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회로설계
Q. SK하이닉스 설계 / 솔루션 설계 직무 질문
안녕하세요 취업 준비 중인 대학교 4학년생입니다 이번에 SK하이닉스 채용 공고가 올라와 질문 드립니다. 직무 중 설계와 솔루션 설계가 나뉘어 있던데 제가 이해하기로는 설계 = 삼성전자의 메모리 사업부 솔루션 설계 = 삼성전자의 S.LSI 사업부 이런 느낌으로 이해했습니다 수강했던 과목 - 디지털 회설(디지털 시스템 설계, VLSI 시스템 등) - 아날로그 회설(전자회로, 아날로그 집적회로 등) 디지털, 아날로그 회로설계의 전반적인 과목을 배웠습니다 - SRAM 설계 프로젝트, 혼성신호 회로설계 분야 연구실 학연생 활동 등의 경험이 있습니다. - Verilog RTL,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등 디지털 회로설계와 하드웨어 설계의 경험이 있습니다 1. 위에서 이해한 이해한 직무가 맞을까요? 2. 제 경험을 바탕으로 어느 직무에 지원하는 게 좋을까요? 3. 제 학벌이 서울 중상위권 대학인데 SK는 학벌을 많이 보는 것으로 압니다. 혹시 취업 준비와 직무 선택에 있어 고려해야 할까요?
2024.09.10
답변 1
- 경경자를위하여SK하이닉스코과장 ∙ 채택률 6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설계는 회로 설계라 보시면 되고, 솔루션 설계는 NAND 컨트롤러 쪽이라 보시면 됩니다. S.LSI 사업부는 비메모리 관련 사업부이고 조금만 찾아보시면 아실 수 있어요~^^ 보통 전자과에서 배우는 회로 관련 과목들을 수강하신 거로 보이네요. 학부연구생 경험을 자소서에 잘 녹여내시면 충분히 강점이 될 거 같습니다. 전자과는 대부분의 직무에 지원도 가능하고 실제로 업무도 가능합니다. 학부 때 배운 내용을 곧이곧대로 현업에서 활용하는 경우는 드물고, 결국은 배치되는 팀 업무에 따라 새로 배워야하거든요. 따라서 하고 싶은 업무가 어느 쪽인지, 전공 과목 중 어느 분야에서 스스로 흥미를 느꼈는지 고민해보시고 정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저도 SK는 학벌본다는 얘기를 들었었지만 취업은 결국 운과 실력 모두 따라줘야한다고 생각해요. SKY라고 한 번에 붙는게 아닌 것처럼요. 자신감을 가지고 지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담) 질문에 줄임말이 많은데(회설, 학연생 등) 참 별 걸 다 줄여서 말하는구나~ 생각이 들면서 제가 늙은건가 싶네요ㅜ...
댓글 1
RRossoCorsa작성자2024.09.10
앗 아니요ㅜㅜ줄임말이 많은 건 질문 길이 제한이 500자라서 최대한 내용을 압축하다 보니 그렇게 됐네요...ram에 대해서는 조금 경험이 있지만 nand는 간단하게 배워보기만 했는데 컨트롤러를 동반한다고 들었던 기억이 있네요. 아마 그 컨트롤러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맞겠죠..!?) 아무래도 취업이 어려운 기업으로 꼽히긴 하지만 아주 조금이라도 가능성이 있다면 기회를 버리고 싶지는 않아 지원은 해볼 것 같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프로젝트가 아닌 단순 구현도 스펙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제 곧 3학년으로 올라가면서 학연생에 관심이 생겨 교수님과 컨택 후 면담까지 진행하였는데요. 1학기에 학연생을 하기 위해 그전에 vpn을 통해 학교 서버 내 virtuoso를 사용하여 SAR ADC 구현을 해보라는 미션을 받았습니다. 물론 구현 뿐 아니라 pre-layout sim 까지 직접 해보라는 것입니다. 제가 직접 분석을 하여 schematic을 짜는 것이 아닌, 이미 만들어진 IP를 구현하는 것인데 혹시 이런 활동도 스펙이 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현실적으로 취업을 위한 스펙이 아닌 스펙을 위한 스펙 정도로 그칠까요? 이후에 BGR, LDO 설계 등등의 프로젝트를 통해 더 깊이 있는 활동도 하겠지만, 이 활동 또한 저한테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는지 여쭤봅니다.
Q. 회로설계 커리어
안녕하세요, 회로설계로 석사졸업을하고 반도체 대기업 지원중입니다. 회로설계 엔지니어 분들께 여쭙고싶습니다. 레이아웃팀에 배치되면 일은 많지만 커리어상에 딱히 도움이 안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요 스케매틱 vs 레이아웃팀+더많은 성과급을 선택한다면 무엇을 선택하실 것 같나요? 레이아웃 팀에 배치되면 커리어에 정말 도움이 안되나요? 장기적으로 커리어가 좀 꼬여서 이직할 능력이 없어지는 게 큰 약점이 된다고 느껴지시나요? 직무가 선택가능하다는 가정하에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SK하이닉스 설계 직무
1. 디지털 회로설계의 비율이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메모리 반도체에는 디지털 회로설계가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이 Controller 및 Controller 아키텍처 정도 뿐이고, 나머지는 대부분이 아날로그 및 Mixed일 것 같아서 비율이 어느정도 되는지, 실제로 공채 인원중에는 어느정도 비율로 뽑히는지 궁금합니다. 2. 현업(회로설계)하면서 가장 빈번하게 마주치는 문제점과 개발 목표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인터페이스 속도를 올리는 것과 고신뢰성이 매 세대마다의 가장 큰 개발 목표일 것으로 생각되고, 문제점은 설계 구조가 바뀔 때마다 발생하는 공정 수율등이 문제일 것이라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건 제 생각일 뿐이며, 실제 현업에서 가장 자주 마주치는 문제점과 개발 목표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가능하시다면 디지털/아날로그를 나누어서 설명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