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라인플러스 / 경영지원 법무
Q. 라인플러스 경영지원 법무 직무에 지원하려 합니다. 정확히 어떤 업무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라인플러스 신입공채 법무 직무에 지원하려 합니다. 1. 현재 라인플러스 법무팀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2. 법무 직무에서 전반적으로 무슨 업무를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3. 법무팀에 입사한다면 단기(신입), 중장기 적으로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4. 라인플러스 법무팀은 어떤 역량의 사람을 뽑고 싶어하시나요? 회사는 대외적으로 자유로운 분위기인데 법무팀은 다른 기업 처럼 보수적인 분위기인지도 궁금합니다. 자소서를 쓰고 있는데 답변 주시면 너무 감사하고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2018.03.14
답변 2
- SScottseven현대오일뱅크코부장 ∙ 채택률 87%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라인플러스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일반적인 법무 업무를 중심으로 말씀드립니다. 회사마다 법무 업무는 차이가 거의 없으니 라인플러스에서도 일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 법무팀의 최대목표는 법무리스크에 대한 예방과 대처입니다. 즉 회사가 영업, 생산 등 활동을 하면서 법무적인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사전에 예방하고 대처하는 업무입니다. 사전에 예방을 한다는 것은 주로 판매계약서 검토 등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며, 대처는 소송이 발생 시 승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2. 법무팀에서는 1번에서의 답에서 말씀드렸듯이 법무리스크 예방 및 대처 업무를 하게됩니다. 많은 업무가 각 현업에서 요청하는 계약서 검토 업무입니다. 실제로 법무팀에 변호사들이 있기도 하지만 사내변호사들은 간단한 법무적 해석만 할 뿐 큰 건의 검토 등은 외주를 주기 때문에, 대부분이 계약서 등 검토입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내부감시나 통제 업무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3. 법무팀에서는 사실 크게 역량을 구체화 시키기가 힘듭니다. 면허를 따는 것이 사실 성장하는 길인데, 면허를 따려면 로스쿨을 가야하기 때문이죠. 다만 회사 내에서 입지를 다져 법무팀 내에서 중요한 포지셔닝을 할 수는 있습니다. 또한 법무팀 경력으로 감사팀이나 윤리 관련 부서등으로 업무 계발이 가능한 점은 장점입니다. 4. 법무팀에서는 당연히 법학 전공자를 뽑습니다. 과거에는 사시 응시자를 선호하였는데, 이제는 사시가 없으니 법학 전공자만 우대할 수 있지요. 법무팀이 딱히 보수적인 분위기라고 볼 수만은 없습니다. 법무팀장의 성격이 사실 팀의 분위기를 좌지우지하게 되구요. 상사만 잘 만난다면 딱딱하지 않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업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소 제기에 따른 법원출장, 영업부서 법무검토 등 출장도 생각보다 많아서 지겹지도 않습니다^^
- 멘멘토56161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이 회사의 현직자는 아니지만, 질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이 회사의 사업 자체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사업이다보니 IT관련 공정거래, 제휴, 모바일플랫폼, 방송, 계약 등 각종 관련 법적 사항을 검토하는 업무를 할 것입니다. 2. 일반적으로 모든 회사에서 법무직무는 회사의 사업과 관련된 모든 법적사항을 검토하는 부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법무팀에 입사를 하시게 되면 개인 스스로의 법적 지식함양도 중요하지만 각종 사안에 대한 로펌, 변호사, 법무사, 법무법인 관계자 등 다양한 법률 검토와 관련된 인적 네트워크를 얼마나 구축하느냐가 중요합니다. 4. 이 회사의 법무팀 방향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법무팀에서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상은 아무래도 전공여부와 법률적 지식수준, 그리고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성향, 역량 등일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아팅 하시구요^^
함께 읽은 질문
Q. 스타트업 지원동기에 어떤 인재상 키워드가 가장 좋을까요?
스타트업 지원하려고 하는데 인재상이 나오지 않아서 키워드 잡기가 힘드네요 저는 동반 성장 키워드로 하려고 하는데 지원동기에 동반 성장 이외에 뭐가 좋을까요?
Q. 면접에서 회사 지원동기를 솔직하게 말하려고 합니다. 괜찮을까요?
사실 특정 회사를 희망한게 아니라 직무만 보고 구직활동을 해 왔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를 언급하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그래서 솔직하게 말을 하려고 하는데 예를들어, 저는 인사직무만을 바라보면서 구직을 했던 것이라 특별히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xxx여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일단 제것이 되었다 싶으면 애착을 가진다는 부존효과가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그래서 봉급이 밀리면서도 폐업했던 회사를 쉽게 떠나지 못했고 제 핸드폰 역시 여전히 2g 폰입니다. 저는 다른 지원자분들 처럼 xxx여야 하는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를 채용해 주시고 제가 xxx를 저의 집단으로 느낄 때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강한 애착을 가지고 xxx를 위해 일할 것입니다. 라고 한다면 마이너스 일까용
Q. 해외영업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해외영업 직무에 관심이 있습니다. 영업관련 인턴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하려고 하는데 직무에 대해 자세히 모르니 자소서 쓰는게 어렵습니다. 1) 해외영업 직무는 주로 무슨 일을 하나요? 직무기술서를 보니 경쟁환경을 분석하고 영업전략을 짜서 매출극대화에 기여한다고 쓰여있는데 너무 일반적인 내용인것 같아서,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2) 해외영업 부서에 배치되면 하루 업무일과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