐가 있을까요?
2026.02.07
답변 6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경제적인 지원이 1순위라면 등록금 면제와 매달 생활비가 확실히 보장되는 카이스트 지스트 디지스트 유니스트 등 과기원이나 UST 진학이 유일한 정답입니다. 과기원은 학비 부담 없이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으니 무조건 이곳을 목표로 준비하세요. 합격을 위해서는 학점 4점대 초반을 유지하고 영어 성적을 미리 확보해야 하며 학벌을 뛰어넘을 필살기는 학부 연구생 경험이니 지금 당장 랩실 문을 두드리세요.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일치학교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가정환경을 고려해 대학원을 선택하시는 판단은 매우 현실적이고 중요합니다. 반도체 분야에서는 수도권 국립대나 과기원 계열 대학원이 비교적 안정적인 인건비와 기숙사 지원을 제공하는 편입니다. 학연생으로 소속되면 월 생활비 수준의 지원을 받는 연구실도 많아 실제 부담은 줄어듭니다. ist 계열 대학원의 경우 전자과 기준으로 학점은 보통 4점 초중반 이상이면 경쟁력이 있고 학점 외에 연구실 컨택과 교수님 평가가 매우 중요합니다. 학부 연구 경험 전공 이해도 성실함이 합격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으니 지금부터 연구 방향 탐색에 집중하시면 충분히 도전 가능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가정환경과 지원을 고려하면, 등록금이 비교적 저렴하거나 장학·연구지원이 풍부한 국공립 대학원이 현실적입니다. KAIST, UNIST, POSTECH 등은 장학금·연구장학생 제도가 잘 되어 있어 생활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학점 기준으로는 IST 계열 대학원(연구중심, 경쟁률 높은 곳) 지원 시 평균 3.5 이상을 권장하며, 연구 경험, 인턴십, 연구실 활동, 추천서, 자기소개서가 중요합니다. 특히 연구실 경험과 프로젝트 참여, 논문·포스터 경험이 합격에 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학점 관리와 동시에 연구 경험과 교수 연결을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안녕하세요. 멘티님. 1. 지원을 많이 받고 싶다면 연구장학생 등으로 정출연 소속으로 일을 하시면서 학위 과정을 받는 방향도 있습니다. 지원 자체가 잘 나오는 과기원을 제외하고는 지도교수의 과제 운영 및 지도교수의 생각에 따라 지원정도가 달라지는 것이라 어느 대학원이라고 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사전 컨택 시 확인을 해야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외에 회사 같은 곳에서 산학장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들도 꽤 됩니다. 대학원 과정 동안 생활비 및 학비 등을 지원 받고, 졸업 후 취업도 보장을 받는 프로그램인데요. 대신에 지원 받은 기간 만큼 몇년 동안은 해당 회사에서 재직을 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그 전에 퇴사를 하게 되면 지원 받은 금액을 반납을 해야 하구요. 산학장학생은 네임벨류가 높은 대학교 쪽에 지원하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네임벨류가 높은 곳으로 진학을 하는게 좋습니다. 2. 학부연구생 경험, 어학,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전컨택.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월세를 지원해주기 보다는 학비를 일부분 지원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세를 지원해주는 케이스는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질문에 대해 핵심 위주로 짧게 답변해 드립니다. 1. 경제적 지원(월세, 생활비)이 좋은 대학원 가장 추천하는 곳은 **과기원(-ist)**과 기업 계약학과입니다. 과기원 (KAIST, UNIST, DGIST, GIST): 등록금 전액 면제는 물론, 매달 연구 장려금(Stipend)이 지급되어 자력으로 생활이 가능합니다. 기숙사비도 매우 저렴합니다. 기업 계약학과 (반도체공학과 등):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연계 대학원의 경우 등록금 전액 + 고액의 생활비 + 취업 보장 혜택이 있어 경제적으로 가장 유리합니다. 서울 주요 대학 랩실: 교수님의 연구비가 많은 'Full-funding' 랩실을 찾으셔야 합니다. (인건비 상한선까지 지급하는 곳) 2. -ist 대학원 입학 기준 및 준비사항 학점: 보통 4.0/4.5 (3.7/4.3) 이상이면 안정권이나, 전공 핵심 과목(전자회로, 반도체 소자 등) 성적이 더 중요합니다. 3점대 후반이라도 전공 실력이 뛰어나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영어: 필수 요건입니다. TOEIC보다는 TEPS나 TOEFL을 선호하며, 커트라인만 넘기기보다 미리 고득점을 따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학부 연구생 경험: 가장 중요합니다. 이미지에 언급하신 대로 학부 연구생을 통해 실무 역량을 쌓고, 이를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어필해야 합니다. 수학/전공 기초: 면접에서 전공 구술 시험을 보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초 공학 수학과 반도체 물리 공부가 필수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신입 최종합격 후 연봉 문의
멘토님들 안녕하세요. 신입 정규직으로 지원해서 감사하게도 2차 면접까지 합격한 상태입니다. 메일로 채용건강검진 안내와 필요서류 제출 요청이 왔는데 정규 채용 절차를 처음 겪어 보는지라 어느 절차에서 초봉 문의를 드려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건강검진과 서류 제출을 모두 완료한 후 마지막 단계에서 연봉을 통보받은 상태에서 입사를 포기해도 괜찮은건지 아니면 지금 단계에서 메일로 문의 드려야하는건지 궁금합니다. 답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Q. 하반기 삼성 메모리 or 파운드리 공정기술 준비 보완
스펙은 지방대 물리학과 3.33 전공학점 3.67 반도체공정장비 특전공 이수 (반도체물성공학, 진공및박막 등) 토스 im3 일본유학 1년 (기본 일본어 회화가능) 4학년 2학기 교수님과 1:1로 thermal cvd장비를 이용해 구리 주석합금위 다층그래핀증착 실험 6개월(단층만성공 ㅠㅠ) 박막주제로 물리학과 학술제 우수상 렛유인 반도체 품질분석전문가 3개월과정 진행중 (python, spotfire활용한 데이터분석 실습및 프로젝트) 하반기에 지원하고싶은데 지금상황에서 가능성이 있을지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스펙이 낮아 무리일거같은데 삼성을 목표로 준비를 해야 차선책으로도 좋은기업으로 갈 가능성이 있을것 같아 목표를 높게잡고 준비하고 싶습니다.
Q. 스타트업 입사 고민입니다.. 선배님들께 조언 한마디 구할 수 있을까요?
요즘 취업 시장이 안좋다보니, 중견~대기업만 바라보다가 중소기업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면접 후 바로 1일 뒤에 합격통보 연락이 오더라구요.. 그런데 입사할 지 많이 고민이 됩니다. 석사 연구랑 동일한 연구직으로, 연봉3500만원, 사원수9명, 스타트업 회사인데 입사하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더 좋은 연봉이랑 복지있는 회사 노려보는 게 좋을까요? (현재는 매출액이 거의 없지만, 제가 보기엔 성장 가능성 있어보이는 회사이긴 합니다..) 선배님들..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석사 졸업하며 워라벨 있는 회사를 꿈꾸었는데, 현실은 서류탈락 비율이 매우 높아 자신감이 매우 떨어져있는 상태입니다ㅠㅠ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