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하이닉스 / 공정기술
Q. 하이닉스 양산기술
보통 두 달에 1주일 정도 야근한다고 하는데 교대근무 버틸만 한가요? 생산쪽 고졸, 전문대졸 분들과 충돌, 갈등이 있나요? 제조업 생산쪽으로 학사취업하면 이런 상황 많다고 들었는데.. 그리고 양산기술 직무는 R&D로 전환은 거의 안 될 것 같고 하이닉스에서 타기업으로 이직할 일도 없을 것 같은데 하이닉스 양기로 들어가면 정년까지 생산/제조에서 일할 생각하는게 맞는거지요?
2026.03.24
답변 3
- 푸푸뉴!SK하이닉스코주임 ∙ 채택률 5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야근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빨리 퇴근하는 분위기는 맞습니다. 고졸, 전문대졸 분들과 갈등이 있을수도 있지만, 이건 어느 회사에서나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때에 따라 개발쪽으로 이동도 가능하고, 사내 직무 전환 제도가 있어 모든 것이 열려있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교대근무는 개인차 있지만 3~6개월 적응하면 버틸만한 편입니다. 다만 수면관리·체력관리가 중요합니다. 현장 갈등은 일부 있지만, 소통·존중으로 충분히 관리 가능합니다. 양산기술은 커리어가 제조·공정 중심으로 쌓여 R&D 전환은 쉽지 않은 편입니다. 대신 타 반도체/제조사 공정·품질로 이직은 가능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생산·공정 전문가 트랙을 생각하는 게 현실적입니다.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4%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공정 파트의 경우 shift야간 근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장비 파트의 경우 야간 근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야간근무 변형해도 주 근무 시간은 40시간 기준이니 충분히 버틸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정년까지 일할 수 있을지는 사실 여러 요소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 생산/제조 쪽으로 쭉 있어도 되고, 사내 인사 이동 제도도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이력서 기반 질문 시 논문을 참고했다
안녕하세요, 이력시 기반 질문을 뽑고 그에대해 답변을 만들고 있는 취업 준비생입니다. 궁금한게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4학년때 졸업연구를 할때 어떤 소재를 정해서 연구를 하였는데 그 소재를 처음 접한 곳이 논문이였습니다. >문헌 조사를 하다가 알게되었습니다.< 라고 답변을 하면 혹시 꼬리 질문으로 '어떤 문헌인가요?'라고 까지 물어보시나요,,? 문헌은 대부분 영어로 되어 있고 참고한 문헌이 정말 많은데 그것을 하나하나 다 답변을 정리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ㅜㅜ
Q. 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 공정 산포 이상 발생시 업무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양산기술 직무에서는 공정 산포 이상 발생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상 원인을 찾아내고 개선하는 업무를 맡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것은 1. 공정 산포의 이상 원인을 어떻게 좁혀 나가시는지가 궁금합니다. 2. 추가적으로 산포 변화와 원인을 추려냈다면 그 원인이 정말 맞는지 검증하는 작업은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Q. 한 달 반, 전 직장 경력 면접시 대처법
하이닉스 면접 때, 제출 서류로 4대 보험 가입 내역서도 제출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그러면 제가 다닌 전 직장이 다 뜨지 않나요?? 제가 한 달 반동안 정규직으로 다니다 퇴사한경험이 있어서, 이력서에는 기입하지 않으려도 하는데, 면접 때 해당 서류를 제출하면 면접관들이 다 알게 되겠죠?? 이러면 개인적으로 면접 때 많이 붙을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생각해서요 ㅠㅠ 어떤 식으로 말을 해야 면접관을 설득시킬 수 있을까요? 무조건 공격 질문 들어올 거 같은데... 실제로는 제가 하이닉스랑 삼성 서류 붙어서 skct랑 gsat에 더 집중한 다고 퇴사했습니다. 원래도 여기가 삼전 1차 협력사라 중고 신입으로 계속 지원하려고 입사한 거긴 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