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경력자 우대
취업공고 대부분 신입을 뽑는다고 해도 우대사항에 경력자를 우대한다고 써있는데 이러면 신입한테 많이 불리하겠죠....그럼 서류를 안 넣고 다른 공고를 찾아보는 것이 나을까요?
2026.02.07
답변 6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신입 공고에 적힌 경력 우대 사항은 관련 경험이 있는 지원자를 선호한다는 뜻일 뿐 신입을 뽑지 않겠다는 의미가 아니니 겁먹지 말고 무조건 지원하셔야 합니다. 지원조차 하지 않으면 합격 확률은 0퍼센트이므로 본인의 프로젝트나 아르바이트 경험을 직무 역량으로 연결하여 자신 있게 도전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기업은 완벽한 경력자보다 잠재력 있는 신입을 찾는 경우가 더 많으니 미리 포기하지 말고 모든 기회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고민에 대해 핵심만 짚어 답변해 드릴게요. 답변: 무조건 지원하세요! 취업 공고에 적힌 '경력자 우대'는 말 그대로 더 좋다는 뜻이지, 신입은 안 뽑겠다는 뜻이 아닙니다. * 기업의 속사정: 기업은 실무에 즉시 투입 가능한 사람을 선호하지만, 그런 인재는 몸값이 비싸거나 중소/중견기업에는 잘 지원하지 않습니다. 신입의 기회: 결국 신입 중에서 학습 의지와 기초 역량이 탄탄한 사람을 뽑게 됩니다. 전략: 경력 사항이 없더라도 관련 프로젝트, 전공 지식, 자격증을 통해 '직무 이해도'가 높음을 어필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우대사항에 경력자를 명시했다고 해서 신입 지원이 아예 불리하진 않습니다. ‘우대’는 말 그대로 선택적 조건일 뿐, 필수 조건이 아니라면 지원 가능합니다. 다만 경쟁자가 경력자라면 상대적으로 서류 통과 확률은 낮아질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신입 지원자의 강점을 명확히 보여주는 자기소개, 인턴/프로젝트 경험, 자격증, 역량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경쟁률이 너무 높거나 준비가 덜 된 공고라면, 신입 전용 공고를 우선적으로 노리면서 우대 조건 있는 공고는 보조적으로 지원하는 전략이 현실적입니다. 핵심은 “지원 가능 여부 + 내 강점 어필 가능성”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경력자를 우대하는 취업공고의 경우 신입에게 상대적으로 불리하게 작용하므로 다른 채용 공고나 직무를 선택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명목상으로 신입사원을 일부 선발하기는 하나, 해당 직무의 경우 보다 높은 수준의 직무 전문성을 요구하여 사실상 경력자 출신을 선발하겠다는 회사의 의지가 반영된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참고하십시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우대는우대일뿐 신입도가능성있늡니다 전우대조건에해당되었는데 탈락한경험 꽤있습니디ㅡ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네 맞습니다. 우대사항이 그렇다면 신입이 경력과 비교가 될 시 이겨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요즘 중고신입들로 지원을 많이하시는 것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엔지니어링 회사 도시계획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도시관련학과는 아니지만 지리학+주거학이 통합된 학과를 졸업하고 도시계획에 꿈이 생겨 도시계획 직무에 취업을 준비하는 졸업생입니다. 저희 학과 졸업생들이 잘 선택하지 않는 직무다 보니 취업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어서 질문 드립니다. - 전공 문학사 + 연계전공 공간정보빅데이터(이학사) 보유 - 학점 3.94/4.5 (전공학점 4.03) - 도시계획기사 보유 - 토익스피킹 IH 140 - GIS DB 구축 업무 4개월 경험 - CAD 관련 교육과정 수강중 (기초/실무과정) 현재 이런 상황인데 자격증 같은 또 다른 스펙을 추가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포트폴리오 같은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더 좋을까요? 포트폴리오와 자소서 관련 팁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민간 기업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공기업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Q. 제주반도체 Assembly 공정담당 vs PQA
제주반도체 Assembly 공정담당 vs PQA 직무 두 개 중에서 고민 중입니다. 각각의 공고 링크 함께 첨부합니다. Assembly 공정 담당 https://bitl.to/5grE PQA https://bitl.to/5grG 제가 가지고 있는 자격증은 ADsP, 6시그마 GB, ISO9001심사원(보), 국제품질경영엔지니어(KTL발급), TOEIC Speaking AL(160)입니다. 또, 교내 프로젝트로 PCB기판의 구리 배선 식각 속도 개선 프로젝트와 EPDD효과를 이용하여 Nb나노시트를 STO에 씌워 고유전체 만들기 프로젝트 진행했습니다. KOLAS 시험품질 적합성시스템 관리(장비 유지보수, 교정관리, 비교숙련도 대응 등), KOLAS 시험실무자로서 인턴활동 5개월 근무했습니다. 또, 반도체공정실습과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 주관한 품질엔지니어 양성과정 교육 1개월 이수했습니다. 제 스펙에 더 fit한 직무를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자동차 소프트웨어 QA QC 테스트 직무에 운전면허 1종 2종 차이가 큰가요?
운전학원에 이미 2종으로 등록했는데, 2종인 것과 1종인 것이 서류상이나 입사 후 업무 적응에나 차이가 클까요? 2종 딴 이후 추가로 1종으로 업그레이드하는게 의미가 클지 아니면 그럴 시간에 직무 공부를 더 하는게 가성비상 더 나을지 질문드려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