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MD/상품기획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기업 이커머스 회사에서 온라인 MD로 근무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제가 MD 생활을 하게 된지도 벌써 7년차가 되었네요.
저는 대학교에서 동아리를 3개나 할 정도로 매 순간 최선을 다하며 시간을 쪼개 사는 대학 생활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그때 제가 사람에게 관심이 많을 뿐만 아니라 소비재에도 관심이 많은 사람이란 것을 깨닫게 되었죠. 그래서 저는 제 관심사를 어떻게 앞으로의 제 일에 녹이면서 살아갈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유통쪽으로 커리어를 잡아야겠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MD가 무슨 일을 하는 것이고, 제가 적합한 사람인 지에 대한 검증 없이 제가 좋아할 것 같다는 '막연함' 하나로 무작정 취업 준비에 뛰어든 것 같습니다. 그렇게 취업 준비를 하니 막상 들어간 회사에서도 잘 적응하지 못했던 제 자신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다시 이직을 하면서 돌고 돌아 제가 현재 하고 있는 이커머스 MD 업무까지 하게 되었네요.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면, 누군가 옆에서 멘토를 해주었더라면 제 소중한 인생을 덜 낭비했을 것 같고, 더 빠르게 현재 제가 하고 있는 업무로 직진하지 않았을까란 아쉬움이 남습니다.
회사에서도 수 많은 후배들을 만나면서 막상 본인이 생각했던 MD업무와 달라서 방황하는 친구들을 많이 만나고 그러면 직장 초년생 때의 저를 보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후배님들께서 막연하게 MD가 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시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앞으로 진로를 MD로 꿈꾸시는 후배님들께 지극히 현실적인 이야기들에 대해서 나누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기보다는 '그래도 MD하고 싶니?'라는 독한 선배의 느낌으로 이 캠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매스컴에서 비추어주는 멋있는 MD의 모습. 그것은 현실과는 다릅니다. 하루 하루 숫자의 압박에 스트레스 받고, 오늘을 살면서도 3개월 후, 1년 후를 바라보면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만들어 가야만 하는 숙명을 가지고 있는 MD의 삶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그리고 MD를 꿈꾸시는 분들께는 현재 MD들의 고민과 트렌드에 대해서도 공유하고 싶습니다.
이번 캠프를 통해서 본인이 정말 이 일을 하고 싶은지 판단을 내리시게 되는 캠프가 되길 바라며, 저 역시 매순간마다 최선을 다해 여러분들의 꿈을 서포트하는 멘토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대기업 이커머스 S사 MD팀
- 협력사 관리 및 확대 업무
- 브랜드 직거래 및 관리를 통한 단독 상품 개발
- 매출 데이터 분석 및 Forecasting 업무 진행
- 협력사별 전략 구축 및 상품 풀 확보를 통한 신규 고객 유치
- 시즌상품 준비 및 물량 확보
전) A항공사 기내 면세팀
- 기내 면세 상품 바잉 및 소싱 업무
- 기내 면세 재고관리
- 기내 면세 오프라인 및 온라인 프로모션 기획
전) 외국계 이커머스 E사 MD팀
- 입점 셀러 관리
- 단독상품 기획 및 직매입/단독브랜드 런칭
- 신규업체 입점을 통한 상품풀 확대 및 매출 증대
- 기간별/셀러별 카테고리 전략 구축 및 TOP SKU 상품 확보
- 카테고리 프로모션 예산 분배 및 신규 셀러/바이어 확보를 위한 전략 실행

김대리님, 다음달에 이제 우리 회사의 다섯 번째 물류센터가 완공이 돼요. 현재까지는 우리가 제조사에 있는 상품을 저렴한 공급가에 협상해서 물건을 넣는 일만 했었지요. 그런데 이제 우리 물류 상품에 대한 차별화된 엣지포인트를 가져야 할 때가 온 것 같아요. 그리고 임원분들도 자체 배송 PB 상품을 개발했으면 하는 요구 사항이 내려 왔어요.
김대리님, 일단 우리 물류 센터들을 이용하는 권역들의 고객을 먼저 분석해보셔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이에 맞추어서 우리가 어떤 Cat를 집중하면 좋을지 가져 오시고, 이에 맞추어서 어떤 브랜드를 벤치마킹하면 좋을지 분석 자료를 가져 오세요.
김대리님, 수고하셨어요. 그러시면 이제 우리 사이트에 맞는 브랜드를 구축해볼 예정인데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네이밍을 가져와주세요.
김대리님, 브랜드의 정체성까지 잘 작성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어떤 상품을 기획할지 상품 라인업을 최소 5SKU이상으로 작성해주세요. 우선 봄, 여름 판매할 상품을 먼저 기획해주세요.
김대리님, S/S 상품 준비하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보니 1SKU는 굉장히 판매가 안 되어서 우리 회사의 손해가 막심하네요. 이 상품을 어떻게 소진할지 아이디어를 가져와주세요. 그리고 F/W 상품 기획안에 대해서 가져와주세요. 이번에도 5SKU 이상 가져와주세요.
과제소개: 배송 PB 상품 구축 프로젝트
현재 모든 이커머스의 주요한 생존 전략은 바로 '물류'입니다. 많은 이커머스 회사들이 속도에 목숨을 걸고 있고,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전력 질주를 합니다. 그래서 모든 회사들이 '물류'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하면서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구축 상황이 완료되면 MD들에게 오는 챌린지가 있습니다. '바로 어떤 상품(SKU)을 채워 넣을 것인가?' 그리고 이제는 그 단계를 뛰어 넘어 자체적 PB 상품을 기획하는 단계까지 이르렀습니다.
이전 MD들에게는 요청되었던 부분은 단순한 PB 상품 기획에만 머물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 단계를 뛰어넘어 몰에 있는 유니크한 배송 PB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MD들의 주요한 생존 전략이 된 상황입니다. 저와 함께 하는 이 기간 동안, 여러분들은 치열하게 이커머스의 생존 전략인 단독 배송 PB 상품을 만들어 보는 것을 진행하게 됩니다.
차시별 상세 내용
1차: 배송 권역에 대한 조사 및 타겟 고객 선정
A회사는 총 5곳의 배송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배송권역에 대한 시뮬레이션은 제공할 예정)
1차로 여러분들이 진행하셔야 할 프로젝트는 배송 권역에 대한 인구 조사를 해주셔야만 합니다. 배송 권역 지역의 성별, 연령대 등에 대해서 조사해주십시오. 그리고 이에 맞추어 해당 배송 권역에 대한 핵심 타겟팅에 대한 고객을 선정해주셔야만 합니다. 1차 조사는 거시적 관점에서 시장을 바라보기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입니다.
2차: 네이버 데이터랩을 이용한 고객/상품 분석
1차 조사를 한 내용을 이제 좁히는 단계로 들어갈 예정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서 여러분들은 타겟 고객들이 좋아하고 필요로 하는 핵심 카테고리를 조사하실 예정입니다. 그리고 핵심 카테고리내 타겟 상품을 최소 5개를 선정하셔야만 합니다. 그리고 검색량 등을 조회하여 상품별 런칭 시점을 잡는 부분도 병행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3차: 벤치마킹 브랜드 선정, 브랜드 아이덴티티 작성
1~2차 시장 조사 및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구체적 상품군에 대해서 좁히는 작업을 마무리하셨습니다. 이제는 이를 현재 가장 잘 구현하고 있는 브랜드가 어디일지 시장 조사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그 후, 벤치마킹 브랜드가 왜 조사한 카테고리, 상품군, 타겟 고객층에 어울리는지 작성을 해주십시오. 그리고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네이밍을 작성해주십시오. 즉, 어떤 브랜드를 구축하고 싶으신지 제가 드리는 양식에 맞추어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4차: 배송 PB 상품 제작
브랜드의 정체성까지 잘 작성해주셨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어떤 상품을 기획할지 실무적으로 접근할 단계입니다. 최소 5SKU이상으로 상품 발주 관련 기획안을 가격대, 구성, 소재 등을 토대로 작성해주십시오. 한 상품당 예산은 1000만원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양식은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알려드릴게요!
왜 '이커머스'는 물류에 집착하는가?
현재 이커머스 업계는 물류의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물류 인프라가 구축 되고 난 후, MD들은 이제 상품을 채워 넣는 일을 하게 됩니다. 그 단계에서 엠디들은 기존 판매하는 상품을 저렴한 공급가에 협상하여 물류 창고에 넣는 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안정화의 기반을 닦은 후 자체 플랫폼만의 단독 상품을 개발할 것에 대한 요청이 들어옵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역에 물류창고가 위치했는지, 그리고 이에 맞추어 어떤 고객들이 위치해 있는 지를 파악하여 상품 기획을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하여 현재 최신 트렌드인 물류와 상품 기획 두 가지를 동시에 고민하게 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그래서 가장 최정점의 이커머스 트렌드와 상품 기획 두 가지를 같이 고민하면서 여러분들의 MD 능력과 고민의 깊이를 높이고자 합니다.
추천 수강 대상
-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 MD에 관심 있는 분이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특히 SSG, 이베이코리아, 쿠팡 등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에 관심 있으신 분들 위주의 수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캠프 시작 전 준비 사항
본 수업의 과제는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에 배송 PB 상품을 기획하고 순차별로 고민하는 것을 주요한 방향으로 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인 쿠팡, SSG 등에서 어떠한 단독 PB상품을 현재 런칭했는지를 보고 오셨으면 합니다. 아울러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에 현재 어떠한 자체 PB 배송 상품이 주요하게 판매되고 있는 지를 검색하고 오시면 좋을 듯합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내용] 이커머스 회사 A는 총 5곳의 배송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어떤 상품을 집중해야 할 지, 어떤 고객을 타켓팅할 지 사전 조사를 시행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아래를 조사해보세요.
1) 배송 권역 지역 조사
- 물류 센터 5곳 위주 지역 기반의 연령대, 나이 중심으로 조사
2) 배송 권역에 맞춘 핵심 상품 Cat 선정
[참고자료] 배송 권역에 대한 모의 자료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ppt/word 중 3 page 이내로 작성
[내용] 카테고리를 선정한 후, 어떤 벤치마킹 브랜드를 선정할지, 그리고 어떠한 브랜드를 만들 지를 기획해보세요.
1) 1차안을 기반으로 벤치마킹 브랜드 조사 (이유 포함)
2)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네이밍 제안
[참고 자료]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네이밍 관련하여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ppt/word 중 3 page 이내로 작성
[내용] 브랜드 구축후 S/S 상품 기획을 본격적으로 진행합니다.
1) 최소 5SKU이상으로 작성
- 런칭한 브랜드에 맞추어 5가지 상품 이상을 배송 상품과 연계하여 기획
2) 가격대, 구성, 소재, 발주 계획 작성
[참고 자료]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ppt/word 중 3 page 이내로 작성
[내용] S/S 상품중 회전율이 빠르지 않은 상품 관련하여 재고 소진 방안 및 F/W 상품 기획을 통하여 1년 계획을 마무리 짓고자 합니다.
1) S/S 상품 중 일부 상품에 대한 재고 소진 방안
2) 최소 5SKU이상으로 가격대, 구성, 소재, 발주 계획 작성
[참고 자료]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ppt/word 중 3 page 이내로 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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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