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데이터엔지니어 취준 중 데이터QA 업무 경험 하는게 좋을까요?
데이터 엔지니어로 5개월정도 인턴 후 상반기에 취직을 못하고 취준 중에 알바를 병행중입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알바를 그만 둘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냥 알바를 하기보단 데이터QA 업무라도 경험하는게 좋을 지 고민입니다. 하반기에는 결국 데이터엔지니어 지원을 할건데 지원시에 데이터QA로 일한 기간이 짧은데 이직하는것이 회사를 자주 옮길 수 있다는 인식을 주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데이터 QA + 교육 도메인 검수 + 비개발 업무 중심이고 그래도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계속 해 나갈 생각입니다.
2025.06.13
답변 7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아르바이트는 단순경험이라 스펙이 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데이터QA업무라도 하시는 것이 더 나은건 맞습니다. 현업관련 경험을 조금이라도 하는 것이 취업시에는 자소서 소재거리도 얻고 이점이 많습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업무관련 경험이 있는게 더 좋습니다 정규직이아니라 인턴이나 알바라면 압박질문당할일도없구요
두부르농업회사법인닥더애그주식회사코전무 ∙ 채택률 59%해당 알바가 비록 짧더라도 데이터 QA 경력은 데이터 관련 연속성으로 연결 할 수있다면 오히려 득입니다. 단순한 오류 체크 엑셀 필터링이 아니라 데이터 검증 로직 수립 , SQL 기반 점검 , 정합성 기준 관리 작성이 필요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멘티님, 데이터 엔지니어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데이터QA 업무 경험도 분명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QA는 데이터 품질 관리, 테스트 자동화, 데이터 정합성 검증 등 데이터 엔지니어 직무와 일부 겹치는 실무 경험을 쌓을 기회이기 때문에, 단순 알바보다 훨씬 관련성이 높습니다. 이직 시 QA 업무 경험이 짧더라도 지원서에 프로젝트 경험과 배운 점을 명확히 정리하면,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은 지원자로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데이터 엔지니어링은 다양한 데이터 관련 실무 경험이 경쟁력이 되는 분야라 QA 경험도 포트폴리오에 포함하면 좋습니다. 단, QA 업무가 비개발 중심이라면 동시에 데이터 엔지니어링 관련 프로젝트나 공부도 병행해 개발 역량을 꾸준히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꿈을 이룹시다!두산에너빌리티코이사 ∙ 채택률 75%안녕하세요 데이터 QA 업무 경험은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데이터 품질, 테스트, 자동화 등은 데이터 엔지니어 실무와도 연결되기 때문입니다.짧은 경력에 대한 우려는, 경험의 의미와 연결성을 명확히 설명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배운 점, 그리고 왜 데이터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이어가고 싶은지 논리적으로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꿈을 이룹시다!두산에너빌리티코이사 ∙ 채택률 75%안녕하세요 데이터 QA 업무 경험은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데이터 품질, 테스트, 자동화 등은 데이터 엔지니어 실무와도 연결되기 때문입니다.짧은 경력에 대한 우려는, 경험의 의미와 연결성을 명확히 설명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배운 점, 그리고 왜 데이터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이어가고 싶은지 논리적으로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 pkww씨젠코상무 ∙ 채택률 62%
공백보다는 유관업무로 경험을 쌓으시는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질문자님 걱정하시는 것과 같이 짧은 기간의 재직은 가고자하는 기업에서 안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명확한 이직사유를 미리 정리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통계학, 장비사 경험 칩메이커 이직
안녕하세요, 통계학 석사를 졸업 후(연구실에선 데이터마이닝,ml/dl 연구 수행) 반도체 장비사에서 설비 ai솔루션 기능 개발, 고객사 이슈 데이터 분석 대응 업무를 수행중입니다. 이 경우 진로를 어느 방향으로 잡아야할까요. 특히 삼성전자, 하이닉스 같은 칩메이커로 이직하고 싶은데 어느 직무에 지원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정확히 핏하다기 보단 다 애매하게 걸치는 느낌입니다 설비기술에서는 ai 직무를 크게 원하는지 모르겠고, 공정/양산 기술에서는 단위공정 경험이 부족할듯 합니다 그나마 평분/dmi같은 곳이 데이터 마이닝 인력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 설비사 특성 상 웨이퍼 레벨에서 불량분석 경험이 부족하기도 하고 파이썬,r통한 머신러닝보다는 c언어 기반 로직 프로그램을 더 많이 다루는 것처럼 보입니다 어느 직무를 타겟해서 준비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고견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이차전지융합전공 이수 고민
안녕하세요! 현재 지거국 화학과 3학년 진학 예정인 대학생입니다. 크게 변동 사항이 없다면 대학원에 진학할 예정이고, 현재 관심 분야는 전지 쪽입니다. 대학원에 관련한 고민도 많긴 하지만, 우선 여쭙고 싶은 점은 제목에 서술한 바와 같이 이차전지융합전공 이수와 관련한 사항입니다. 1. 대학원 석사까지 이수한다고 생각했을 때, 이차전지융합전공 이수 유무가 취업에 큰 영향을 줄까요? 2. 융합전공 과목을 이수하느라 학점이 떨어질까 걱정이 되는데, 리스크를 안고서라도 이수하는 게 더 이득일까요? 3. 혹시 융합전공 말고 후일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다른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참고로 취업은 공기업 사기업 상관 없지만 되도록이면 연구 쪽으로 가고 싶습니다.
Q. KIDB 자금중개 인턴
선배님들 안녕하세요, 교내 투자학회 수료 후 첫 인턴을 구하기 위해 난사를 하던 중 KIDB 자금중개 체험형 인턴에 서류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원래 증권사 프론트를 목표로 했기에 이 면접에 얼마나 투자해야 가치가 있을지 스스로 의문을 가지게 되어 질문합니다. 아무래도 자금중개인만큼 증권사 쪽 업무랑 완전히 연관은 있는 것 같지는 않는데, 이 인턴이 추후 프론트 인턴을 구할 때 유의미하게 도움이 될까요? 직무가 파생, 외환 쪽에 한정되있다보니 저는 업무의 범용성도 높지 않을 것 같다고 판단했습니다.... 아직 증권사 내에서 명확히 직무를 정하지는 못한 상태라 해당 인턴이 증권사 프론트의 어떤 직무에 나름 유용하게 쓰일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6개월을 휴학하고 하게 될 예정 휴학과 맞바꿀만큼 의미가 있을지..궁금합니다... 늘 감사합니다! <업무> 금융기관간 자금중개업무 보조 (Call자금/REPO) 금융기관간 파생상품 중개업무 및 외화자금 중개업무보조 등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