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 모든 회사 / 데이터엔지니어
Q. 데이터 엔지니어 포트폴리오
zz1zz안녕허세요. 현재 데이터엔지니어 비전공자 취준생입니다. 지금까지 부트캠프를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는데 데이터엔지니어에 관심이 생겨서 준비중입니다. 근데 문제는 회사에 지원하고 있는데 결과가 서탈로만 돌아오고 있습니다... 2개의 프로젝트를 넣었고 두가지 모두 파이프라인을 구축은 했지만, 스파크나 하둡을 사용하진않았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sql뮨제를 풀고있고, 블로그에도 공부한 내용을 작성하고 잇는데 약간 길을 잃은 기분이네요. 데이터엔지니어로 취업하려면 꼭 이것만큼은 있어야한다 있으면 좋다라는게 뭐가잇을까요 말씀부탁드려요ㅜㅜ
2023.08.09
답변 2
- lliuuti㈜한화코차장 ∙ 채택률 92%
채택된 답변
제가 알기로 sql은 대부분의 멘티님들이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역량이라 생각합니다 R,파이썬 등 추가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공부해야합니다
- 데데분좋아대상코주임 ∙ 채택률 72%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데이터 엔지니어 길을 준비 중에 계시군요. 지금 하고 계시는 모든 내용이 사실 엔지니어 취준을 위한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취업의 문이 좁다보니 부족하다고 생각되고 불안할 수 있다는 점 이해합니다. 지금 이대로도 좋겠지만 혹시나 불안하시다면 아래 몇가지 경험을 추천드리겠습니다. 혹시 스파크나 하둡을 하지 않았다고 하셨는데 클라우드를 통해 구축하신 걸까요? 많은 회사들이 AWS, MS 사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AWS는 일정 금액까진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한번 AWS를 통해 구현해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두번째로 최신 논문들을 읽고 구현해보는 내용을 블로그에 정리해보시길 바랍니다. 엔지니어링 쪽은 특히나 기술적으로 뒤쳐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신 논문 습득 능력도 회사에서 보는 역량이니 한달에 1개씩이라도 정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1
zz1zz작성자2023.08.07
클라우드 서비스로는 mongodb atlas와 google bigquery사용해서 디비적재해봣고, aws ec2사용해서 웹 배포는 해봤습니다. 멘토님께서 말씀하시는건 aws s3나 rds를 사용해서 해보는게 좋다는 말씀이실까요?
함께 읽은 질문
Q. 석사 졸업 후 데이터 엔지니어 취업 고민
현재 정보통신공학 전공으로 곧 4학년에 올라가는 학부생입니다. 졸업 후에는 석사로 빅데이터 대학원에 진학하여 분산처리 환경에서 그래프 데이터 관련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궁금한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이런 연구 경험이 석사 졸업 후 데이터 엔지니어로 취업하는 데 도움이 될까요? 2. 채용 공고를 보면 대부분 경력 3년 이상을 요구하던데, 석사 졸업생으로서 어떤 커리어 방향을 잡는 게 좋을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3. 현재는 데이터 엔지니어링 부트캠프를 병행하고 있어 기본적인 테크닉은 익히는 중입니다. 향후 대기업이나 금융권으로 진출하려면 어떤 방식으로 준비를 해야 할지도 궁금합니다. 4. 또 현재는 sqlp 자격증은 준비하는게 좋은 선택인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연구실에서는 산학 과제를 많이 수행하지만, 대부분은 모델 개발 중심이라 인프라 관련 경험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조언도 함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데이터 분석관련 취업고민입니다.
현재 수학과 3학년을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데이터 분석쪽으로 진로를 정하고싶어 고민중입니다. 현실적으로 수학과 3학점 학생이 포트폴리오(velog), 프로젝트, 자격증만으로 전공자들과 경쟁성이 있는지, 취업이 가능한건지 궁금합니다. 또한 ai활용쪽으로도 같이공부하면 좋다고들었는데 그 경우에는 석박사의 학위가 필요한건지, ai로인해 단순 프로그래밍 작업 및 여러 개발자들은 채용이 점점 줄어들고있다고 하는데 이쪽 분야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혼자 고민하고 찾아보다가 현직 전문가분들이 가장 잘 아실것같아 여쭤봅니다 ㅠㅠ
Q. 면접에서 회사 지원동기를 솔직하게 말하려고 합니다. 괜찮을까요?
사실 특정 회사를 희망한게 아니라 직무만 보고 구직활동을 해 왔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를 언급하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그래서 솔직하게 말을 하려고 하는데 예를들어, 저는 인사직무만을 바라보면서 구직을 했던 것이라 특별히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xxx여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일단 제것이 되었다 싶으면 애착을 가진다는 부존효과가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그래서 봉급이 밀리면서도 폐업했던 회사를 쉽게 떠나지 못했고 제 핸드폰 역시 여전히 2g 폰입니다. 저는 다른 지원자분들 처럼 xxx여야 하는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를 채용해 주시고 제가 xxx를 저의 집단으로 느낄 때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강한 애착을 가지고 xxx를 위해 일할 것입니다. 라고 한다면 마이너스 일까용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