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지상직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여객운송업무 3년차 멘토입니다.
제가 지상직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공항이라는 장소의 특별함과 직접 승객과 대면하여 도움을 드리는 일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요즘에서야 지상직이라는 직업이 여러가지 이유로 인기 있지만, 당시에는 주변에 관련된 직업을 가진 선배가 없어 얻을 수 있는 정보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항공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막막했던 저는 취업을 위해 승무원 학원에 등록하였습니다.
남들 다 딴다는 예약발권자격증을 취득하고 모의 면접, 자소서 첨삭을 거치면서 제가 스스로 준비되어가는 느낌을 받았을까요?
아닙니다. 오히려 저는 제가 준비하는 직무가 무엇인지 희미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취준생 시절의 저를 이끌어 준 것은 자소서, 면접 준비가 아닌 한 번씩 들려오는 현직자의 경험담, 생생한 이야기였습니다.
단지 합격을 위해 준비하는 것 보다 직무에 대한 기대감, 호기심을 가지고 준비하는 것의 효과를 멘티님들도 느껴보셨으면 합니다.
외항사, 국내 항공사, 국제선, 국내선, 출발, 도착, 카운터, 발권 등 이 모든 키워드를 저의 경험, 또 동료들의 경험을 끌어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번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멘티분들이 지상직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좋은 원동력이 되었으면 합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국내항공사 여객운송(국제선, 국내선)
전) 외항사 여객운송(국제선)

게이트 Duty
카운터, 120편 23a 손님 아직 컨택안되고 있습니다. 마감시간까지 쇼업 안하시면 오프로드 처리하겠습니다.
램프직원님 저희 수하물 1pc 홀드 하겠습니다. 택번호 1234 입니다.
기내 직원님, 23a 좌석 비어있는지 확인해주시고 손님 성함 페이징 부탁 드립니다.
120편 기내직원
게이트, 기내입니다. 기내 23a 빈 좌석 확인 완료했습니다.
120편 램프직원
게이트, 램프입니다. 수하물 택번호 1234 홀드 했습니다.
게이트 Duty
네 카피. 저희 한분 오프로드해서 2inf 174로 보딩 마감하겠습니다. load sheet에 LMC하여 서류전달부탁드립니다.
램프직원님, 저희 아까 홀드했던 수하물 오프로드 수하물이구요. 픽업하러 직원 이동하겠습니다.
과제소개
여러분이 여행을 가기 위해 공항에 들어선 후 비행기에 탑승하여 기내 승무원을 만나기 전까지의 모든 과정에 지상 직원이 있습니다. 자리를 배정 받고, 짐을 위탁하고, 출발장 검색대를 통과해 탑승 시간이 다다르면 탑승을 하죠. 이 모든 과정에 어떠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또한 업무를 위해 어떠한 항공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할까요?
지상 직원이 하는 일을 크게 카운터, 출발, 도착으로 나누어 그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과제로 구성하였습니다. 대부분 Role play 로 구성되어있으며 준비해온 답변을 확인 후, 매주 개별 피드백을 드릴 예정입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총 4주차의 과제를 통해 여러분은 실제 직무를 경험하게 됩니다. 실제와 같은 업무 상황을 통해 지상직이라는 업무에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지, 내가 해낼 수 있는지, 나와 적합한 직무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 과제마다 쓰여지는 용어들은 항공사 공통으로 사용하는 항공용어이기때문에 실제 업무를 하실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러분이 과제 제출에 대한 부담감은 가지기 않길 바랍니다. 정말 본인이 신입교육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면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저와 함께 캠프를 진행하면서 여러분의 지상직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으면 합니다.
알려드릴게요!
구직자들의 오해
지상직이라는 직무를 단순히 체크인, 보딩으로만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제가 느끼고 경험하는 지상직은 알아야 할 것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자소서, 면접 답변 준비도 중요하지만 저는 이러한 캠프를 통해 미리 해당 직무를 경험해보는 것이 취업 방향을 정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직무가 실제로 하는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
간단히 얘기하면 승객의 탑승 수속과 탑승을 도와드리는 업무이지만 그 안에는 보안상, 안전상, 규정상 확인해야 하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항공기 연결 관계가 있기 때문에 카운터 정시 마감, 탑승 정시 마감, 항공기 정시 출발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확성과 신속성이라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또 필요한 역량은 의사소통능력입니다. 이 부분은 차차 캠프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과제가 지상직 업무의 실제 일과 가장 중요한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사실 취업 준비를 할 때, 어떤 업무를 수행하게 될 지 모른 채 열심히 자소서 항목에만 집중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캠프에서는 여러분이 취업하신 후 실제로 마주하게 될 업무 상황을 과제로 드리기 때문에 내가 흥미를 느끼는지, 내가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인지 미리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어느 한 부분만을 다루는 것이 아닌, 출발부터 도착까지 모든 업무를 다루기 때문에 지상직 전반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항공사마다 규정과 스타일이 다르겠지만 최대한 공통적인 부분을 정리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선배의 경험담을 듣는다 생각하시고 편안히 따라와 주세요~!
※ 필요 시 캠프 세션 일정 조정 가능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 위험물 교육, 보안, 항공용어
[내용] 공항은 설레이기만 하는 곳일까요? 다른 시각에서 공항은 작은 실수들이 모여 큰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항공 운송에 있어 사고가 나면 곧바로 인명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에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에 어떤 위험물품의 운송을 금지해야 하는 지, 어떤 실수들이 사고로 이어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ex) 페인트 운송 여부를 문의하는 승객에게 어떻게 답변할 것인가?
- 항공 보안과 관련된 사고를 조사하여 무엇이 문제였는지 파악하기
- 각 항공사 홈페이지 참고, 운송금지물품 정리(휴대/운송)
- 항공 용어 정리(카운터/게이트)
[형식] 워드 파일 2페이지 내로 정리
- 예약 발권, 체크인, 수하물 위탁, RPA, MEDA, 기타
[내용] 아래 예시의 경우 일반적인 체크인보다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하기 때문에 핸들링 방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정확히 숙지하고 핸들링을 한다면 촉박한 마감 시간에 손님이 오셔도 실수 없이 잘 해결할 수 있겠죠? 항공사마다 약간의 차이점이 있지만 큰 틀은 같기 때문에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ex) 현장에서 휠체어 서비스를 신청하시는 승객, own wch를 소지하신 상태인 경우 어떻게 핸들링할 것인가?
- ex) 임산부 승객이 의사소견서를 소지하지 않았을 경우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 ex) 좌석 배치에 불만을 표하는 승객에 대처해보기
- 예시로 든 상황 외에 더 많은 상황들에 대해 다룰 예정
[형식] 워드 파일 2페이지 내로 정리
- I/B , O/B, Door open, Door close, Boarding, Offload, 기타
[내용] 게이트 업무는 탑승 시작과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아래 예시와 같은 상황이 일어나는 경우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촉박한 상황에서 본인이 해야 할일, 도울 수 있는 일을 안다면 일처리 진행이 더 빨라지겠죠? 아래 예시와 더불어 더 많은 상황에 함께 대처해보겠습니다.
- ex) 승객 2분 offload (어른1, 어린이1) + 위탁수하물 25kg 일경우 LMC 작성해보기
- ex) gate bag 발생시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 ex) 갑자기 하기를 하겠다는 승객,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 예시로 든 상황 외에 더 많은 상황들에 대해 다룰 예정
[형식] 워드 파일 2페이지 내로 정리
- IRR상황 발생시 대처방법, 각 상황에 맞는 방송문 알아보기, q&a
[내용] IRR 상황 대처방법은 왜 중요할까요? 1주차에서 언급했듯이 항공 관련 업무에서는 보안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황 발생 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다면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처리 절차를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아울러 승객에게 탑승구, 탑승시간 등과 관련하여 변경사항이 있을 시 전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방송입니다. 승객에게 확실한 정보 전달을 하기 위해선 꾸준한 방송문 연습이 필요합니다.
- ex) 김포로 가야 할 짐이 제주로 가버린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 ex) 탑승 마감시간인데, 아직까지 탑승하지 않은 승객,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 방송문 녹음 (카운터/게이트) - 자료 제공
[형식] 워드 파일 2페이지 내로 정리 / 녹음 파일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 얼리버드 40% 할인
- - 120,000원
- 후기 이벤트 원고료
- - 20,000원
- 최대 할인 적용가
- 32,000원 /1주
- 12개월 무이자 할부
- 3,076원 /1주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