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제약영업/마케팅 직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제약 업계에서 3~5년차 멘토입니다.
사실 제가 처음부터 제약 업계에 관심을 갖고 입사를 한 건 아니었습니다. 주로 금융과 제약 쪽에 지원했던 이유는 물론 그와 관련된 꿈도 갖고 있었지만, 그만큼 중요했던 이유로 연봉 역시 큰 역할을 했습니다. 금융 인턴을 하면서 비교적 평범한 문과 계열 학생이 현실적으로 받을 수 연봉의 상한선을 보았고, 실제 취업 준비를 하면서 그 수치의 차이가 더 크게 맞닿았습니다.
그렇게 1순위로 삼았던 금융권에는 여러가지 이유들이 겹쳐 최종 합격하지 못하게 됐고, 2순위였던 제약 업계에 발을 내딛었습니다.
'제약회사들이 군대문화가 심하다던데 괜찮을까?', '이상한 의사들도 많고 갑질도 심하다던데 버틸 수 있을까?', '이 일이 내 성향에 맞을까?' '술자리도 잦다던데 나는 술을 싫어하는데?', '노동 강도가 꽤 심하다던데 이 길이 맞는 걸까?' 등
약 두 달 간의 고민 끝에 저는 우선 부딪혀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그 선택은 현재까지 업황과 경력, 역량, 만족도 등을 고려했을 때 현명한 결정이었음을 저 스스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아마 제약 업계에 흥미를 갖고 있는 분들도 제가 했던 고민들을 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와 관련된 궁금한 점들이 많으리라 예상합니다. 저는 제 멘티가 되어주실 분들께 최선을 다해 여러분의 앞날에 도움이 될 있는 멘토이자 친구가 되겠습니다.
아울러 제게는 대학생활 동안 2번의 편입과 30여 개의 대내외활동, 12번의 해외봉사 및 탐방, 3번의 인턴, 그리고 1번의 이직 경험이 있습니다.이와 같은 풍부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코멘티 여러분들께 대내외활동의 환상과 허상, 장점과 단점, 나아가 제약 업계에 오고 싶어하는 분들이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끝으로 제약 업계의 영업과 마케팅 측면에서 좋은 퍼포먼스를 내기 위해 어떤 역량과 자세, 마인드가 필요한지 함께 고민해보고, 우리 모두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직무부트캠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추천합니다.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직무경험이 없어요.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경험에 대한 질문에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강00님

현 대기업 바이오 마케팅본부 백신영업팀
전 매거진 웹에디터
전 sns홍보팀 대학생활 노하우 카드뉴스 제작
전 금융 청년인턴
전 정부기관 산하 국민 자문위원 활동
전 정부기관 산하 협회 행정인턴
전 에너지 공기업 행정인턴
전 국내 메이저 제약사 영업, S클래스 선정.
기타 수상 이력
- 제품 평가 공모전 본선 진출
- 전국 대회 수필 부문 시장상 수상
- 대한민국경제연구소 독후감 공모전 장려상 수상
- 문학관 주최 공모전 금성상 수상
- 영어말하기 대회 경인지역 본선 특별상
- 사회공헌 실천사례 발표 대학교 총장상

온리원 팀장님, 금번 도입되는 골다공증 주사 치료제 MR 교육은 어디까지 진행됐나요? 올해 초부터 전사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여야 한다는 건 공유되고 있죠?
기존에 없던 치료제인 만큼 직원들이 빠르고 정확하게 제품을 익히고, 신입사원들도 있어서 선배들이 어떻게 현장에서 일하는지 보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면 좋을 것 같은데, Role-Playing 어떤 것 같아요?
제품 강의야 어차피 협력사 PM들이 나와서 1차적으로 진행할테니, 우선 강의부터 듣고 빠르고 정확하게 숙지하기 위해 Role-Playing 한 번 해보도록 하죠.
선배들도 후배들한테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고, 후배들도 선배들이 진료실에서 어떻게 제품 홍보를 하는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니까 제대로 준비해서 진행해 볼 수 있도록 하세요. 시간은 5분 정도로 하고, 일정 조율해서 잡도록 하세요.
과제 소개
다음 달 혁신적인 골다공증 치료 주사제가 협력사와 Co-Marketing 형태로 출시됩니다. 런칭에 앞서 MR, PM 직원분들께 제품 교육 및 타겟처와 타겟층을 선정해 회의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기존 경쟁품의 판매 현황과 처방하고 있는 거래처 데이터를 파악해 MR 분들이 어떤 형태로 영업을 할지 논의하고 PM은 공격적으로 활동하기 위한 마케팅 툴과 인센티브 안의 초석을 다져야 합니다.
또한 협력사 직원과 어떻게 필드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지, 어떤 자료로 거래처 원장님을 설득할지 Role-Playing 평가를 시행해 피드백 내용과 결과를 보고해 주십시오.
본 시스템을 통해 직원 각자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고 공유하며, 고객의 질문에 미리 대비해 성공적인 퍼포먼스를 거둘 수 있는 기반 역량 조성을 부탁 드립니다.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혹자들은 제약 영업과 마케팅이 단순히 가방과 자료만 들고 병원을 방문해 친분을 무기로 일하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런 식의 업무는 지극히 제한적인 부분입니다. 약 하나를 홍보하고 판매하더라도 무수히 많은 사항들을 고려하고 공부해야 하며, 예기치 못한 질문이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잘 넘길 수 있는 재치, 그리고 자신의 잘못을 빠르게 인정하고 올바른 피드백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태도가 요구됩니다.
5주 간의 캠프를 마치면 온리원의 멘티분들은 본인이 제약 업계와 영업 및 마케팅 직무에 맞는지, 자신의 성향과 가치관을 토대로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인지 진지하게 재검토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어떤 분들은 자신감을 얻어갈 수 있고, 어떤 분들은 오히려 혼란스러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분명한 건 두 방향 모두 멘티에게는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없앨 수 있고,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더 이상 추상적이면서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얘기로 자신을 어필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 자리를 코멘토 직무부트캠프에서의 실질적 경험으로 채워 진정 준비된 인재가 누군인지 드러낼 수 있으리라 자신합니다.
알려드릴게요!
제약업계에 대한 오해와 진실
많은 사람들 뿐만 아니라 제약 업계 입사를 희망하는 분들도 제약 영업을 그저 힘들지만 보상은 큰 직장이자 직업 중 하나로 생각합니다. 또 밝고 긍정적이며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이 잘 맞으리라 오해합니다. 그만큼 전체 직원 중 남성이 절대 다수이고, 여성은 극소수일거라 단정 짓습니다.
본 직무의 본질
앞에서 언급한 개인의 성향이나 성별은 그저 수많은 특성 중 하나 일 뿐입니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거래처 고객과 늦은 밤까지 술 먹고, 심부름하고, 오직 관계로만 영업을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짙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고, 새로운 약들이 계속해서 출시됨과 동시에 업계 현황과 방식도 발전하면서 PM과 MR의 전문성, 분석 능력, 태도, 임기응변, 준법 정신이 일을 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량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본 과제가 PM과 MR의 실제 업무와 역량을 체험하기에 좋은 이유
해당 과제 내면에는 PM, MR의 기본 소양인 정보 습득력, 응용력, 타겟 선정 능력, 지역과 거래처 분석력, 타인과의 협동력, 스피치 기술, 말을 할 때의 자세 등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고, 꼭 본 업계가 아니더라도 어느 회사와 직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분명하게 알 수 있어 좋은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회사에서는 PM, MR이 맡은 지역과 거래처 상황은 이미 다 파악하고 있다는 가정 아래 모든 선후배와 동료 앞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그리고 동료의 장점은 내 것으로 하기 위해 노력하고, 나의 단점은 냉철한 피드백을 통해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남습니다. 이번 직무부트캠프에서도 최대한 현장과 비슷하게 꾸며 타인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멘티가 있다면 이를 극복하고, 구체적으로 MR이 약품 판매를 하기 전에 어떤 과정을 거치고, 어떻게 판매 전략을 세우는지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제약회사에 취업하면 직무를 막론하고 제품 PT 테스트는 필수 관문입니다. 연수원에서 1차, 팀에 배정 받은 후 동료, 선후배 앞에서 2차 평가는 물론, 추후에는 의사 선생님들 앞에서 제품 PT 발표를 하게 될 경우가 반드시 생깁니다.
- 경도인지장애와 치매 진행 속도 단축 글리아티린
- 고지혈증 아토르바스타틴 리피로우
- 부작용 적은 비만치료제 큐시미아
- 골다공증 치료 주사제의 혁신 프롤리아
4가지 중 택1
대한민국의 인구 고령화에 따라 계속해서 시장이 커지고 있는 4가지 분야의 4개 의약품입니다. 때문에 거의 모든 제약사들이 시장 선점과 영향력 강화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파트이기도 합니다.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실제 직장에서 또는 거래처에서 PT 발표를 한다고 가정해 본인 스타일 대로 준비해보세요.
*참고 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프레젠테이션에 맞는 자유 툴
제약회사의 PM이나 MR로 취업을 해 본인 업무와 지역을 맡게 되면 전임자는 이미 인사이동이나 퇴사를 한 경우가 다수일 것입니다. 보통은 전 담당자가 업무와 거래처에 대한 참고문을 만들어 놓기도 하지만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결국은 본인 스스로 각 거래처, 지역별 수치를 보고 파악해 올해, 내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 각 거래처별 작년 통계를 보고 집중해야 할 곳과 성장시켜야 할 곳, 그리고 성장을 이룬 곳, 부진했던 곳들을 분류하고 분석합니다.
- 어떤 품목을 어떻게 성장시키고 투입시킬지 결정해 영업/마케팅 전략을 세웁니다.
*참고 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Excel 파일에 결과물 입력
회사 규모, 시스템에 따라 각 담당자가 맡게 되는 거래처 수, 지역 크기는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보통은 동 단위에 20~50개 정도가 다수겠지만, 무려 시 3개 커버리지와 100개가 넘는 거래처를 관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거래처를 나의 것으로 만들고, 실적을 성장 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 그날그날 거래처에서 무엇을 했고, 어떤 메시지와 피드백을 받았는지 정리할 수 있는 양식이 필요합니다.
- 앞선 수업들에서 배운 것들을 토대로 업무 일지에 들어가야 할 항목이 무엇일 지 고민해보고 나만의 업무 일지를 만들어 봅시다.
*참고 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1 page 이내로 작성
PM은 MR들이 거래처에서 자사 제품을 효과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자료를 기획 및 제작해야 하고, MR들은 때때로 그 자료가 불충분하다고 느껴지거나, 보기 불편하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자신만의 스타일과 툴로 성장 또는 투입하고 싶은 품목의 자료를 만들고, 제공함으로써 신뢰도와 자신감, 영업력을 키우며, 실제 성과로 이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 폐렴 백신 프리베나와 독감
-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
- 당뇨병 치료제의 절대 강자 자누비아
3가지 중 택 1
주어진 자료를 보고 강조해야 할 부분, 제외해야 할 부분을 선별한 뒤, 실제 면담이라 생각하고 자신이 만든 자료를 기반으로 디테일 실시.
*참고 자료 : 참고할 만한 예시 자료 및 템플릿 제공 예정
*과제 결과물 : ppt/word(편하신 옵션으로 선택) 6~8 page 이내로 작성
업무 요청서로 전달됩니다.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런 점이 좋습니다.
자소서와 면접 준비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 적합도 판단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완전히 해결됩니다!
- 정가
- 300,000원
- 얼리버드 40% 할인
- - 120,000원
- 후기 이벤트 원고료
- - 20,000원
- 최대 할인 적용가
- 32,000원 /1주
- 12개월 무이자 할부
- 3,076원 /1주
정부 지원금 사용 가능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 (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는 모두 개인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1주 평균 2~3시간 소요)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