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디스플레이 공정개발 직무를 위한 교육 추천 부탁드립니다.
디스플레이 공정개발 직무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입니다. 이번에 한국정보디스플레이 학회에서 주관하는 KIDS 디스플레이 스쿨의 디스플레이 교육을 수강하려고 하는데 어떤 디스플레이 교육이 공정개발 직무에 도움이 되는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저는 디스플레이공학 수업과 나노기술연구협의회에서 진행하는 나노소자, OLED 교육 수강을 통해 디스플레이의 기본은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2선택 가능) 1. 디스플레이 기초 디스플레이공학의 입문 기초 교과목으로서, 최신 산업화 동향, 생책의 기본, 광학 기초와 액정 기초 및 동작원리, 유기 발광 다이오드의 기초, 소재 그리고 동작 원리 등을 포함한 디스플레이 표시부 주제들이 먼저 다뤄지고, 비정질/다결정질 실리콘 반도체, 산화물 반도체 그리고 플렉시블 응용 등을 위한 박막 트랜지스터 기초/응용과 소재/공정 등의 백플레인 기술이 소개된다. 또한, 이를 위한 구동 및 회로 기초도 포함하여 디스플레이 기술의 전반적인 기초 개론을 제공하고, 타 과목의 선수과목으로 역할이 구성되어 있다. 2. 디스플레이 Backplane - TFT 동작원리, 제조기술 등 LCD 및 OLED 디스플레이의 backplane 소자인 TFT 소자 물리와 동작 원리를 설명한다. 이를 바탕으로 비정질/다결정질 실리콘, 산화물 및 유기 반도체 TFT 공정/ 소자 특성에 대한 심층적 강의를 제공한다. 또한 플렉시블 및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기술, 다양한 분석기법 및 보상 회로 기술도 소개한다. 3. 디스플레이 광학 - LCD, OLED, 3D 광학 등 기하광학과 파동광학을 통해 전자기파의 특성, 편광, 굴절, 회절, 간섭 등의 기초적인 내용을 먼저 공부한 후, LCD, 백라이트, oLED, LED, 3D 등의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광학적 내용을 공부한다. 또한 디스플레이의 광학적 평가와 색채표준, 광학 설계의 기초 등에 대한 내용도 학습하게된다. 4. 디스플레이 Frontplane - LCD, OLED 원리 및 제조기술 LCD 및 OLED의 화소를 구성하는 소재 및 소자 기초, 제조 공정에 대해서 다룬다. LCD 컬러필터, 광학필름과 모듈 등 구조와 소자 제조 공정에 대한 기초 이론과 최신기술 동향에 대해 소개하고, 투명 전극/박막형성 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OLED 소재로는 발광소재, 양자점 소재, 전극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대면적, 고해상도, 고효율 OLED 소자의 구조 및 제조 공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향후 OLED분야에서 차세대 기술로 주목 받는 프린팅 공정과 플렉시블 OLED에 대한 부분을 포함한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5. 디스플레이 구동 및 회로 - 구동 회로, TFT 회로 등 디스플레이 구동의 기초가 되는 반도체, 액정, OLED, TFT에 대한 기본적인 물리를 먼저 강의한다. 이를 바탕으로 TFT-LCD 구동 기술 및 구동 회로, AMOLED 구동 기술 및 구동 회로, TFT 회로 설계, 패널 설계 등을 다룬다. 이후, 보다 심화된 주제인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기술, 화질 알고리즘, 터치 센싱 기술들에 대해서 소개한다.
2021.07.04
답변 3
- mmasteric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6%
채택된 답변
네 무조건 들으세요 좋은 교육인거 같습니다. 무조건 들으세요~!!
- 3333112LG디스플레이코사원 ∙ 채택률 100%
네 디스플레이 공정 개발 시 꼭 필요한 내용이 맞습니다 적극 추천 드리며 공정 개발 직무 지원 시 필요로 하는 역량들입니다
- eee111LG디스플레이코사원 ∙ 채택률 0%
디스플레이의 기본 지식을 알고 있다면 2,4,5번 내용 추천드립니다. 특히 공정개발이라면 좀 더 심화적은 소자 특성의 원리, 설계 관점 내용에 집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전자공학과 2학년 통신 vs 반도체
안녕하세요. 전자공학과 2학년 1학기를 마친 3.87 의 학부생입니다. 현재 통신 복수전공을 이수 중이나, 최근 반도체 경기 회복세에 맞춰 반도체로 방향을 전환해야 할지 고민이 되어 질문을 남깁니다. 지 나치게 좁고 바늘구멍 같은 취업문보다는, 학사 수준에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길을 찾고 싶습니다. 1. 과거 다운사이클 동안 적체된 고스펙 지원자가 여전히 많은지, 향후 경기 변동에 따라 취업 문턱이 다시 급격히 높아질 가능성이 클지 궁금 합니다. 2. 통신 분야는 석사 이상을 선호 한다는 말이 많은데, 학사 졸업생이 갈 수 있는 곳은 반도체 양산기술이 사실상 전부인지, 통신 기업이나 유관 직무로의 학사 취업은 난이도가 얼마나 높은지 알고 싶습니다. 3. 전자공학/통신 베이스로 학사 졸업 후 방위산업체로 진입하는 구조나 채용 규모는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현재는 부트캠프 신청을 했고 1학년 때 서포터즈 활동과 직무 외 공모전 2건 수상(대상, 최우수상) 이 있습니다.
Q. 영어로 된 원서는요..
보통 공학의 영어로 된 원서는 그냥 원서내용만 그대로 번역 하나요?? 아니면 원서내용을 그대로 번역 하지않고 원서내용을 이해할수있게 끔 원서를 수정해서 번역을 하나요???
Q. 네이버 이력서 제출 관련
네이버 계약직 서류 제출을 했는데... 이력서 안에 개인정보가 들어가게 되서요... ㅠㅜ 이러면 불이익이 있을까요?? 아예 평가대상에서 떨어지나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